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새로운 웹사용성 평가 방법의 하나로 탐색경로 일치도 분석의 유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사용한 웹사이트는 5개 공공기관이었으며, 15명의 피험자가 참여하였다. 우선, 참가자들에게 각 웹사이트를 3초간 보여주고 자유롭게 탐색하게 하면서 안구운동을 추적하였고 호감도를 측정하였다. 그 후 안구운동 추적 상태에서 참가자들에게 17개의 임무과제를 수행하도록 하였으며. 마지막 인터뷰에서는 웹사이트에 대한 만족도, 인지도, 과제 난이도 등에 응답하게 하였다. 여러 측정치들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관심을 가졌던 탐색경로 일치도가 호감도 및 만족도와 의미 있는 관련성을 보였다. 즉 웹사이트에 대한 호감도가 높을수록 탐색경로 일치도가 높은 결과를 얻었다. 이 결과는 웹사이트에 대한 주관적 만족도 평가 방식을 대신해, 안구운동의 탐색경로 일치도와 같은 측정치가 객관적인 사용성 평가 지수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안구운동 고정 및 응시시간 등과 함께 사용함으로써 웹사이트에서 보이는 관찰자의 행동을 보다 더 적절하게 추론할 수 있는 가능성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새로운 웹사용성 평가 방법의 하나로 탐색경로 일치도 분석의 유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사용한 웹사이트는 5개 공공기관이었으며, 15명의 피험자가 참여하였다. 우선, 참가자들에게 각 웹사이트를 3초간 보여주고 자유롭게 탐색하게 하면서 안구운동을 추적하였고 호감도를 측정하였다. 그 후 안구운동 추적 상태에서 참가자들에게 17개의 임무과제를 수행하도록 하였으며. 마지막 인터뷰에서는 웹사이트에 대한 만족도, 인지도, 과제 난이도 등에 응답하게 하였다. 여러 측정치들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관심을 가졌던 탐색경로 일치도가 호감도 및 만족도와 의미 있는 관련성을 보였다. 즉 웹사이트에 대한 호감도가 높을수록 탐색경로 일치도가 높은 결과를 얻었다. 이 결과는 웹사이트에 대한 주관적 만족도 평가 방식을 대신해, 안구운동의 탐색경로 일치도와 같은 측정치가 객관적인 사용성 평가 지수가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안구운동 고정 및 응시시간 등과 함께 사용함으로써 웹사이트에서 보이는 관찰자의 행동을 보다 더 적절하게 추론할 수 있는 가능성을 논의하였다.
This study was performed to determine the usefulness of scanpath similarity analysis as one of new web usability testing. The 5 websites of public institutions were used and 15 students participated. First of all, eye movements were tracked and visual appeal ratings were measured as participants fr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determine the usefulness of scanpath similarity analysis as one of new web usability testing. The 5 websites of public institutions were used and 15 students participated. First of all, eye movements were tracked and visual appeal ratings were measured as participants freely viewed each website for 3 seconds. Subsequently in continuously tracking the eye movements we asked the participants to perform 17 missions. Finally, in interview the participants rated on satisfaction, awareness, and mission difficulty.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scanpath similarity had a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both the visual appeal ratings(first impression) and the satisfaction. In other words, higher the visual appeal ratings were related to higher scanpath similarity. This result showed that measurement such as scanpath similarity of eye movements could become an objective index for usability testing instead of subjective evaluation such as the satisfaction. We discussed possibility that the usability testing by using the scanpath similarity with both fixation and duration on eye movements will find more appropriately inference on observers' experiences in websites.
