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4, 2013년, pp.515 - 526
양찬호 (서울대학교) , 배유진 (서울대학교) , 김찬종 (서울대학교) , 최승언 (서울대학교) , 김희백 (서울대학교) , 유준희 (서울대학교) , 이경우 (서울대학교) , 계영희 (고신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science-related activities in everyday life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ir preference and participation in the activities. We also analyzed the differences by student's gender and interest in science. We developed a questionnaire of what activitie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교 밖 활동이 과학과 관련이 있다고 인식하는 정도가 개인마다 다른 이유는? | 학생들이 수행하는 활동들, 특히, 학교 밖 활동은 상당히 개인적이고 맥락화되어 있어(Dierking et al., 2003), 동일한 활동이라도 학생에 따라 과학과 관련이 있다고 인식하는 정도에 차이가 클 수 있다. 또한, 활동에 대한 참여는 학생 개인의 선택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학생마다 각 활동에 대한 참여도나 선호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
초등학생 과학관련 활동 인식 조사 설문지 범주 구성은? | 설문지는 학생의 배경 변인, 활동에 대한 과학과의 관련성, 참여도, 선호도의 네 가지 범주로 구성하였다. 학생의 배경 변인으로는 성별과 과학에 대한 흥미를 사용하였다. | |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감소가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는 이유는? |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는 일반적으로 학년이 올라가면서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곽영순 등, 2006; Vedder-Weiss & Fortus, 2011). 이러한 경향은 이공계 기피 현상으로 이어져 과학 관련 진로의 선택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우리나라에서도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장수명과 서혜애, 2005). 따라서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진로 교육과 함께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한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