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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기로운 생활'에 수록된 물리 영역 과학 용어 분석
Analyzing the Science Words of Physics in 'Wise Life' Textbook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2, 2013년, pp.127 - 138  

윤은정 (경북대학교) ,  박윤배 (경북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lect the basic words of physics for science education which were learned through everyday life or school education and be foundation of learning science. For this, we collected all words in the 'Wise Life' textbooks by 7th and 2007 National Curriculum, and extrac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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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슬기로운 생활은 또한 3학년 이후의 교과 활동과 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으므로 3학년 이후의 과학 과목을 배우기 위한 기초를 다지는 역할도 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3학년 이후 과학 과목의 물리 영역과 관련하여 슬기로운 생활에 어떤 물리 용어가 어느 정도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수집하는 것에 주안점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학년 이전에 학생들이 접하는 과학 용어를 살펴보는 방법으로 ‘슬기로운 생활’에 수록된 과학 용어를 수집하고, 수집된 용어들의 사용 빈도, 난이도, 3학년 ‘과학’ 과목에서의 필요성 등을 조사하여 1~2학년에서 교육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물리 영역의 과학 용어를 살펴보고자 한다.
  • 같은 연구에서 과학과목의 편수 자료 역시 과학 교과서에 수록된 과학 용어와 상당한 차이가 있음이 드러나, 교과서 집필에 참고 자료가 되는 편수 자료가 본연의 기능을 다하고 있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들과 같은 맥락으로 이루어진 것이며, 과학 교육에서 의도적이고 체계적으로 과학 용어를 교육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두고 있다.
  • 본 연구는 학생들이 3학년에서 ‘과학’을 배우기 이전에 접하고 있는 물리 영역의 과학 용어를 살펴보고, 1~2학년 단계에서 용어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여겨지는 용어들을 선정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 아울러, 교과서에 사용되고 있는 어휘 수가 통제되고 있지 않다는 문제점들이 지적된 적이 있는 바(김한샘, 2010), ‘슬기로운 생활’ 교과서에 사용되고 있는 어휘 수도 함께 조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전 학년 과학 교과서 물리 단원에 수록된 물리 용어를 조사한 윤은정(2012)의 연구의 연장선상에서, 학생들이 3학년에서 ‘과학’을 처음으로 배우기 이전에 접하고 있는 물리 용어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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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무엇이 잘 이루어져야 하는가? 교육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과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하는데, 소통은 대부분 언어를 통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그림 또는 각종 매체가 소통의 보조 도구로 이용되기도 하지만, 결국 언어를 빼놓고는 설명이 이루어지기 힘들다.
언어 외에 의사소통의 보조 도구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은? 교육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과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하는데, 소통은 대부분 언어를 통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그림 또는 각종 매체가 소통의 보조 도구로 이용되기도 하지만, 결국 언어를 빼놓고는 설명이 이루어지기 힘들다. 특히 과학 과목에서 사용되는 언어에는 많은 과학 용어가 사용됨으로 인해 학생과의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으며(김현주, 1997; 임종효, 2004;한재영, 1994), 이는 학생들의 과학 학습에 주된 장애 요인 가운데 하나로 지적되고 있다(강경희, 1997;김양진, 1997; 남경식, 2008; 방상규, 2005; 신명환, 2010).
소통은 대부분 무엇을 통해 이루어지는가? 교육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과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하는데, 소통은 대부분 언어를 통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그림 또는 각종 매체가 소통의 보조 도구로 이용되기도 하지만, 결국 언어를 빼놓고는 설명이 이루어지기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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