This study was performed to determine the usefulness of scanpath similarity analysis as one of new web usability testing. The 5 websites of public institutions were used and 15 students participated. First of all, eye movements were tracked and visual appeal ratings were measured as participants freely viewed each website for 3 seconds. Subsequently in continuously tracking the eye movements we asked the participants to perform 17 missions. Finally, in interview the participants rated on satisfaction, awareness, and mission difficulty.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that scanpath similarity had a significant relationship with both the visual appeal ratings(first impression) and the satisfaction. In other words, higher the visual appeal ratings were related to higher scanpath similarity. This result showed that measurement such as scanpath similarity of eye movements could become an objective index for usability testing instead of subjective evaluation such as the satisfaction. We discussed possibility that the usability testing by using the scanpath similarity with both fixation and duration on eye movements will find more appropriately inference on observers' experiences in websi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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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새로운 웹사용성 평가 방법의 하나로 탐색경로 일치도 분석의 유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여러 측정치들과 비교할 때, 탐색경로 일치도의 지역적 지수가 가장 높은 웹사이트는 참가자들에게 가장 좋은 호감을 주었고 가장 만족스러운 웹사이트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섯 개 공공기관의 웹사이트에 대해, 사이트에 대한 첫인상, 만족도 등을 알아보는 전통적인 사용성 평가 방법과 함께 안구운동을 추적하였다. 안구운동 추적을 통해 사용성을 평가하는 경우, 보통 웹사이트 특정 영역(관심영역이라고 부르는)에 얼마나 많은 안구고정(fixation)이 일어나는지 혹은 그 응시시간(duration)이 얼마나 긴지 등을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지역적 지수를 분석하였다. 왜냐하면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관찰자들의 탐색경로의 일치도를 확인하여 이를 사용성 지수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임무과제의 분석은 정답율, 반응시간, 적중률을 계산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서 역시 관심영역을 먼저 설정하였다.
요약하면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사용성 평가 방법, 안구운동 분석 방법과 함께 탐색경로 일치도 분석을 함께 해, 이 측정치들이 서로 어떤 관련성을 갖는지, 특히 탐색경로 일치도 분석이 유용한 사용성 평가 지수가 될 수 있는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요약하면, 본 연구에서는 웹사이트의 호감도를 측정하여 웹사이트 첫인상을 평가하였으며, 동시에 안구운동 측정을 통해서 얻어진 탐색경로를 분석하여 탐색경로 일치도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이들 측정치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우선 본 연구의 초점이라고 할 수 있는 탐색경로 일치도 분석 방법에 대해 논의하겠다. 탐색경로 분석 방법이 비교적 덜 알려져 있기에 비교적 자세히 논의하겠으며, 그 후 본 연구에서 사용한 전통적인 사용성 평가 방법을 간략히 논의하겠다.
Yarbus [15]의 연구 이후로 탐색경로에 대한 여러 연구들이 수행되었다[16-23]. 이 연구들은 관찰자의 인지적 처리과정을 엿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탐색경로에 대해 연구하였다. 탐색경로는 안구 고정(fixation)을 시간적 순서(관찰자 혹은 사용자의 관찰 순서)에 따라 표시한 선이다.
우선 본 연구의 초점이라고 할 수 있는 탐색경로 일치도 분석 방법에 대해 논의하겠다. 탐색경로 분석 방법이 비교적 덜 알려져 있기에 비교적 자세히 논의하겠으며, 그 후 본 연구에서 사용한 전통적인 사용성 평가 방법을 간략히 논의하겠다.
가설 설정
웹사이트에 대한 첫인상 평가는 다른 측면에서 매우 유용한 사용성 평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첫 번째 이유는 측정이 매우 쉽다는 것이다. 짧은 노출만으로도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형성된 첫인상을 측정해 낼 수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얻은 탐색경로 문자열은 모두 75개였다. 75개의 문자열들을 이용하여 탐색경로 일치도 지수를 계산했다[23, 25].
이를 위해서 역시 관심영역을 먼저 설정하였다. OGAMA를 이용하여 각 임무마다 정답에 해당되는 특정 영역들을 관심 영역으로 정의하였고, 관심영역에 속한 안구고정의 빈도와 응시시간을 계산하였다. 만약 임무가 어렵다면, 탐색시간이 길어지고 임무가 자동종료 될 가능성이 증가할 것이다.
관심영역의 설정을 마친 후 각 웹사이트마다 모든 참가자들의 탐색경로를 문자열로 만들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A에 대한 참가자1의 탐색경로를 문자열로 변환하면 “FCCEEE”이었다.
안구운동 추적을 통해 사용성을 평가하는 경우, 보통 웹사이트 특정 영역(관심영역이라고 부르는)에 얼마나 많은 안구고정(fixation)이 일어나는지 혹은 그 응시시간(duration)이 얼마나 긴지 등을 분석한다. 그리고 이 분석은 각 웹사이트에서 보인 여러 명의 안구고정시간을 평균해 계산한다.
본 실험은 자유 탐색 과제(viewing task), 임무과제, 그리고 인터뷰로 구성되었다. 먼저 자유 탐색 과제에서 참가자들은 5개의 웹사이트를 포함 20개의 웹사이트를 무선적인 순서로 자유롭게 3초씩 보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참가자들의 안구운동이 추적되었고, 호감도 점수도 측정되었다.
