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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시교통시뮬레이션모형을 이용한 하이패스 차로 위치별 이동성 및 안전성 평가방법 연구
Mobility and Safety Evaluation Methodology for the Locations of Hi-PASS Lanes Using a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Tool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2 no.1, 2013년, pp.98 - 108  

윤일수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한음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이철기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노정현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이수진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김상범 (한양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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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패스 이용률 증가와 함께 전국 개통 당시 261개 톨게이트, 595개 차로에 설치되었던 하이패스는 2011년 기준 316개 톨게이트, 793개 차로로 증가되었다. 톨게이트에서 하이패스 차로가 증가하는 추세지만 아직 하이패스를 이용하지 않는 차량으로 인해 톨게이트 전체를 하이패스로 적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른 일반차량과 하이패스 차량의 경로선택으로 인한 엇갈림 및 속도 차에 의해 차량 간의 상충이 발생하고 접촉사고위험이 존재한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톨게이트의 하이패스 위치에 따른 이동성 및 차량 상충의 변화를 미시교통시뮬레이션과 Surrogate Safety Assessment Model(SSAM)을 통해 수치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하이패스 설치 및 운영의 편리성을 조사하고, Analytic Hierarchy Process(AHP) 기법을 이용하여 이동성, 안전성 그리고 설치 및 운영의 편리성에 대한 가중치를 구성하여 하이패스 차로 설치대안들에 대한 평가방법론을 개발하였다. 사례분석지역으로는 동수원IC 진입방면으로 선정하였다. 분석대상지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한 이동성과 안전성을 비교한 결과, 이동성 측면에서는 하이패스 차로 위치에 따른 큰 차이는 없었다. 하지만, 안전성 측면에서는 톨게이트의 가장 안쪽 차로에 하이패스 차로가 존재할 때 가장 안전하였으며, 하이패스의 위치가 붙어있을 때와 떨어져 있을 때를 비교해 본 결과 떨어져 있을 시 가장 위험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방법론은 하이패스 차로의 위치에 따른 안전성, 이동성 그리고 설치 및 운영 편리성과 관련하여 중요하고 계량화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하이패스 차로 설치 관련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Hi-Pass lanes became 793 lanes at 316 expressway tollgates in 2011 due to the increase in the Hi-Pass use. In spite of the increase in the number of Hi-Pass lanes, there have been increased potential risks in tollgates where vehicles using a Hi-Pass lane must weave with other vehicl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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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결과 하이패스 차로 설치 시 고려해야 할 항목의 수치비교를 통하여 선택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함으로서 운영자가 설치장소의 목적에 따라서 설치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 평준화된 세 가지의 지표가 모두 중요하지만 중요의 정도가 모든 통행자가 동등하게 느끼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HP 기법을 사용하여 이동성, 안전성, 설치 및 운영 용이성 세가지의 목적함수에 대하여 교통전문가에게 쌍대비교 방식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각 목적함수에 대한 가중치를 확인하였다. 설문조사에 대한 결과 도출 프로그램으로는 Expert Choice 11을 사용하였으며 모든 전문가의 일치성검사의 결과 0.
  • 기존 연구들은 하이패스 안전성에 대하여 하이패스의 설계적인 측면에 대한 연구를 주로 진행하였다. 또한 제시된 기준에 대한 안전성 중심의 제한 적인 지표를 제시함으로써 해당 기준의 타당성을 증명하려고 시도하였다. 이에 반해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미시교통 시뮬레이션모형과 SSAM을 이용하여 이동성과 안전성 측면에서 정량적 수치적으로 비교해보고 종합적으로 효율적인 하이패스 차로 위치를 결정할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컴퓨터 H/W 및 S/W의 발전에 힘입어 교통 분야에서 활용 빈도를 지속적으로 높여가는 미시교통시뮬레이션모형을 이동성과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하는 것에 대한 가능성을 실제 사례분석을 통해 보여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사례는 톨게이트의 하이패스 차로 위치가 변함에 따라 차량의 상충이 변화되고 이러한 상충의 변화를 미시교통시뮬레이션과, SSAM을 통해 수치적으로 나타내었다.
  • 본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2012년이며, 공간적 범위는 수원시에 위치한 영동고속도로의 동수원 IC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적용 중인 하이패스의 위치1)가 변화함에 따라 차량의 이동성과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교통량과 IC구조를 조사하였다.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미시교통시뮬 레이션 모형인 VISSIM ver.
  • 또한 제시된 기준에 대한 안전성 중심의 제한 적인 지표를 제시함으로써 해당 기준의 타당성을 증명하려고 시도하였다. 이에 반해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미시교통 시뮬레이션모형과 SSAM을 이용하여 이동성과 안전성 측면에서 정량적 수치적으로 비교해보고 종합적으로 효율적인 하이패스 차로 위치를 결정할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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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난 4년동안 하이패스 단말기 보급은 몇 대인가? 12~2011.12) 하이패스 단말기 보급은 73만 대에서 6백 37만대로 8.7배가 늘 었고, 하루 동안 하이패스를 이용하는 차량의 수도 49만 대에서 1백 83만 대로 3.7배 증가하였다[1].
동수원 IC의 진입로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본 연구의 분석대상구간은 수원시에 위치한 동수원 IC 이다. 동수원 IC의 진입로는 경기대와 수지방면에서 접근하는 두 개의 램프로 되어있으며, 수지에서 접근하는 램프는 준직결, 경기대에서 접근 하는 램프는 루프형으로 되어있다. 전체적으로 수지에서 접근하는 교통량이 경기대에서 접근하는 교통량에 두 배 정도이며, 버스의 80%는 경기대에서 접근한다.
하이패스 차로가 증가하는 추세에도 하이패스를 이용하지 않는 차량으로 인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톨게이트에서 하이패스 차로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지만 아직 하이패스를 이용하지 않는 차량으로 인해 톨게이트 내 전체 차로를 하이패스 차로로 전환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일반차량과 하이패스 차량의 경로선택에 따른 엇갈림(weaving) 및 속도 차에 의해 차량 간의 상충(conflicts)이 발생하고 이에 따른 접촉사고위험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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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Korea Highway Corporation, Press release, 2011.12 

