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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브릭을 활용한 자유탐구 지도가 초등학생의 자유탐구에 미치는 영향 및 인식 조사
The Effect and Cognition of Open-Inquiry Lesson using Lubric on the Elementary Student's Open-Inquiry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3, 2013년, pp.285 - 297  

정현주 (내정초등학교) ,  임성만 (한국교원대학교) ,  천재순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the effect of the lesson using open-inquiry report Lubric on open-inquiry standard and science process skill; to find the change of cognition on open-inquiry for elementary school 5th grade students. Two classes (elementary school 5th grade) were selected whi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생의 자유탐구 보고서 루브릭의 역할은 무엇인가? 초등학생의 자유탐구 보고서 루브릭은 자유탐구보고서에 대한 이상을 제시하여 주고, 자유탐구에 대하여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지도 방법과 평가에 관한 지침서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김숙경등, 2010). 또한 학생들이 자유탐구를 하는 과정에서 습득해야 할 능력을 제시함으로써 탐구 활동의 질을 높이는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리고 학생들과 학부모에게 자유 탐구 활동의 평가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 있는 준거를 제공할 수 있다. 과학 교과의 다른 수행 평가와 자유탐구에 관한 교사 연수 자료, 자유 탐구를 연구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에게 기초 연구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김숙경 등, 2010).
자유탐구란 어떤 활동인가? 그래서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생 들의 자기주도적인 탐구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는 자유탐구가 도입되었다. 자유탐구는 학생 스스로가 문제를 인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설 설정에서 결론 도출에 이르는 탐구의 전 과정을 경험하면서 지식을 획득하는 것을 중시하는 탐구 활동이다(임성만 등, 2010). 외국의 경우 자유탐구를 실시한 결과, 학생들이 지식을 더 이상 단편적으로 습득하지 않고, 스스로 종합적인 탐구 과정을 하게 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Backus, 2005).
학교 현장에서 과학 분야의 자유탐구 활동이 어려운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그리하여 자유탐구는 2010년부터 3, 4학년들에게 적용되어 2011년부터는 초등학교 3~6학년 모두에게 시행되었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 과학 탐구 활동을 어려워하고 있으며, 그 근본적인 원인에는 교사에게 학생들의 탐구 활동을 가르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이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권용주 등, 2003), 타당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 역시 쉽지 않은 것으로 여러 연구에서 나타나고 있다(주정은과 차희영, 2007; 김찬종과 최미애, 2002). 이렇게 학생들에게 지속적이고 구체적인 안내 없이 자유탐구를 실시하였을 때에는 과학적 태도나 기초 탐구 능력에 있어 긍정적인 효과가 없었으며(이형철과 이정화, 2010), 자유탐구가 학교 현장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지도 방법과 평가 방안에 대한 안내가 반드시 필요하다(진순희와 장신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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