탐색경로 일치도를 이용하여 웹사이트를 사용성 평가하기 위해서 지역적 지수와 개별적 지수가 활용되었다. 먼저 지역적 지수를 비교하였다. Fig.
한 웹사이트에 대해서 여러 관찰자들이 일치하는 탐색경로를 보인다는 것은, 결국 그 웹사이트가 표현하고자 했던 목적이 여러 관찰자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즉 목적 달성이 성공적이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여러 다른 사용성 지수와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며, 본 연구에서도 결과 부분에서 이를 확인하는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실험은 자유 탐색 과제(viewing task), 임무과제, 그리고 인터뷰로 구성되었다. 먼저 자유 탐색 과제에서 참가자들은 5개의 웹사이트를 포함 20개의 웹사이트를 무선적인 순서로 자유롭게 3초씩 보게 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측정치인 탐색경로 일치도를 계산하기 위해서 먼저 웹사이트에 관심영역을 설정하였다. OGAMA를 사용하여, 웹사이트들 간의 공통된 영역을 정의하였고 문자를 할당하였다.
적중률은 전체 안구고정의 개수 중에 정답영역에 속하는 안구 고정의 수의 비율로 계산되었다. 응답시간은 임무를 종료할 때까지의 시간을 측정하였고, 정답률은 예상되는 정답영역에 마지막 안구 고정이 확인된 경우를 비율로 계산하였다. 웹사이트별로 임무과제를 비교하면, 적중률, 종료시간과 정답률이 서로 다른 양상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 웹사이트에서 참가자들의 행동을 분석하기 위해서 수행해야 할 과제 혹은 임무를 부여하였다. 이 과제들은 5개의 공공기관 웹사이트의 사용 목적과 일반인 고객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만들었다. 예를 들어, ‘문화예술교육 강좌에 대해 알아보기‘ 임무는 문화교육, 예술교육 등에 관심이 많은 일반 사용자를 가정하고 도출되었다.
Table 3에 웹사이트들에 대한 참가자들의 호감도와 만족도가 제시되었다. 즉각적 호감도 측정은 3초간의 웹사이트 노출 후에 즉시 측정되었다. 회상적 만족도는 인터뷰에서 응답한 질문지에 의해 측정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교내 심리학과 커뮤니티와 교내 게시판의 모집 공고를 보고 찾아온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그 들 중에 참가 조건인 나안 시력 0.7 이상인 15(남자 7명)명이 실험에 참가하였다. 참가자의 평균 연령은 23.
본 연구는 교내 심리학과 커뮤니티와 교내 게시판의 모집 공고를 보고 찾아온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그 들 중에 참가 조건인 나안 시력 0.
본 연구에서 5개의 웹사이트에 대한 15명의 탐색경로는 75개였고, 지역적 지수를 계산하기 위한 비교 쌍은 525쌍, 개별적 지수를 계산하기 위한 비교 쌍은 150쌍, 전반적 지수를 계산하기 위한 비교 쌍은 2100쌍이었다. 이 집단비교에서 가상 일치도는 실제 측정 자료와 무선생성 문자열간의 일치도를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안구운동 추적기는 Arrington Research의 Quick Clamp Head Fixed Eye Tracker였다. 이 추적기는 약 16.
이처럼 웹사이트의 주요서비스에 관한 평가와 일반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특정정보를 얻으려 하거나 문의 사항이 있을 때의 사용자 행동을 연구하는데 필요한 과제들이 도출되었다. 선정된 과제는 웹사이트 당 3-4개씩 총 17개(본 논문에서 A1, A2, ... ,E3로 표시하였음)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안구운동 추적 자료의 분석은 OGAMA 4.2[30, 31]를 사용하였고, 통계 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19를 사용하였다.
웹사이트에 대한 첫인상을 평가하기 위해서 측정된 호감도 점수는 탐색경로 일치도 지수와 만족도 점수와 비교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의 주요 측정치인 탐색경로 일치도를 계산하기 위해서 먼저 웹사이트에 관심영역을 설정하였다. OGAMA를 사용하여, 웹사이트들 간의 공통된 영역을 정의하였고 문자를 할당하였다. 즉 5개 공공기관의 웹사이트를 7개의 관심영역으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참가자에게 제시되는 자극을 통제 및 기록하기 위해서 E-prime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였다. 이 소프트웨어는 Psychological Software Tools의 실험 설계 프로그램이다[29].
