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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독서치료를 통한 대학생의 행복지수 제고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Bibliotherapy on the Happiness Index of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4 no.3, 2013년, pp.287 - 308  

이승채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행복지수를 제고할 수 있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시하고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중요한 사실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를 통하여 행복지수를 제고할 수 있다. 세부적 요소별로 살펴보면 삶의 만족도 제고의 효과가 가장 확실하고, 긍정적 감정의 제고 측면은 유의미한 효과가 있으며, 부정적 감정을 감소시키기는 힘든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존의 국내 문헌에서 많이 다루어진 독서치료 메커니즘 즉 동일시, 카타르시스, 통찰을 통한 치유 효과 외에도 행복해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스킬 즉 명상, 기도, 현재에 집중하기, 그리고 기타 마음관리 기법의 학습 및 실시를 통하여 치유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셋째, 독서능력이 뛰어난 대학생을 대상으로 독서치료를 시행하는 경우, 치유서를 선택함에 있어 참여자의 자율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bibliotherapy program on the happiness index of University students. To do this, this study collected its data through two questionnaires and the writings of 14 undergraduate students taking part in the bibliotherapy program. The biblioth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두산백과사전에서 정의한 행복지수는? 영국의 심리학자 로스웰(Rothwell)과 인생상담사 코언(Cohen)이 만들어 2002년 발표한 행복공식을 말한다. 이들은 18년 동안 1,000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80가지 상황 속에서 자신들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 5가지 상황을 고르게 하는 실험을 하였다. 그 결과 ‘행복은 인생관·적응력·유연성 등 개인적 특성을 나타내는 P(personal), 건강·돈·인간관계 등 생존조건을 가리키는 E(existence), 야망·자존심·기대·유머 등 고차원 상태를 의미하는 H(higher order) 등 3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이들은 3요소 중에서도 생존조건인 E가 개인적 특성인 P보다 5배 더 중요하고, 고차원 상태인 H는 P보다 3배 더 중요한 것으로 판단하여 행복지수를 P+(5×E)+(3×H)로 공식화하였다.
독서치료란? 독서치료는 참여자가 다양한 독서치료 자료를 매개로 하여 치료자와 일대일이나 집단으로 토론, 글쓰기, 그림 그리기 등 다양한 방법의 구체적 활동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참여자 자신의 적응과 성장 및 당면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얻는 것을 뜻하는 넓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17) 독서치료를 통하여 참여자가 잘 적응하고 정신적으로 성장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은 마음의 아픔을 경감시키거나 정신적 성숙을 통하여 일상 생활에서 행복감을 느끼며 살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행복지수를 제고할 수 있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시하고 평가하여 얻은 결과는? 1. 독서치료를 통하여 행복지수를 제고할 수 있다. 행복지수를 구성하고 있는 세부적 요소별로 살펴보면 본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삶에 대한 만족도 제고의 효과가 가장 확실하였고, 긍정적 감정의 제고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으며, 부정적 감정은 유의미하게 감소시키지 못하였다. 2. 기존의 국내 문헌에서 많이 다루어진 독서치료 메커니즘 즉 동일시, 카타르시스, 통찰을 통한 치유 효과 외에도 행복해지는 데 도움이 되는 스킬 즉 명상, 기도, 현재에 집중하기, 그리고 기타 마음관리 기법의 학습 및 실시를 통하여 치유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3. 독서능력이 뛰어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독서치료를 시행하는 경우, 치유서를 선택함에 있어 참여자의 자율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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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구연배. "중년기 여성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독서치료의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2권, 제2호(2008. 6), pp.51-68. (Ku, Yeoun-Bai. "A Study on Effect That Bibliotherapy Gets in Middle-Aged Woman Str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2, No.2(2008. 6), pp.51-68.) 

  2. 구연배. "조기퇴직자의 우울증 해소를 위한 독서치료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3권, 제2호(2009. 6), pp.253-275. (Ku, Yeoun-Bai.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Bibliotherapy on Depression in Early Retire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43, No.2(2009. 8), pp.253-275.) 

