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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7 no.2, 2013년, pp.125 - 137
정혜정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 오경화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This study investigated the conceptual constructs of ethical consumption beliefs and their impacts on the consumer attitudes toward eco-friendly faux leather apparel goods. The mediating roles of perceived consumer effectiveness and apparel environmental knowledge were examined in this research. A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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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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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제품은 어떠한 의미들을 포함하는가? | 기존의 친환경 제품은 개인의 건강을 위한 친환경 식자재, 아토피 방지를 위한 오가닉 의류제품 위주로 개발되어 왔으나 최근에 와서 소비자들이 사회적 책임을 중요하게 생각함에 따라 친환경 소재에 대한 개념이 확대되었다. 즉 친환경 제품은 자신과 가족의 건강에 해가 되지 않는 유기농 면과 같은 자기중심적 혹은 개인주의적 의미와 함께, 환경과 생태계 보호를 위한 폐기시 수질 및 토양오염을 일으키지 않는 자연순환형 친환경 소재와 동물보호를 위해 천연 가죽제품의 대체상품사용과 같은 타인 중심적 혹은 이타주의적 의미까지 포함하게 되었다. 그러나 기존 연구들에서는 개인주의적 친환경 제품 구매행동 위주의 연구가 대부분이며 좀 더 넓은 의미의 친환경 제품에 대한 연구는 다소 미흡하다. | |
의류환경지식은 무엇인가? | 지각된 소비자 효율은 한 개인의 노력이 사회문제해결에 차이를 줄 수 있다고 인식하는 정도(Ellen et al., 1991)를 말하며, 의류환경지식은 의류제품의 생산과 소비, 처분 및 폐기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 관련 문제에 대하여 개인이 갖고 있는 정보를 의미한다(Kim & Damhorst, 1998). 본 연구의 결과는 국내 친환경 의류산업의 성장과 기업의 친환경 관련 상품 및 프로모션 전략 실행에 도움을 줄 것이다. | |
현재 국내 의류산업 내 미래시장으로서 친환경 섬유소재가 주목받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 기술의 발달로 인해 발생한 환경오염문제에 대하여 기업과 소비자들의 관심과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이 증대되고 있으며 의류산업 역시 친환경 소재 및 제품 개발과 사용이 확산되고 있다. 이처럼 현재 국내 의류산업 내 미래시장으로서 긍정적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는 섬유소재로 친환경 섬유소재가 주목 받고 있다(Han & Jeong, 20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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