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48 no.1 = no.154, 2013년, pp.128 - 150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morality (or ethics) and geography and education in terms of the moral and ethical dimension embedded moral turn in geography. Since the 1970s, the geography have morally turned with stressing realization of social relevance and justice through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인간은 어떠한 도덕적 가치를 지니는가? | 인간은 도덕적 가치(moral values)를 지니고 있다. 인간은 삶의 중요한 측면과 관련하여 무엇이 옳고 그르며, 선하고 악한지, 보다 낫거나 보다 나쁜지에 관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가치는 인간의 행동을 인도한다. | |
계량화와 모델 중심의 공간과학은 어떠한 경향이 있는가? | 1960년대의 계량혁명과 계속되는 공간과학으로서의 지리학의 시대는 많은 부분을 자연과학에 의존하였으며 기술적인 정교화를 추구하였다. 계량화와 모델 중심의 공간과학은 공간 내의 미묘한 지역적 차이와 다양성을 감소시키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1960년대 이후 지리교육 역시 차츰 세계를 객관적으로 기술하고 설명하는데 관심을 가진 가치중립적인 실증주의 과학으로 전환되어 갔다. | |
가치란 무엇인가? | Proctor(1999)에 의하면, 가치는 종종 관념론적이고 정적이며/원자론적인 함축을 가지고 있다. 즉 가치는 행동을 ‘안내’하는 것으로(일종의 원자론적 환원주의), 본래 개인 수준에서 존재하는 생각이다. 따라서 가치는 인간의 삶에 있어서 바람직하거나 가치있는 측면과 관련된다.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