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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 및 화장유행선도력, 정보원과 지속적 정보탐색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shion Leadership of Clothing and Make-up, Information Sources, and Ongoing Information Search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7 no.1, 2013년, pp.157 - 169  

이주영 (숭의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clothing fashion leadership and make-up fashion leadership of women's university students and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of information sources and ongoing information search. To achieve the purposes, a questionnaire was conducted to 400 female students f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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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의복과 화장의 유행에 관심이 많고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탐색할 것으로 예상되는 여대생을 대상으로 의복유행선도력과 화장유행선도력에 대해 알아 보고 정보원, 지속적 정보탐색과의 관련성을 조사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또한 인구 통계적특성에 따른 의복, 화장유행선도력과 이용 정보원의 차이를 분석하여 시장세분화를 통한 표적시장의 결정 등 관련 업체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의복과 화장의 유행에 관심이 많고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탐색할 것으로 예상되는 여대생을 대상으로 의복유행선도력과 화장유행선도력에 대해 알아 보고 정보원, 지속적 정보탐색과의 관련성을 조사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또한 인구 통계적특성에 따른 의복, 화장유행선도력과 이용 정보원의 차이를 분석하여 시장세분화를 통한 표적시장의 결정 등 관련 업체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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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가 구매의사 결정에 이용하는 외부정보탐색의 원천은 어떻게 나뉠 수 있나? 소비자가 구매 의사 결정에 이용하는 외부정보탐색의 원천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마케터에 의한 정보원으로 마케터가 직접적으로 통제하는 것으로 제품 자체를 비롯한 포장, 가격, 광고, 판매 촉진, 판매원, 전시, 유통 경로 등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수단에 의해 주로 전달된다. 이러한 정보들은 소비자들이 큰 노력이나 비용을 들이지 않고 손쉽게 얻을 수 있으나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모든 정보가 제공되지 않으며 피상적이고 신뢰성이 결여된 정보일 수 있다. 두 번째는 소비자에 의한 정보원으로 마케터와 직접적 관련이 없는 정보원으로 모든 대인적 정보원이 이에 속하며 소비자들은 주변 사람들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는다. 이러한 정보는 다른 어떤 정보보다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신뢰성도 있으나 이 원천의 정보가 항상 정확한 것은 아니다. 세 번째로는 중립적인 정보원으로 신문이나 잡지의 기사, 정부보고서, 연구 기관 간행물, 소비자 연맹과 같은 중립적 단체의 상품 테스트 등을 포함한 다. 이러한 정보는 마케터나 소비자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공정하고 사실적인 면이 있으나 정보가 불완전하기 쉽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거나 비싸며 정보의 최신성이 결여되기 쉽다.
유행선도력이란? 유행선도력은 새로운 스타일에 대한 다른 사람의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이고 대중을 설득시키는 힘으로서 이러한 특성을 가진 소비자를 유행선도자 라고 한다. 대중이 수용하도록 설득시키는 과정은 혁신성, 의견선도력과 관련이 깊은 데 혁신성은 개인이 혁신을 채택하는 데 있어 그 사회 조직내의 다른 구성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른 정도를 말하며 의견선도력은 개인이 그 사회 조직안의 다른 사람들 에게 혁신에 관한 정보와 충고를 전달함으로써 그들의 태도와 행동에 비형식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정도로 정의된다12).
구매 의사결정 단계에서 정보탐색 단계는 무엇인가? 구매 의사 결정 단계에서 문제 인식 단계의 다음 단계인 정보탐색은 시장에서 어떤 목적물에 대한 의사결정을 보다 용이하게 하기위해서 개인이 정신적, 신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활동이다18). 정보탐색은 이용 가능한 대체 상품들에 관한 정보에의 동기화된 노출이며 소비자가 지각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로 소비자가 인식한 문제를 해결해줄 다양한 대체안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기 위해 정보를 추구하는 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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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Lim Sukja, Hwang Sunjin, Lee Jongnam, Lee Seunghee, Yang Yun(2009), Contemporary Costumes Social Psychology, Kyomunsa, p.373. 

  10. Lim Sukja, Hwang Sunjin, Lee Jongnam, Lee Seunghee, Yang Yun(2009), Contemporary Costumes Social Psychology, Kyomunsa, pp.372-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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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Choi Yoonyoung(2003), "A study on cosmetics purchase behavior according to fashion leadership", Sookmyeong Women's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p.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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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Yun Jonghui, Jin Ginam, "The Influence of media exposure on molding behavior,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Journal, 8(2), pp.172-181 

  34. Choi Yoonyoung(2003), "A study on cosmetics purchase behavior according to fashion leadership", Sookmyeong Women's University master's dissertation. p.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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