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가상현실 프로그램과 현실화된 과제 지향 프로그램이 노인의 균형에 미치는 효과 비교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 and Task-Oriented Programs of Balance for the Elderly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작업치료학회지=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v.3 no.2, 2013년, pp.33 - 46  

김진주 (대전요양병원) ,  신선정 (일산현대병원) ,  안슬기 (일산현대병원) ,  이은별 (씨앤씨 푸른병원) ,  조한울 (천안시립노인전문병원) ,  백영림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작업치료과) ,  차정진 (대전보건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이향숙 (대전보건대학교 작업치료(학)과) ,  노종수 (대전보건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가상현실 프로그램과 현실화된 과제 지향 프로그램이 노인의 균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 12명의 건강한 노인을 대상으로 가상현실 프로그램과 현실화된 과제 지향 프로그램을 각각 6주간 주 2회씩 실시하였다. 균형 능력 변화를 위해 버그 균형 척도(Berg Balance Scale: BBS), 이동 능력검사(Timed Up and Go: TUG), 한 발 서기 검사(One-Legged Stance Test: OLST), 5회 반복 앉았다 일어서기 검사(5-Repetition Sit-To-Stand Test: 5R-STS Test)를 사용하였다. 결과 : 분석결과 프로그램 전 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얻지 못하였다. 하지만 세 집단 간 비교에서는 버그 균형 척도, 한 발 서기 검사 중 눈 뜨고 좌, 우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얻었으며 사후 검정결과 눈 뜨고 검사 - 좌에서 가상현실 프로그램과 현실화된 과제 지향 프로그램 간에 유의한 결과를 얻었다. 결론 : 현실화된 과제 지향 프로그램은 노인의 균형 능력 향상에 좀 더 긍정적이었으며 임상 및 지역사회에서 좀 더 쉽게 수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iscuss on comparative assessments between virtual reality and task-oriented programs of balance for elderly. Method : 12 healthy elderly for each program are received twice a week for 6 week period. Changes in balance ability were assessed using Berg B...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65에 이상의 건강한 노인들을 대상으로 노인의 균형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가상현실 프로그램과 가상현실 프로그램의 단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현실화된 과제 지향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두 프로그램이 노인들의 균형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그 효과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노인의 균형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가상현실 프로그램과 현실화된 과제 지향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자는 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대상자에게 본 프로그램의 목적, 진행 방법, 진행 시간, 프로그램 수행 방법 등을 대상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교육하였다.
  • 98로써 높은 신뢰도와 내적 타당도를 가지고 있다(Berg, Wood-Dauphinee & Williams, 1995).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동적 균형과 균형 유지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하였다.
  • 78로 조사되어 노인들의 기능적 이동 측정에 타당한 도구로 보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노인의 동적 균형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하였다.
  • 측정값은 3회 측정 중 가장 오랫동안 자세를 유지한 값을 선택한다(장문영과 이윤주, 1999).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들의 정적 균형 검사를 위해 사용하였다.
  • , 2010).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들의 동적 균형의 검사를 위해 사용하였다.
  • 또한 일상생활활동 수행에 불편을 가져오고 이는 사회 활동의 회피로 이어져 삶의 질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Berg, Wood-Dauphinee & David, 1989). 이에 본 연구는 최근 많은 연구들에서 균형 능력 향상을 보고하고 있는 가상현실 프로그램과 이를 현실화한 과제 지향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각각의 프로그램으로 노인의 균형 능력 향상 정도를 확인하고 그 효과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 보행에서 80%는 한 발 지지가 차지하며 이때 신체의 중력 중심은 지지발의 밖에 놓이는 매우 불안정한 시기이므로(Shimba, 1984), 한 발로 서는 균형은 낙상을 예측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Vellas, Wayne, Romero, Baumgartner, Rubenstein & Garry, 1997). 본 연구에서는 정적 균형을 빠르게 평가할 수 있어 임상에서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는 균형 능력 검사 도구 중 하나인 한 발로 서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세 집단 간 비교에서 눈 뜨고 검사 - 좌 · 우에서 유의한 결과를 얻어 사후 검정을 한 결과 눈 뜨고 검사 - 좌에서는 집단 1과 집단 2, 집단 2와 집단 3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였고, 눈 뜨고 검사 - 우에서는 집단 2와 집단 3, 집단 1과 집단 3에서 유의하였다.
  • 본 연구는 대전 지역에 위치한 노인 복지관을 이용하고 있는 65세 이상의 건강한 노인 12명을 대상으로 6주간 주 2회 Wii-Fit 밸런스 프로그램을 이용한 가상현실 프로그램과 작업치료실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밸런스 빔, 밸런스 쿠션, 밸런스 보드를 이용한 현실화된 과제 지향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각각의 프로그램이 노인의 균형 능력 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이는 과제 목표 달성에 필요한 능력들을 연습시키고, 다양한 상황에서의 적응성을 향상시켜 문제 해결과 효과적인 보상전략을 개발하게 한다(Horak, 1991). 과제 지향은 정상 움직임 패턴들을 반복적으로 연습시키는 것 보다 기능적 과제를 제공하여 문제해결을 능동적으로 시도하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가정한다. Wu, Trombly와 Lin(2000)은 실제 동전이 없는 상태와 있는 상태에서의 동전 줍기 과제를 수행했을 때 동전이 있는 상태에서 더욱 빠른 움직임이 가능하였다고 보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균형이란? 균형이란 신체를 평형 상태로 유지시키는 능력 즉, 바른 자세로 기저면 위에서 중력 중심을 유지하는 능력을 말하는 것(Cohen, Blatchly, & Gombash, 1993; O'Sullivan & Schmitz, 1994; Umphred, 1995)으로, 크게 정적 균형과 동적 균형으로 나눈다. 정적 균형이란 신체가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 중력 중심을 기저면 내에 두어 원하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고 동적 균형은 신체가 움직이는 동안 중력 중심을 기저면 내에 두면서 원하는 움직임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Leveau, 1992).
노인의 균형 유지의 어려움에 따라 어떠한 것이 부각되고 있는가? 노인이 신체적 기능 감퇴에 따라 겪게 되는 여러 가지 경험들 중 균형 유지의 어려움은 낙상으로 이어져 신체적 상해뿐만 아니라 심리, 사회적 장애를 초래하고 노인들의 삶의 질까지도 저하시키게 한다. 이에 노인의 낙상 예방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낙상 예방에 일반적이고 효과적인 운동 중재 방법으로, 근력 강화, 균형 증진, 관절 가동성 증가 등이 제시되고 있다(조미숙과 박래준, 2003)
균형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균형이란 신체를 평형 상태로 유지시키는 능력 즉, 바른 자세로 기저면 위에서 중력 중심을 유지하는 능력을 말하는 것(Cohen, Blatchly, & Gombash, 1993; O'Sullivan & Schmitz, 1994; Umphred, 1995)으로, 크게 정적 균형과 동적 균형으로 나눈다. 정적 균형이란 신체가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 중력 중심을 기저면 내에 두어 원하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고 동적 균형은 신체가 움직이는 동안 중력 중심을 기저면 내에 두면서 원하는 움직임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Leveau, 199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