$\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농작업 자세를 고려한 근골격계 질환 예방 운동프로그램의 효과
The Effects of Musculoskeletal Disorder Prevention Exercise Program Considering Agricultural Work Posture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3 no.1, 2013년, pp.1 - 10  

박소연 (한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김진경 (한서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충남지역 일개 농촌마을에서 농작업 자세를 기초로 설계한 근골격계 질환 예방운동 프로그램이 참여자의 균형능력, 요통의 기능적 장애 수준 및 사회 심리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충남지역 일개 마을의 농업인으로 근골격계 증상이 있는 21명에게 2008년 7월 10일부터 10월 11일까지 총 12주간, 주 1회, 회당 90분씩의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운동프로그램은 농작업 자세를 고려하여 유연성 및 근력을 강화하도록 구성하였다. 참여자 중 8회 이상 출석하고 중재 전, 후 평가에 모두 참여한 13명의 자료를 기초로 균형능력, 요통의 기능적 장애 수준 및 사회 심리적 스트레스 수준을 분석하였다. 결과 : 참여자 13명은 모두 여성으로 평균 70.55(${\pm}6.78$)세였다. 참여자들은 대부분 일반 밭농사(92.3%)에 종사하고 있으며, 작업 중 통증을 주로 느끼는 부위는 허리(69.2%)와 무릎(61.5%)이었고, 전반적인 건강상태에 대해서는 46.2%가 '건강하지 않다'고 응답하였다. 균형능력은 눈뜨고 오른발서기가 중재 전 평균 9.27(${\pm}5.53$)초에서 중재 후 14.22(${\pm}5.47$)초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5). 요통의 기능적 장애 수준은 평균 19.84(${\pm}6.89$)점에서 14.38(${\pm}7.58$)점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05). 그러나 사회 심리적 스트레스 수준에는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 : 밭농사를 주로 하는 여성 농업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본 운동프로그램은 참여자의 균형능력 향상 및 요통의 기능적 장애의 감소에 기여하였다. 향후에는 작업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운동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진전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mpact of the musculoskeletal disorder prevention exercise program designed on the basis of agricultural work posture on the balance ability, Oswestry Disability level, and Psychosocial stress of participants from one rural village in Chungnam area. Method :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농작업과 관련된 농업인의 근골격계 증상은 농업인 대다수가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충남지역의 일개 마을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작업 시 주요 통증부위를 강화하기 위한 운동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이를 12주간 주 1회 집단운동과 가정에서 주 2회 운동을 실시하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를 위해 현장조사를 통해 해당 마을의 주요작목(달래)과 작업자세를 파악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척추안정화 운동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 운동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연구를 위해 설계한 근골격계 질환 예방 운동프로그램의 효과를 참여자들의 균형능력, 요통의 기능적 장애 수준 및 사회․심리적 스트레스 점수의 변화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일반적으로 근력강화를 위해 등척성 운동과 등장성 운동이 적용되는데(Kisner & Colby, 1996), 본 프로그램에서는 넙다리네갈래근 강화를 위한 등척성 운동(quadriceps setting exercise)을 적용하였고, 배근육(abdominal muscles)을 강화하기 위하여 척추안정화운동(누워서 배가로근(transverse abdominis) 수축(그림 1), 네발기기 자세에서 한 팔 들기, 볼에 앉아서 한 발 들기 등)을 포함시켰다. 본 운동프로그램에서는 무릎과 허리 등의 근력이 약화된 부분을 점진적으로 강화시키고, 균형능력을 향상시키고자 기존의 선행연구들과 권오윤, 곽민숙과 김선엽(2005)이 번역한 Dr. Sahrman의 책을 참고하여 운동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운동프로그램의 한 회기는 총 90분으로 준비운동 10분, 근력강화 운동 70분, 정리운동 10분으로 구성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골격계 질환 예방 위한 법규가 고시되었지만 소규모 자영 농업인이 적절한 관리를 받지 못한 이유는? 국내에서도 근골격계 질환의 심각성이 대두됨에 따라 예방 및 관리에 대한 법규가 2003년 고시되었다(노동부, 2003). 그러나 제조업 중심으로 한정되어 소규모 자영 농업인의 경우 적용대상에서 제외되어 적절한 관리를 받지 못하고 있다(김경란, 이경숙, 김효철, 고은숙과 송은영, 2009). 이들 농업인들의 근골격계 질환은 개인의 삶의 질 악화는 물론 농업생산성 저하의 중요한 원인이 되므로 특히 보건의료분야 종사자들은 농업인의 근골격계 질환 관리에 대한 관심과 해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근골격계 질환이란? 4배 높았다. 일반적으로 근골격계 질환이란 장시간에 걸쳐 반복되는 단순작업으로 인해 발생한 기계적 스트레스가 신체에 누적되어 근육, 혈관, 관절, 신경 등에 미세한 손상을 유발하여 손가락, 손목, 어깨, 목, 허리 등의 만성적인 통증과 감각이상을 초래하는 대표적인 직업성 질환이다(Hagberg et al., 1995).
농업인의 건강상태가 위협받고 노동조건이 열악해지는 이유는? 최근 농작업 방식의 개선사업과 기계화로 많은 부분이 개선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농작업은 여전히 수작업이 불가피하다. 또한 국내 농업인구의 감소와 고령화, 여성화 등의 농업인력의 변화와 더불어 비닐하우스 및 유리온실과 같은 시설농업의 비중이 확대되면서 노동조건은 더욱 열악해지고 농업인의 건강상태는 더욱 위협받고 있다(이경숙 등,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