  2. ITS Korea, Master Plan for Hi-Pass and Hi-Pass Lane Selection Using a Simulation Tool, ITS Korea, 2005.12 

  3. Choi H. S., A Study on the Accident Characteristics Analysis of the Hi-pass section, Master's Thesis of The Kookmin University, 2008 

  4. Yoo B. S., Safety Improvement When Toll Gate "Hi-pass" System Installed on Express Highway, Master's Thesis of The University of Seoul, 2009 

  5. Yoo B. S, Lee S. B., Park Y. Y., and Do H. G., Safety Improvement When Toll Gate "Hi-pass" System Installed on Express Highway, The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30, no. 1, pp.1-10, 2010 

  6. Mohamed, A. A., M. Abdel-Aty and J. G. Klodzinski, Safety Considerations in Designing Electronic Toll Plazas Case Study, ITE Journal. vol. 71, Issue no. 3, March 2000, pp. 20-24. 

  7. Kim, J. Y., Park J. Y., Lee S. K., Kim H. J., Chang M. S., The Length of Lane Channelization between ETCS Lane and Adjacent Lane on Departure Acceleration Section of Tollgate, Proceedings of the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vol.4, October, 2003, pp. 1131-1142. 

  8. Jo, H. Y., A Study on Driving Charateristics of Elderly Driver Using a Analytic Hierarchy Process, Master's Thesis of The Ajou University, 2008 

  9. Yoon I. S., Evaluation of Mobility and Safety of Operating an Overlap Phase on a Shared-Left-Turn Lane Using a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Model,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1, no. 5, pp.15-26, 2012 

  10. FHWA, "Surrogate Safety Assessment Model", FHWA. 2008 

  11. Korea Highway Corporation, Hi-Pass Operation Manual,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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