성능/효과
구체적으로 적중률은 A가 가장 높았고 E가 가장 낮았고, 응답시간은 B가 가장 길었고 D가 가장 짧았다. 임무에 대한 정답율은 A, D가 높았고 C, E가 낮았다.
이 결과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만족도와 첫인상을 평가하기 위한 즉각적 호감도와 비교할 때, 동일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다시 말하면, 사용자들이 만족하는 웹사이트가 좋은 첫인상을 보였고, 탐색경로 일치도도 더 높았다. 왜 만족스럽고, 첫인상이 좋은 웹사이트에서 사용자들의 탐색경로 일치도가 높았고, 그렇지 않은 웹사이트에서 탐색경로 일치도가 낮았을까? 인지적 과정에 대한 고찰에서 그 해답을 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인지도 측정 결과 A가 가장 많이 알려져 있었고, D와 E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따라서 설문문항을 종합해 보면, D의 사용성이 가장 좋았고, E가 사용성이 가장 낮았다.
따라서 적중률을 비교하는 임무과제 사용성 평가 방식은 추후 연구에서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본 연구에서 마우스를 사용을 모사하는 임무과제 수행 과정은 자연스러운 웹 사용 환경에 가깝지 않았다. 그리고 임무과제에서 정답에 해당되는 영역이 두 곳 이상인 경우도 있었고, 정답영역이 너무 작아서 측정오차에 의해서 적중률, 정답률에 반영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056)는 차이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인지도 측정 결과 A가 가장 많이 알려져 있었고, D와 E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따라서 설문문항을 종합해 보면, D의 사용성이 가장 좋았고, E가 사용성이 가장 낮았다.
둘째, 형성된 첫인상이 안정적으로 유지된다는 점이다[26]. 본 연구에서도 노출 즉시 측정된 호감도 평가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된 웹사이트에 대한 첫인상이 인터뷰의 설문 만족도에도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이 확인되었다. 셋째, Lindgaard 등[26]의 설명에 따르면, ‘선택 주의’, ‘확인편파’ 혹은 ‘후광효과’와 같은 심리학 이론들은 좋은 첫인상의 효과가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같은 맥락에서 웹사이트를 탐색하는 3초간의 짧은 여행에서 참가자들은 D에서 좋은 첫인상을 받았고, 지역적 일치도 지수가 가장 높았다. 본 연구의 결과로 지역적 일치도가 높다는 것이 웹사이트에 대한 첫인상과 만족도를 높여준다고 단정적으로 말 할 수는 없으나 이들 간의 의미 있는 연결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795) 간의 차이는 없었다. 설문문항의 집단비교를 보면, 호감도는 D가 2.20점으로 가장 높았고, E가 1.40점으로 가장 낮았다(F(4,70)=5.500, p=.001). 만족도도 D가 6.
본 연구는 새로운 웹사용성 평가 방법의 하나로 탐색경로 일치도 분석의 유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여러 측정치들과 비교할 때, 탐색경로 일치도의 지역적 지수가 가장 높은 웹사이트는 참가자들에게 가장 좋은 호감을 주었고 가장 만족스러운 웹사이트였다. 반대로 지역적 지수가 가장 낮은 웹사이트는 호감도와 만족도에서 모두 가장 낮았다.
한 예를 들어 Lindgaard와 Fernandes[27]는 실제로 얼마나 짧은 시간에 웹사이트에 대한 첫인상이 형성되는지를 연구하였다. 이 연구에서 단지 50ms만 노출하였을 경우에도 첫인상이 형성되었고, 반복 측정에서도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사용자의 첫인상에 대한 측정이 웹 사용성 평가에서 의미 있는 변인이 될 가능성을 시사한다.
그러나 사후분석 결과 참가자 9와 13, 참가자 12와 13만이 서로 구별될 뿐 다른 참가자들은 서로 구별되지 않았다. 이처럼 개별적 지수를 사용해서 사용성 평가에 참가하는 사람들의 특성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도 본 연구의 중요한 결과로 생각된다.
먼저 본 연구의 주 관심사인 탐색경로 일치도 분석에서 흥미로운 결과가 확인되었다. 지역적 일치도 지수를 집단 비교한 결과 웹사이트 D가 가장 높은 일치도를 보였고, E가 가장 낮은 일치도를 보였다. 이 결과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만족도와 첫인상을 평가하기 위한 즉각적 호감도와 비교할 때, 동일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첫인상 평가 결과는 웹사이트에 대한 기존의 설문 만족도 평가 결과와 유사하였고, 앞서 논의한 지역적 지수와도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다. 특히, 잘 알려지지 않은 웹사이트에 대한 호감도는 첫인상으로 평가될 수 있다.
