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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이미지와 국가에 대한 태도 및 서비스에 대한 태도가 중국 소비자들의 외국계 서비스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의료서비스를 중심으로-
A Study of Country Image, Consumer Attitude and its Impact on International Service Use Intention of Chinese Consumers -Focusing Medical Service-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1 no.2, 2012년, pp.173 - 197  

장영일 (인제대학교 경영학부) ,  김경환 (대구가톨릭대학교 의료경영서비스학과)

초록

본 연구는 점차 확대되고 있는 중국 서비스 시장의 개방과 외국계 의료기관들의 중국시장 진출시도가 본격화 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중국 소비자들의 외국계 의료서비스 이용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분석과 설명을 위한 이론적 분석 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의 국가이미지는 해당 국가에 대한 태도와 해당국가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쳤다. 게다가 국가이미지는 국가에 대한 태도를 통해 이용의도에 간접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해당 국가의 의료서비스 이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관계를 가지고도 있었다. 그러나 국가이미지와 해당국가에 대한 태도 등에 영향을 받아 형성된 의료서비스에 대한 태도는 의료서비스 이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관계를 가지지 못하였다. 따라서 중국 의료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서는 한류로 형성되어져 있는 국가이미지와 우호적인 태도 등을 활용하는 적극적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country image, the country attitude, the medical service attitude and the use intention about international medical service market in china and how these factors are related to one another. Data were collected from 609 chinese consumers who have known in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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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아직은 성숙되지 않은 중국의 외국계 의료서비스에서 외재적 단서로서 국가이미지의 영향력에 대해 조사한 연구는 있지만(장영일, 김경환, 2007) 소비자의 국가에 대한 태도와 의료서비스에 대한 태도 모두를 고려한 실증연구도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들의 외국계 의료서비스 이용 의사결정과정을 국가이미지와 국가에 대한 태도 및 그 국가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태도 그리고 이용의도를 중심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중국 시장으로 진출하거나 중국 의료관광객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자 하는 한국의 의료기관들을 위한 실무적인 시사점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외국계 의료기관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중국 의료서비스 시장의 현실 속에서 중국의 소비자들이 외국 브랜드에 대한 생소함으로 의사결정을 위한 외재적 단서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장영일, 김경환, 2007) 착안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련 선행연구들을 참조하여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기관에 대해 중국소비자들이 인지하는 국적을 기반으로 해당 국가의 국가이미지와 국가에 대한 태도 그리고 해당 국가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태도 등이 의료서비스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의사결정 과정을 분석하였다.
  • 분명히 외재적인 정보신호로서의 역할을 하는 외재적 단서가 존재했을 것이고 이로 인해 유발된 해당국가에 대한 태도 그리고 그 국가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태도가 중요한 역할을 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국계 의료서비스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과 그 요인들 간의 관계를 밝혀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들의 외국계 의료서비스 이용 의사결정과정을 국가이미지와 국가에 대한 태도 및 그 국가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태도 그리고 이용의도를 중심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중국 시장으로 진출하거나 중국 의료관광객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자 하는 한국의 의료기관들을 위한 실무적인 시사점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점차 확대되고 있는 중국 서비스 시장의 개방과 외국계 의료기관들의 중국시장 진출시도가 본격화 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중국 소비자들의 외국계 의료서비스 이용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분석과 설명을 위한 이론적 분석 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 따라서 태도와 관련된 연구는 대부분 소비자들의 대상에 대한 태도를 형성시킨 선행요인과 고객들의 행동간의 관계에 중점을 두고 있다(주현식, 2007 ; 정철, 2009 ; 이용희, 이기종, 2010). 본 연구에서도 소비자태도를 중요한 변수로 선정하고 소비자 태도에 대한 선행요인과 소비자들의 이용의도간의 관계를 통해 중국소비자의 외국 의료서비스에 대한 의사결정과정을 설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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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 소비자들의 외국계 의료서비스 이용 의사결정과정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점차 확대되고 있는 중국 서비스 시장의 개방과 외국계 의료기관들의 중국시장 진출시도가 본격화 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중국 소비자들의 외국계 의료서비스 이용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분석과 설명을 위한 이론적 분석 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의 국가이미지는 해당 국가에 대한 태도와 해당국가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쳤다. 게다가 국가이미지는 국가에 대한 태도를 통해 이용의도에 간접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해당 국가의 의료서비스 이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관계를 가지고도 있었다. 그러나 국가이미지와 해당국가에 대한 태도 등에 영향을 받아 형성된 의료서비스에 대한 태도는 의료서비스 이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관계를 가지지 못하였다. 따라서 중국 의료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서는 한류로 형성되어져 있는 국가이미지와 우호적인 태도 등을 활용하는 적극적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의료산업의 성장 추세는? 특히 폐쇄적이었던 서비스시장의 개방은 외국기업에게 대중 무역과 투자 및 내수시장 진출의 중대한 기회를 제공하였고(이장규, 조현준, 오동윤, 2003) 의료산업에 있어서도 해외 의료기관들의 중국시장 진출시도가 급증하고 있다(이용균, 2007). 중국 의료산업은 시장 규모면에서도 2002년 약 82조원, 2005년 약 121조원에서(문용, 2007) 2010년 280조원으로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Sussmuth-Dyckerhoff and Wang, 2010) 매우 매력적인 시장이다. 더욱이 중국은 WTO 가입과 함께 2003년부터 의료시장 개방을 약속하면서 외국자본의 중국 의료 시장 진출 속도가 더욱 빨라졌으며, 미국, 캐나다, 일본, 한국, 호주, 대만, 싱가폴, 홍콩 등 나라와 지역의 개인 및 기관들이 중국 의료시장 진출을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특히 중국 시장 내에서도 고급 의료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날로 증가하면서 중외 합자/합작 병원 설립에 더욱더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문용, 2007).
중국의 폐쇄적이었던 서비스시장의 개방로 얻을 수 있는 기회는?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시장개방에 힘입어 중국시장은 전통적인 저비용 생산기지로서의 역할에서 거대한 소비시장으로 그 성격이 변하고 있다(장영일, 김경환, 2007). 특히 폐쇄적이었던 서비스시장의 개방은 외국기업에게 대중 무역과 투자 및 내수시장 진출의 중대한 기회를 제공하였고(이장규, 조현준, 오동윤, 2003) 의료산업에 있어서도 해외 의료기관들의 중국시장 진출시도가 급증하고 있다(이용균, 2007). 중국 의료산업은 시장 규모면에서도 2002년 약 82조원, 2005년 약 121조원에서(문용, 2007) 2010년 280조원으로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Sussmuth-Dyckerhoff and Wang, 2010) 매우 매력적인 시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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