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7 no.1, 2013년, pp.157 - 169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clothing fashion leadership and make-up fashion leadership of women's university students and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of information sources and ongoing information search. To achieve the purposes, a questionnaire was conducted to 400 female students f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소비자가 구매의사 결정에 이용하는 외부정보탐색의 원천은 어떻게 나뉠 수 있나? | 소비자가 구매 의사 결정에 이용하는 외부정보탐색의 원천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마케터에 의한 정보원으로 마케터가 직접적으로 통제하는 것으로 제품 자체를 비롯한 포장, 가격, 광고, 판매 촉진, 판매원, 전시, 유통 경로 등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수단에 의해 주로 전달된다. 이러한 정보들은 소비자들이 큰 노력이나 비용을 들이지 않고 손쉽게 얻을 수 있으나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모든 정보가 제공되지 않으며 피상적이고 신뢰성이 결여된 정보일 수 있다. 두 번째는 소비자에 의한 정보원으로 마케터와 직접적 관련이 없는 정보원으로 모든 대인적 정보원이 이에 속하며 소비자들은 주변 사람들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는다. 이러한 정보는 다른 어떤 정보보다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신뢰성도 있으나 이 원천의 정보가 항상 정확한 것은 아니다. 세 번째로는 중립적인 정보원으로 신문이나 잡지의 기사, 정부보고서, 연구 기관 간행물, 소비자 연맹과 같은 중립적 단체의 상품 테스트 등을 포함한 다. 이러한 정보는 마케터나 소비자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공정하고 사실적인 면이 있으나 정보가 불완전하기 쉽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거나 비싸며 정보의 최신성이 결여되기 쉽다. | |
유행선도력이란? | 유행선도력은 새로운 스타일에 대한 다른 사람의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이고 대중을 설득시키는 힘으로서 이러한 특성을 가진 소비자를 유행선도자 라고 한다. 대중이 수용하도록 설득시키는 과정은 혁신성, 의견선도력과 관련이 깊은 데 혁신성은 개인이 혁신을 채택하는 데 있어 그 사회 조직내의 다른 구성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른 정도를 말하며 의견선도력은 개인이 그 사회 조직안의 다른 사람들 에게 혁신에 관한 정보와 충고를 전달함으로써 그들의 태도와 행동에 비형식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정도로 정의된다12). | |
구매 의사결정 단계에서 정보탐색 단계는 무엇인가? | 구매 의사 결정 단계에서 문제 인식 단계의 다음 단계인 정보탐색은 시장에서 어떤 목적물에 대한 의사결정을 보다 용이하게 하기위해서 개인이 정신적, 신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활동이다18). 정보탐색은 이용 가능한 대체 상품들에 관한 정보에의 동기화된 노출이며 소비자가 지각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로 소비자가 인식한 문제를 해결해줄 다양한 대체안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기 위해 정보를 추구하는 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다. |
Baek Gyeongjin, Kim Miyoung(2004), "Makeup purchase behavior and influential factors ".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Journal, 28(7), pp.892-903.
Kel, G. C. & Layton, R. A.(1981), "Dimensions of consumer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May), pp.233-239.
Chung Jia(1998), "The study on clothing purchase behavior and self-Image according to fashion leadership of women's university students", Ewha Women's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pp.41-70.
Choi Yoonyoung(2003), "A study on cosmetics purchase behavior according to fashion leadership", Sookmyeong Women's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pp.43-57.
Song Myunghwa, Hwang jinsuk(2008), "The effect of fashion leadership on fashion products in surrogate Internet shopping mall",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Journal, 34(8), pp.1242-1252.
Lim Sukja, Hwang Sunjin, Lee Jongnam, Lee Seunghee, Yang Yun(2009), Contemporary Costumes Social Psychology, Kyomunsa, p.373.
Lim Sukja, Hwang Sunjin, Lee Jongnam, Lee Seunghee, Yang Yun(2009), Contemporary Costumes Social Psychology, Kyomunsa, pp.372-373.
Choi Yoonyoung(2003), "A study on cosmetics purchase behavior according to fashion leadership", Sookmyeong Women's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pp.4-5.
Kim Sunhwa, Lee Yeongseon(200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ashion leadership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shopping related behavior",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Journal, 25(1), pp. 162-172.
Kim Yunhee, Kim Myeongjin,, Hwang Jinsook (2006), "The effect of mass media on fashion leadership of make-up and fashion product",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Journal, 30(2), pp.266-274.
Chun Kyeongsook(2000), "The Interelationship among fashion leadership, use of fashion Information and apparel shopping behavior of middle and high school male students",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Journal, 24(5), pp.675-685.
Shim Sungsik(1989). "The study on Information search of fashion opinion leader and follower", Ewha Women's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pp.45-65.
Lee Youngseon(1991), "The clothing involvement and external Information search of consumer", Seoul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pp.40-67.
Kim Donggi, Lee Yonghak, Lee Sungho (2006), New Consumer Behavior, Bakyoungsa, p.383.
Oh Hyeonjeong, Lee Sunkyeong(2007), "The relation of consumer value variables and clothing Information exploration behaviors".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Journal, 31(3), p.379.
Brooker, G.,(1993),"Product perceptions, preferences, and knowledge decision in conducting research",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20, pp.229-231.
Chung Juyim(2000), "The Study on cosmetics brand loyalty of consumer", Chonnam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pp.35-67.
Kim Hanna, Lee Eunyoung, "New fashion brand evaluation attributes related to risk perception and Information search",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Journal, 29(5), 2005, pp.727-736.
Yun Jonghui, Jin Ginam, "The Influence of media exposure on molding behavior,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Journal, 8(2), pp.177-182.
Je Eunsook(2011), "A study on the fashion Involvement, clothing selection criteria and fashion Information sources of leisure activities consumers", Korean Society of Costume Journal, 61(7), pp.51-66.
Choi Yoonyoung(2003), "A study on cosmetics purchase behavior according to fashion leadership", Sookmyeong Women's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pp.43-44.
Lee Yeonhui(1996), "A study of the relation among fashion leadership", Ewha Women's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Cho Yoonjeong, Koh Aeran(2001),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pursuit of clothing benefits characteristics of consumer segments according to fashion leadership", Consumer Research Journal, 12(3), pp.171-190.
Choi Yoonyoung(2003), "A study on cosmetics purchase behavior according to fashion leadership", Sookmyeong Women's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p.50
Chae Jeongsuk(2001), "An analysis on the college women's buying and using behavior of cosmetics according to life-style types",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Journal, 39(11), pp107-128.
Kim Kyeonghee, Kim Misook(1997), "A study on the prepurchase decision making process for female high school students by fashion leadership",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Journal, 21(3), pp.487-501.
Ha Jongkyeong, Kim Juhee(2008). "A study on the TV media star confirmity and information source by the types of fashion involvement", Korean Living Science Journal, 17(6), pp.1197-1204.
Yun Jonghui, Jin Ginam, "The Influence of media exposure on molding behavior,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Journal, 8(2), pp.172-181
Choi Yoonyoung(2003), "A study on cosmetics purchase behavior according to fashion leadership", Sookmyeong Women's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p.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