  3. 김경숙. "체험형 독서치료 프로그램 운영사례." 디지털도서관, 제57호(2010. 3), pp.53-74. (Kim, Kyung-Sook. "A Study of the Operation on the experience-oriented Bibliotherapy Program" Digital Library, Vol.57(Spring, 2010), pp.53-74.) 

  4. 김수경. "대학생을 위한 독서치료의 적용과 평가."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9권, 제3호(2008. 9), pp.213-245. (Kim, Soo-Kyoung. "Application and Evaluation of the Bibliotherapy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9, No.3(2008. 9), pp.213-245.) 

  5. 김용수. "독서치료를 활용한 사회통합인성프로그램이 장애.비장애 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거리감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1권, 제1호(2012. 3), pp.1-23. (Kim, Yong-Soo. "The Effects of Reading Therapy-based Social Integration Personality Program on College Students' Self-esteem and Social Sense of Distanc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Vol.51, No.1(2012. 3), pp.1-23.) 

  6. 김종희, 강정구.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독서교육론."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제14권, 제1호(2010. 3), pp.271-291. (Kang, Jeong-Gu, Kim Jong-Hoi. "A Discourse of Literary Reading Education for the University Student's Establishment of Ego-identity." Korean Literary Theory and Criticism, Vol.14, No.1(2010. 3), pp.271-291.) 

  7. 김현희, 김재숙, 강은주, 나해숙, 양유성. 상호작용을 통한 독서치료. 서울 : 학지사, 2010. (Kim, Hyeon-Hui. et al. Bibliotherapy by Interaction. Seoul : Hakjisa, 2010.) 

  8. 네이버지식백과 [인용 2013. 8. 10]. 

  9. 메디컬투데이 홈페이지 [인용 2013. 8. 10]. 

  10. 이계윤, 송현종. "대학생들의 운동참여가 심리적 안녕감, 대학생활만족, 행복지수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제52권, 제2호(2013. 3), pp.95-105. (Lee, Kye-Yun, Song Hyun-Jong. "The Effect of Exercise Participation on the Psychological Well-Being, College Life Satisfaction, and Happiness Index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52, No.2(March. 2013), pp.95-105.) 

  11. 이연옥. "역기능 가정 자녀를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에 관한 질적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40권, 제1호(2009. 3), pp.405-431. (Lee, Yeon-Ok. "A Qualitative Study on Bibliotherapy Program for the Sons and Daughters of the Dysfunctional Famil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0, No.1(2009. 3), pp.405-431.) 

  12. 이해일 등. "서울시 아파트가구내의 식내식물이 행복지수에 미치는 영향." 화훼연구, 제19권, 제1호(2011. 3), pp.64-67. (Lee, Hae-Il et al. "Relationship between Indoor Plants in Apartments and Happiness Index of Citizens in Seoul." Flower Research Journal. Vol.19, No.1(2011. 3), pp.64-67.) 

  13. 이희정, 박옥화. "독서요법이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정립에 미치는 효과."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2권, 제3호(2001. 9), pp.331-351. (Lee, Hee-Jeong, Park Oak-hwa. A Study of the Effects of Bibliotherapy in Extablishing Ego-Identity of th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32, No.3(2001. 9), pp.331-351.) 

  14. 조성림, 김은정. "비만교실 참가가 중년여성의 신체조성과 웰니스 및 행복지수에 미치는 효과." 한국체육과학회지, 제19권, 제2호(2010. 5), pp.253-263. (Cho, Sung-Lim, Kim Eun-Jung. "Effects of Obesity Management Exercise on Body Composition, Wellness and Happiness Index of Middle-Aged Women." The Korea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19, No.2(May 2010), pp.253-263.) 

  15. 중앙일보 홈페이지 [인용2013. 8.10]. 

  16. 한국도서관협회 독서문화위원회. 정신건강과 자아발달을 돕는 체험적 독서치료. 서울 : 학지사, 2007. (Korean Library Association Reading Cultural Commitee. Bibliotherapy. Seoul : Hakjisa, 2007.) 

  17. Pehrsson, Dale-Elizabeth and Paula McMillen, Bibliotherapy: Overview and Implications for Counselors, 2007, [cited 2013. 8.10]. 

  18. Shrodes, C. Bibliotherapy: A theoretical and clinical-experimental stud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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