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3, 2014년, pp.1442 - 1447
김보성 (동의대학교 철학상담.심리학과)
본 연구는 학습자의 학습수행에 있어 학습항목의 한난 색채대비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학습과제로서 OSPAN 과제를 사용하여 세 실험 조건, 즉 통제 조건, 배경과 과제의 한난 색채대비 조건, 그리고 방해 과제와 표적 과제의 한난 색채대비 조건에서의 학습자의 학습과제 수행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OSPAN 과제의 단어 재인율이 다른 조건에 비해 방해 과제와 표적 과제의 한난 색채대비 조건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단순히 배경 대비 과제가 아닌 방해 과제 대비 표적 과제에서도 한난 색채대비가 수행의 향상을 유도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the cold-warm color contrast of the learning-item on the learner's performance. To do this, experimental conditions were divided into three conditions: control condition, cold-warm contrast condition of background and figure, and cold-warm contrast condition of dis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습자의 학습수행에 있어 학습항목의 한난 색채대비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OSPAN 과제를 사용하여 세 실험 조건에서 학습자의 학습과제 수행을 살펴본 결과는? | 이를 위해 학습과제로서 OSPAN 과제를 사용하여 세 실험 조건, 즉 통제 조건, 배경과 과제의 한난 색채대비 조건, 그리고 방해 과제와 표적 과제의 한난 색채대비 조건에서의 학습자의 학습과제 수행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OSPAN 과제의 단어 재인율이 다른 조건에 비해 방해 과제와 표적 과제의 한난 색채대비 조건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단순히 배경 대비 과제가 아닌 방해 과제 대비 표적 과제에서도 한난 색채대비가 수행의 향상을 유도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 |
공감각적 효과란? | 한편 인간이 사용하는 감각기관은 독립적이지 않고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면서 감각을 병렬적으로 처리하는 공감각적 효과를 나타낸다. 공감각적 효과란 하나의 자극이 감각으로 지각되며 그 반응이 다른 감각에도 영향을 미치는 연쇄적인 현상이다. 소리 자극을 제시하였을 때 음파에서 청각뿐만 아니라 색상으로 지각되는 시각적 속성을 동시에 느끼는 현상이 공감각적 효과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 |
어떤 검증에 OSPAN 과제가 사용되는가? | 따라서 인간에게 있어 복합적인 자극들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OSPAN(operation span) 과제가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OSPAN 과제란, 수학적 수식을 해결하는 동시에 표적 단어를 기억해야 하는 과제로[6,7], 불안이 증가할 때 단순한 과제보다 복잡한 과제의 수행이 저조해지는 불안 인지 이론의 검증에 OSPAN 과제가 사용되었다[8,9]. |
Goldstein EB. Sensation and Perception (7th Edition). Sigma Press, 2007.
Y. K. Min, B. Kim, "Effects of facial expression distractors on the searching of affective word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9(3), 1407-1415, 2007.
J. Chung, Y. K. Min, B. Kim, "Differences of visual search task performance due to modalities of cu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9(5), 2521-2531, 2007.
Y. M. Han, C. H. Min, "A study on interior color planning in middle & high school: Through sensibility & environmental approach", Design Forum 21, 3, 201-234, 2000.
H. S. Shin, H. Lee, "A study on cognitive effect of pictograms to sign board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6(1), 180-187, 2010.
J. C. Schorock, R. W. Engle, "An automated version of the operation span task", Behavior Research Methods, 37(3), 498-505, 2005. DOI: http://dx.doi.org/10.3758/BF03192720
B. Kim, J. K. Kang, B. C. Min, Y. K. Min, "The changes of the cognitive load's level and the heart-rate due to driving road condition complex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1(1), 241-251, 2009.
Kim SJ. Effects of anxiety and cognitive interfer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visual and central executive working memor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5.
Min KM. Effects of anxiety and cognitive interference on spatial and central executive working memro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5.
D. C. Jeong, "A research on the color recognition of hig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Art Education, 25, 125-162, 2009.
Kim JH. The principal of color. Sigongsa: Seoul, 2002.
Choi KD. A study of color improvement for pleasant learning environment: Focused on color and coloring material of classroom wal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ok Mi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5.
Y. W. Song, C. W. Lim, I. Lee, M. C. Jung, S. M. Mo, Y. K. Kong, "Effects of the syllable number, font type, color contrast, display type, letter size and age group on the legibility of the Korean charact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24(5), 92-100, 2009.
H. Jung, K. J. Cho, K. H. Han, "The impact of brightness, polarity and hue difference on legibility and emotional effect of word in visual display",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17(4), 337-356, 2006.
H. S. Park, C. M. Kim, "The effects of color tone and brightness on recall and recognition while information presented in e-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4(2), 55-79, 2008.
Song JM. A comparative study on the spelling memory task performance in color stimulation cue conditions between children with and without ADHD. Gr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4.
M. W. Park, "A study of stages of development of color expression ability based on creativity characteristics and color education contents: Toward first through sixth graders", Journal of Art Education, 18, 69-106, 2005.
Min YK, Kim B. The basis of scientific data analysis. CNU Press: Daejeon, 2011.
D. H. Lim, B. Kim, Y. K. Min, "Effects of the saliency grnated in memory items on memory performances", Journal of Social Science (Institute for Social Science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1(1), 105-117, 2010.
B. Kim, "The characteristics of the learning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indoor temperature of the learning environment and the color of the learning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2), 681-687,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2.68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