후속연구
또한 이와 같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첫인상은 웹사이트의 짧은 노출만으로도 안정적으로 형성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앞서 언급했던 탐색경로의 일치도가 이 첫인상 호감도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흥미로운 분석이 될 것이다.
실제로 적중률이 관찰자의 의사결정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었는가에 대한 지수가 될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결과가 강력하게 뒷받침해주지 못했다. 따라서 적중률을 비교하는 임무과제 사용성 평가 방식은 추후 연구에서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본 연구에서 마우스를 사용을 모사하는 임무과제 수행 과정은 자연스러운 웹 사용 환경에 가깝지 않았다.
이러한 측면에서 공공기관 웹사이트에 대한 사용성 평가에 즉각적 호감도를 측정하는 것은 흥미로운 평가 방식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기억에 의존하는 만족도보다는 즉각적 경험에 대한 판단을 측정하는 방식이 사용자의 정서를 보다 더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식일 것이다.
후속 연구에서 탐색경로 일치도와 호감도 간의 관계성이 입중 된다면, 탐색경로 일치도 분석을 사용한 웹 사용성 평가 방식은 기존의 설문형태 웹 사용성 평가 방식보다 더 객관적이고, 더 정확한 측정 자료에 근거한 웹 사용성 평가 방식이 될 것이다. 또한, 공공기관 등 대중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웹사이트는 물론 웹사이트 오픈 전에 사용성 평가에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웹사이트의 개편 전후의 탐색경로 일치도의 비교와 호감도의 변화를 비교함으로써 웹사이트 개편 효과를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공공기관 등 대중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웹사이트는 물론 웹사이트 오픈 전에 사용성 평가에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웹사이트의 개편 전후의 탐색경로 일치도의 비교와 호감도의 변화를 비교함으로써 웹사이트 개편 효과를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임무과제에서 정답에 해당되는 영역이 두 곳 이상인 경우도 있었고, 정답영역이 너무 작아서 측정오차에 의해서 적중률, 정답률에 반영되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임무과제의 선정과 수행의 측정이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탐색경로 일치도 분석과 호감도 측정 통한 웹사이트 사용성 평가 방법은 다양한 형태의 웹사이트 평가에 적용함으로써 그 관계성에 대한 확인적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후속 연구에서 탐색경로 일치도와 호감도 간의 관계성이 입중 된다면, 탐색경로 일치도 분석을 사용한 웹 사용성 평가 방식은 기존의 설문형태 웹 사용성 평가 방식보다 더 객관적이고, 더 정확한 측정 자료에 근거한 웹 사용성 평가 방식이 될 것이다. 또한, 공공기관 등 대중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웹사이트는 물론 웹사이트 오픈 전에 사용성 평가에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기관 웹사이트의 안구운동을 추적한 방법은?
본 연구에서는 다섯 개 공공기관의 웹사이트에 대해, 사이트에 대한 첫인상, 만족도 등을 알아보는 전통적인 사용성 평가 방법과 함께 안구운동을 추적하였다. 안구운동 추적을 통해 사용성을 평가하는 경우, 보통 웹사이트 특정 영역(관심영역이라고 부르는)에 얼마나 많은 안구고정(fixation)이 일어나는지 혹은 그 응시시간(duration)이 얼마나 긴지 등을 분석한다. 그리고 이 분석은 각 웹사이트에서 보인 여러 명의 안구고정시간을 평균해 계산한다.
탐색경로는 무엇을 표시한 선인가?
이 연구들은 관찰자의 인지적 처리과정을 엿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갖고 탐색경로에 대해 연구하였다. 탐색경로는 안구 고정(fixation)을 시간적 순서(관찰자 혹은 사용자의 관찰 순서)에 따라 표시한 선이다. Choi와 Mosley[24]의 연구는 순열편집(string editing) 알고리즘을 통해서 탐색경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지역적 지수를 분석한 까닭은?
본 연구에서는 우선 지역적 지수를 분석하였다. 왜냐하면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관찰자들의 탐색경로의 일치도를 확인하여 이를 사용성 지수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기 때문이다. 한 웹사이트에 대해서 여러 관찰자들이 일치하는 탐색경로를 보인다는 것은, 결국 그 웹사이트가 표현하고자 했던 목적이 여러 관찰자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즉 목적 달성이 성공적이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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