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1 no.2, 2012년, pp.173 - 197
장영일 (인제대학교 경영학부) , 김경환 (대구가톨릭대학교 의료경영서비스학과)
본 연구는 점차 확대되고 있는 중국 서비스 시장의 개방과 외국계 의료기관들의 중국시장 진출시도가 본격화 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중국 소비자들의 외국계 의료서비스 이용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분석과 설명을 위한 이론적 분석 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의 국가이미지는 해당 국가에 대한 태도와 해당국가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쳤다. 게다가 국가이미지는 국가에 대한 태도를 통해 이용의도에 간접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해당 국가의 의료서비스 이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관계를 가지고도 있었다. 그러나 국가이미지와 해당국가에 대한 태도 등에 영향을 받아 형성된 의료서비스에 대한 태도는 의료서비스 이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관계를 가지지 못하였다. 따라서 중국 의료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서는 한류로 형성되어져 있는 국가이미지와 우호적인 태도 등을 활용하는 적극적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he country image, the country attitude, the medical service attitude and the use intention about international medical service market in china and how these factors are related to one another. Data were collected from 609 chinese consumers who have known int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중국 소비자들의 외국계 의료서비스 이용 의사결정과정은 어떠한가? | 본 연구는 점차 확대되고 있는 중국 서비스 시장의 개방과 외국계 의료기관들의 중국시장 진출시도가 본격화 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중국 소비자들의 외국계 의료서비스 이용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분석과 설명을 위한 이론적 분석 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의 국가이미지는 해당 국가에 대한 태도와 해당국가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쳤다. 게다가 국가이미지는 국가에 대한 태도를 통해 이용의도에 간접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해당 국가의 의료서비스 이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관계를 가지고도 있었다. 그러나 국가이미지와 해당국가에 대한 태도 등에 영향을 받아 형성된 의료서비스에 대한 태도는 의료서비스 이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관계를 가지지 못하였다. 따라서 중국 의료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서는 한류로 형성되어져 있는 국가이미지와 우호적인 태도 등을 활용하는 적극적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
중국 의료산업의 성장 추세는? | 특히 폐쇄적이었던 서비스시장의 개방은 외국기업에게 대중 무역과 투자 및 내수시장 진출의 중대한 기회를 제공하였고(이장규, 조현준, 오동윤, 2003) 의료산업에 있어서도 해외 의료기관들의 중국시장 진출시도가 급증하고 있다(이용균, 2007). 중국 의료산업은 시장 규모면에서도 2002년 약 82조원, 2005년 약 121조원에서(문용, 2007) 2010년 280조원으로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Sussmuth-Dyckerhoff and Wang, 2010) 매우 매력적인 시장이다. 더욱이 중국은 WTO 가입과 함께 2003년부터 의료시장 개방을 약속하면서 외국자본의 중국 의료 시장 진출 속도가 더욱 빨라졌으며, 미국, 캐나다, 일본, 한국, 호주, 대만, 싱가폴, 홍콩 등 나라와 지역의 개인 및 기관들이 중국 의료시장 진출을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특히 중국 시장 내에서도 고급 의료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날로 증가하면서 중외 합자/합작 병원 설립에 더욱더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문용, 2007). | |
중국의 폐쇄적이었던 서비스시장의 개방로 얻을 수 있는 기회는? |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시장개방에 힘입어 중국시장은 전통적인 저비용 생산기지로서의 역할에서 거대한 소비시장으로 그 성격이 변하고 있다(장영일, 김경환, 2007). 특히 폐쇄적이었던 서비스시장의 개방은 외국기업에게 대중 무역과 투자 및 내수시장 진출의 중대한 기회를 제공하였고(이장규, 조현준, 오동윤, 2003) 의료산업에 있어서도 해외 의료기관들의 중국시장 진출시도가 급증하고 있다(이용균, 2007). 중국 의료산업은 시장 규모면에서도 2002년 약 82조원, 2005년 약 121조원에서(문용, 2007) 2010년 280조원으로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Sussmuth-Dyckerhoff and Wang, 2010) 매우 매력적인 시장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