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항목의 한난 색채대비가 학습자의 학습수행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the Cold-Warm Color Contrast of the Learning-Item on the Learner's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3, 2014년, pp.1442 - 1447  

김보성 (동의대학교 철학상담.심리학과)

초록

본 연구는 학습자의 학습수행에 있어 학습항목의 한난 색채대비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학습과제로서 OSPAN 과제를 사용하여 세 실험 조건, 즉 통제 조건, 배경과 과제의 한난 색채대비 조건, 그리고 방해 과제와 표적 과제의 한난 색채대비 조건에서의 학습자의 학습과제 수행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OSPAN 과제의 단어 재인율이 다른 조건에 비해 방해 과제와 표적 과제의 한난 색채대비 조건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단순히 배경 대비 과제가 아닌 방해 과제 대비 표적 과제에서도 한난 색채대비가 수행의 향상을 유도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the cold-warm color contrast of the learning-item on the learner's performance. To do this, experimental conditions were divided into three conditions: control condition, cold-warm contrast condition of background and figure, and cold-warm contrast condition of di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연구목적을 기술하면, 첫째 학습항목 부분과 배경과의 한난 색채대비가 학습자의 학습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단순히 학습항목 부분과 배경과의 대비가 아닌 집중해서 수행해야 할 표적과제와 이를 방해하는 방해과제 부분의 한난 색채대비가 학습자의 학습수행에도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구체적으로 연구목적을 기술하면, 첫째 학습항목 부분과 배경과의 한난 색채대비가 학습자의 학습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단순히 학습항목 부분과 배경과의 대비가 아닌 집중해서 수행해야 할 표적과제와 이를 방해하는 방해과제 부분의 한난 색채대비가 학습자의 학습수행에도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에 많이 사용되는 한색 계열인 청록색, 그와 대비되는 주황색을 사용하여 실험을 구성하였다.
  • 그러나 이와 같은 선행 연구들은 색의 변화를 자극과 배경에 대한 조작에 국한하였기 때문에 주의 집중이 필요한 항목과, 실제로 학습에 필요하지 않은 통제해야 할 항목이 공간적으로 분리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적 항목과 방해 자극 항목이 공존하는 OSPAN 과제에서 표적 과제와 방해 과제의 대비를 조작함으로써 색채대비에 따른 차이를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색채의 한난대비가 주는 시각적 효과가 집행적 작업 기억, 즉 학습 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색채대비 조건은 학습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한색 계열의 색상 중 청록색과 그의 대비색인 주황색을 자극으로 구성하였으며, 학습 수행 능력은 방해 과제와 표적 과제를 동시에 처리해야 하는 OSPAN 과제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자의 학습수행에 있어 학습항목의 한난 색채대비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OSPAN 과제를 사용하여 세 실험 조건에서 학습자의 학습과제 수행을 살펴본 결과는? 이를 위해 학습과제로서 OSPAN 과제를 사용하여 세 실험 조건, 즉 통제 조건, 배경과 과제의 한난 색채대비 조건, 그리고 방해 과제와 표적 과제의 한난 색채대비 조건에서의 학습자의 학습과제 수행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OSPAN 과제의 단어 재인율이 다른 조건에 비해 방해 과제와 표적 과제의 한난 색채대비 조건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단순히 배경 대비 과제가 아닌 방해 과제 대비 표적 과제에서도 한난 색채대비가 수행의 향상을 유도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공감각적 효과란? 한편 인간이 사용하는 감각기관은 독립적이지 않고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면서 감각을 병렬적으로 처리하는 공감각적 효과를 나타낸다. 공감각적 효과란 하나의 자극이 감각으로 지각되며 그 반응이 다른 감각에도 영향을 미치는 연쇄적인 현상이다. 소리 자극을 제시하였을 때 음파에서 청각뿐만 아니라 색상으로 지각되는 시각적 속성을 동시에 느끼는 현상이 공감각적 효과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어떤 검증에 OSPAN 과제가 사용되는가? 따라서 인간에게 있어 복합적인 자극들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OSPAN(operation span) 과제가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OSPAN 과제란, 수학적 수식을 해결하는 동시에 표적 단어를 기억해야 하는 과제로[6,7], 불안이 증가할 때 단순한 과제보다 복잡한 과제의 수행이 저조해지는 불안 인지 이론의 검증에 OSPAN 과제가 사용되었다[8,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Goldstein EB. Sensation and Perception (7th Edition). Sigma Press, 2007. 

  2. Y. K. Min, B. Kim, "Effects of facial expression distractors on the searching of affective word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9(3), 1407-1415, 2007. 

  3. J. Chung, Y. K. Min, B. Kim, "Differences of visual search task performance due to modalities of cu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9(5), 2521-2531, 2007. 

  4. Y. M. Han, C. H. Min, "A study on interior color planning in middle & high school: Through sensibility & environmental approach", Design Forum 21, 3, 201-234, 2000. 

  5. H. S. Shin, H. Lee, "A study on cognitive effect of pictograms to sign board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16(1), 180-187, 2010. 

  6. J. C. Schorock, R. W. Engle, "An automated version of the operation span task", Behavior Research Methods, 37(3), 498-505, 2005. DOI: http://dx.doi.org/10.3758/BF03192720 

  7. B. Kim, J. K. Kang, B. C. Min, Y. K. Min, "The changes of the cognitive load's level and the heart-rate due to driving road condition complex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1(1), 241-251, 2009. 

  8. Kim SJ. Effects of anxiety and cognitive interfer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visual and central executive working memor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5. 

  9. Min KM. Effects of anxiety and cognitive interference on spatial and central executive working memro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5. 

  10. D. C. Jeong, "A research on the color recognition of hig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Art Education, 25, 125-162, 2009. 

  11. Kim JH. The principal of color. Sigongsa: Seoul, 2002. 

  12. Choi KD. A study of color improvement for pleasant learning environment: Focused on color and coloring material of classroom wal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ok Mi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5. 

  13. Y. W. Song, C. W. Lim, I. Lee, M. C. Jung, S. M. Mo, Y. K. Kong, "Effects of the syllable number, font type, color contrast, display type, letter size and age group on the legibility of the Korean charact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24(5), 92-100, 2009. 

  14. H. Jung, K. J. Cho, K. H. Han, "The impact of brightness, polarity and hue difference on legibility and emotional effect of word in visual display",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17(4), 337-356, 2006. 

  15. H. S. Park, C. M. Kim, "The effects of color tone and brightness on recall and recognition while information presented in e-learning environ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4(2), 55-79, 2008. 

  16. Song JM. A comparative study on the spelling memory task performance in color stimulation cue conditions between children with and without ADHD. Gr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4. 

  17. M. W. Park, "A study of stages of development of color expression ability based on creativity characteristics and color education contents: Toward first through sixth graders", Journal of Art Education, 18, 69-106, 2005. 

  18. Min YK, Kim B. The basis of scientific data analysis. CNU Press: Daejeon, 2011. 

  19. D. H. Lim, B. Kim, Y. K. Min, "Effects of the saliency grnated in memory items on memory performances", Journal of Social Science (Institute for Social Science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1(1), 105-117, 2010. 

  20. B. Kim, "The characteristics of the learning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indoor temperature of the learning environment and the color of the learning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2), 681-687,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2.681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