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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4 no.1, 2013년, pp.143 - 175
노영희 (건국대학교 인문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 안인자 (동원대학교 아동문헌정보과) , 최상기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본 연구에서는 지식정보사회의 능력있는 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주요 전공과목의 교과내용을 개발,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39개 문헌정보학과에 개설된 핵심 전공과목의 강의계획서를 조사 분석하여 국내 문헌정보학 교육내용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주요 교과목의 교과내용인 강의계획서 개발대상과목은 2011년 선행연구에서 제안된 핵심 교과목으로, "문헌정보학개론", "정보조직론", "정보서비스론", "도서관경영론", "정보검색론", "도서관실습" 6개 과목이다. 강의계획서는 강의개요(목표 및 목적), 교수법, 평가방법, 주요 교재, 15주 또는 16주의 강의일정 및 내용(강의계획서)을 포함한다.
This study purposed to develop and propose the curriculum content of te LIS core courses for raising professional librarians in the information society. To this end, we investigated and analyzed syllabi of LIS core courses which opened in 39 Department of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and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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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문헌정보학 교과목과 관련된 연구 경향의 범주는 어떻게 분류될 수 있는가? | 현재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문헌정보학 교과목과 관련된 연구 경향은 크게 5개의 범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첫째, 환경변화에 따른 문헌정보학 교과목 변화의 필요성을 주장한 연구,6)7)8)9)10) 둘째,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의 발전현황을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한 연구,11)12)13)14) 셋째, 학부제하의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15)16)17) 넷째, 주제전문사서를 비롯한 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교과 방향성을 제시한 연구,18)19)20)21) 다섯째, 문헌정보학 교과목의 표준화를 다룬 연구22)23)가 그것이다. | |
교과과정에 대한 연구가 교육학 분야에서만 수행되지 않고 각 학문영역별로 수행되고 있는 이유는? | 교과과정은 특정 학과의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적인 부분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교과과정에 대한 연구는 교육학 분야에서만 수행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각 학문영역별로 수행되고 있는 것이다. | |
곽동철, 심경, 윤정옥은 '사서직원 자격요건 개정을 위한 기초연구'를 통해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 곽동철, 심경, 윤정옥은 ‘사서직원 자격요건 개정을 위한 기초연구’에서 국내 33개 대학의 교과과정을 분석하고, 미국과 일본의 문헌정보학 관련 대학의 교과과정을 참조한 후 설문조사를 거쳐 문헌정보학 표준교과 과정안을 제시하였다.24) 연구 결과, 문헌정보학 교육의 핵심영역을 9개로 분류하고 각 영역에 해당하는 42개의 교육내용을 열거한 후 그에 해당하는 33개의 과목명을 배정하였다. |
곽동철, 심경, 윤정옥. "사서자격제도 개선 방안 도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3권, 제2호(2009), pp.193-213.(Kwak, Dong Chuk, Shim, Kyung, & Yoon, Cheong-Ok.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Librarian Certification System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3. No.2(2009). pp.193-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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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영준, 허운순. "주제전문사서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6권, 제3호, pp.39-64.(Nam, Young-Joon and Oun-Soon Heo. "A Study on the Curriculums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for Subject Specialist."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6, No.3(2005). pp.39-64.)
노동조, 안인자, 노영희, 김성진. 주제전문사서 인력 수급 전망 및 제도화 방안 연구. 서울 : 국립중앙도서관 2008.
노동조. "한국의 문헌정보학 교육을 위한 표준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3권, 제4호(2009), pp.451-468.(Noh, Dong-Jo.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Standard Curriculum for Education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3, No.4(2009). pp.451-468.)
노영희, 안안지, 최상기. 전문사서 경쟁력 제고를 위한 문헌정보학 전공과목 정비방안 연구. 서울 : 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연구소, 2011.(Noh, Younghee, Ahn, In-Ja, & Choi, Sang-Ki. A study on developing the curriculum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maintenance plan for improving professional librarians' competitiveness. Seoul: The National Library of Korea. 2011a.)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문헌정보학개론 교과내용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6권, 제1호(2013), pp.1-39.
노영희, 안인자, 최상기. 2012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서울 : 조은글터, 2012)(Noh, Younghee, Ahn, In-Ja, and Choi, Sang-Ki. Korea Library Information and Science Curriculum. Paju : Korean studies information.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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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인자 , 노동조 , 노영희, 김성진. "주제전문사서를 위한 능력중심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3권, 제1호(2009), pp.333-361.(Ahn, In-ja, Dong-Jo Noh, Younghee Noh, Sung-Jin Kim. "Competency Based Curriculum Development of Subject Specialist Libraria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3, No.1(2009). pp.333-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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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희. "독서교육 교과목의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문헌정보학과에서 제공되는 독서교육 과목을 중심으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8권, 제1호(2007), pp.23-44.(Lee, Myung-Hee. "A Study on the Content Construction of "Reading Education" Course in LI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18, No.1(2007). pp.23-44.)
장윤금, 정행순. "공공도서관 어린이 사서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계속교육 현황과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2권, 제4호(2008), pp.481-501.(Chang, Yunkeum and Haengsoon Jeong.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and Status of Continuing Education for Children's Librbrians i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2, No.4(2008). pp.481-501.)
정진식.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분석과 모형개발." 국회도서관보, 제28권, 제6호(1991), pp.3-63.(Chung, Jin-Sik. "Developing the model based on analysis LIS curriculum." National Assembly." Library Review, Vol.28, No.6(1991). pp.3-63.)
정혜미, 차미경. "공공도서관 어린이 사서를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18권, 제2호(2007), pp.161-181.(Jeong, Hye-Mi and Mi-Kyeong Cha. "A Study on the Undergraduate Curriculum Develop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for Children's Librarian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18, No.2(2007). pp.161-181.)
한복희. "변화하는 도서관환경에 대비한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0권, 제2호(1999), pp.179-198.(Hahn, Bock-Hee.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the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Programs Prepared for the Changing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0, No.2(1999). pp.179-1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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