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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2, 2013년, pp.159 - 168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about "the aims of school science experiments". For this study, the perceptions were surveyed from 193 elementary school students (96 boys and 97 girls) in one school located in Gyeonggi-Do. The responses were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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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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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예비)교사들이 과학 수업을 힘들어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초등학생들은 과학 수업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실험이고, 과학 수업을 좋아하는 이유로 실험을 들고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예비)교사들이 과학 수업을 힘들어하는 이유로 역시 실험을 꼽고 있으며, 과학 수업을 싫어하는 학생들 역시 실험 때문이라고도 한다(윤혜경, 2004;이수아 등, 2007). 이처럼 실험은 초등학교 과학 수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강호감등, 2007). | |
초등학생들이 과학 수업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무엇인가? | , 2000; Lazarowitz & Tamir, 1994; Watson, 2000; White, 1996). 초등학생들은 과학 수업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실험이고, 과학 수업을 좋아하는 이유로 실험을 들고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예비)교사들이 과학 수업을 힘들어하는 이유로 역시 실험을 꼽고 있으며, 과학 수업을 싫어하는 학생들 역시 실험 때문이라고도 한다(윤혜경, 2004;이수아 등, 2007). | |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과학 시간의 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을 조사 한 결과는? | 첫째, 학생들은 학교 과학 실험 목적에 대하여 70% 이상의 학생이 내적 가치 중시 중 인지적 영역에 응답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즉, 교과서에서 배운 이론이나 원리 등의 내용을 이해하거나 암기하기 위한 것이라고 응답하여 4개의 목적 범주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학생들은 과정 기능적 영역이나 정의적 영역에서 실험 목적을 찾는 비율이 낮았으며, 유용성 등의 외적 가치를 추구하지는 않음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의 서술형 응답 분석 결과, 학생들은 학교 과학실험을 자신이 새로운 것을 알아내는 것이라기보다는 이미 확립된 과학 지식에 대해 확인 실험을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모방은 과학 활동의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러한 활동이 전혀 무의미한 것은 아니지만, 문제는 학교 실험실에서 교사들은 다양한 형태의 활동에 ‘실험’이라는 포괄적인 용어를 사용하며, 실험의 목적을 알려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교사들은 실험의 차별적 목적을 학생들이 알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특히 학생들의 인식이 개념 이해와 암기에만 집중되어 인지적 영역에만 편중되어 있는데, 이것은 실제 과학자들의 실험과 비교할 때 적절한 인식이라고 볼 수 없으므로 이에 대한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성별에 따라 학교 과학실험 목적에 대한 인식에는 큰 차이가 없었으며, 대체로 남녀 학생 모두 내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외적 가치에 대한 인식보다 높음을 알 수 있다. 좀 더 관심을 가질만한 내용으로는 외적 가치 중시의 개인적 유용성 영역을 언급한 응답 비율을 보면 남학생이 12명(6.2%), 여학생 5명(2.6%)으로 남학생의 응답이 여학생에 비하여 높았다. 이처럼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비록 적은 차이이기는 하지만 외적 가치 중시에 대한 응답률이 낮은 것은 여학생이 과학 실험을 더욱 ‘학습’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고 할 수 있다. 셋째, 학업성취도별로 학교 과학 실험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보면 학업 성취도 수준과 무관하게 내적 가치 중시가 외적 가치 중시보다도 전체적으로 높았다. 내적 가치 중시 영역에서는 인지적 영역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았으며, 과정 기능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 대한 인식은 유사함을 알 수 있다. 상위권과 중위권의 학생은 학교 실험의 목적으로 ‘과학 이론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라는 문항에 편중된 반면, 하위권 학생의 경우 인지적 영역 전체로 응답이 골고루 분산되어 나타났다. 초등학생들은 대체로 학업 성취도 수준과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학교 과학 실험의 목적에 대해서 유용성이라는 외적 가치보다는 인지적 영역이나 과정 기능적 영역, 정의적 영역이라는 내적 가치를 중시하고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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