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수업에서 학습도구와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 간의 관계 연구 Influence of Learning Instrument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on Learning Achievement in Online Learning원문보기
본 연구는 온라인 수업의 학업성취를 높이기 위하여 학습도구의 개발과 자기조절학습 강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사이버대학의 온라인 수업에서 사용되는 학습도구-강의, 과제, 참여도구-와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사이버대학교에서 인간복지학부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수집된 설문지 226개를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강의, 과제, 참여도구는 모두 자기조절학습-인지, 초인지, 관리-전략에 긍정적 영향을 보였고, 자기조절학습도 학업성취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학습도구는 학업성취에 대한 직접적 영향을 나타나지 않았고, 초인지전략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에 영향을 보였다. 즉 학습도구의 개발은 학습자들의 자기조절학습의 강화전략과 연계된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수업의 학업성취를 높이기 위하여 학습도구의 개발과 자기조절학습 강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사이버대학의 온라인 수업에서 사용되는 학습도구-강의, 과제, 참여도구-와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사이버대학교에서 인간복지학부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수집된 설문지 226개를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강의, 과제, 참여도구는 모두 자기조절학습-인지, 초인지, 관리-전략에 긍정적 영향을 보였고, 자기조절학습도 학업성취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학습도구는 학업성취에 대한 직접적 영향을 나타나지 않았고, 초인지전략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에 영향을 보였다. 즉 학습도구의 개발은 학습자들의 자기조절학습의 강화전략과 연계된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crease the level of learning achievement by on-line learning instruments and self-regulated learning. The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3 learning instrument-lecture, homework, participation-self related learning strategy, learning achievement. This Survey was condu...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crease the level of learning achievement by on-line learning instruments and self-regulated learning. The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3 learning instrument-lecture, homework, participation-self related learning strategy, learning achievement. This Survey was conducted 226 responses of e-learning social welfare education learners. For this research, Amos 18 is used. The research findings can be summarized as the following. Lecture, homework and participation is indicated significantly affecting self-regulated learning and self-regulated learning is indicated significantly affecting learning achievement. And learning instruments has not statically significant direct effect on the learning achievement but learning instruments has statically significant indirect effect on the learning achievemen and the self-regula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crease the level of learning achievement by on-line learning instruments and self-regulated learning. The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3 learning instrument-lecture, homework, participation-self related learning strategy, learning achievement. This Survey was conducted 226 responses of e-learning social welfare education learners. For this research, Amos 18 is used. The research findings can be summarized as the following. Lecture, homework and participation is indicated significantly affecting self-regulated learning and self-regulated learning is indicated significantly affecting learning achievement. And learning instruments has not statically significant direct effect on the learning achievement but learning instruments has statically significant indirect effect on the learning achievemen and the self-regulat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간접효과에 대한 분석은 X→Y→Z의 관계를 검증하는 것으로, X변수가 Y변수에 의해 매개되어 Z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도구가 자기조절학습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자기조절학습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학습도구가 자기조절학습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는 기존 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것으로 온라인 수업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학습도구의 개발과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능력을 높이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서 온라인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사이버대학에 재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을 현재 온라인 수업에서 주로 사용하는 3개의 학습도구- 강의, 과제, 참여도구-가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전략- 인지, 초인지, 관리-에 따라 그 효과를 달리하는지, 학습도구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지, 자기조절학습전략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학습도구가 자기조절학습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도구가 자기조절학습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자기조절학습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학습도구가 자기조절학습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사용되는 학습도구는 자기 조절학습에 영향을 미치는지, 자기조절학습은 학업성취에 효과적인지, 학습도구가 자기조절학습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강의는 교안을 포함한 동영상 강의이며, 두 문항의 평균값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과제는 레포트, 퀴즈, 정규시험 등이며, 세 문항의 활용정도의 평균값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참여도구는 토론, 학습상담, 학습자료실이며, 세 문항의 활용정도의 평균값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학습도구가 자기조절학습을 통하여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을 이용 하여 모형적합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표본의 크기에 민감하지 않고 모형의 간명성을 고려하였으며, 적합도 평균지수 기준이 확립된 TLI, CFI, RMSEA를 통해 모형적합도를 평가하였다. 브라운과 쿠펙에 의하면 TLI와 CFI의 값이 0.
이 척도는 Zimmerman, Martinez-Pons[37]가 인지적, 초인지적, 관리적 측면에서 14가지 요소로 구분하여 제시한 문항을 기준으로 권 금주[1]가 e-learning 교육방식과 대상에 맡게 문항을 수정 보완한 것이다. 본 척도는 자기조절학습을 인지, 초인지, 관리전략의 3개 측정변수로 구성하고, 인지전략은 조직화, 시연과 사고, 기록유지 등 3개의 하위요인 (10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초인지전략은 자기평가, 목표설정과 계획, 자료검토, 자기귀인 등 4개의 하위요인(12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관리전략은 정보추구, 환경구조화, 도움요청, 시간관리 등 4개의 하위요인(9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사이버대학에서 수업에 사용하고 있는 학습도구를 강의, 과제, 온라인 참여도구 등 세가지로 구분하였다. 학습자 본인의 주관적 평가로 각 학습도구의 활용정도를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도구의 개발과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능력을 높이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서 온라인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사이버대학에 재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을 현재 온라인 수업에서 주로 사용하는 3개의 학습도구- 강의, 과제, 참여도구-가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전략- 인지, 초인지, 관리-에 따라 그 효과를 달리하는지, 학습도구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지, 자기조절학습전략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학습도구가 자기조절학습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분석결과와 그 의미는 다음과 같다.
과제는 레포트, 퀴즈, 정규시험 등이며, 세 문항의 활용정도의 평균값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참여도구는 토론, 학습상담, 학습자료실이며, 세 문항의 활용정도의 평균값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학업성취의 측정도구는 권금주[1]연구에서 사용한 것으로 학습과정, 학습내용, 학업수행, 과제수행, 학업 평가 등 총 9개 문항에 대해 학습자 본인이 얼마나 우수하게 성취했는지를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총 9개 문항으로 측정하였으나, 상관계수가 0.7이상으로 다중 공선성이 의심되는 문항 4개를 삭제하고 5개 문항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학업성취를 측정한 5개 문항의 신뢰도는 Cronbach's α 값은 0.
학습도구가 자기조절학습을 통하여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을 이용 하여 모형적합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표본의 크기에 민감하지 않고 모형의 간명성을 고려하였으며, 적합도 평균지수 기준이 확립된 TLI, CFI, RMSEA를 통해 모형적합도를 평가하였다.
학습도구가 자기조절학습전략을 매개로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각 경로에서의 간접효과를 분석하였다. 간접효과에 대한 분석은 X→Y→Z의 관계를 검증하는 것으로, X변수가 Y변수에 의해 매개되어 Z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사이버대학에서 수업에 사용하고 있는 학습도구를 강의, 과제, 온라인 참여도구 등 세가지로 구분하였다. 학습자 본인의 주관적 평가로 각 학습도구의 활용정도를 측정하였다. ‘아주 잘 활용했다.
학업성취는 학업내용, 학업과정, 학업수행, 과제수행, 학업평가의 5개 영역에 대한 성취정도를 측정했다. 학업과정에 대한 성취가 3.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사이버대학교 인간복지학부에 2011년 2학기에 재학중인 총 2,82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이메일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2011년 5월 20일부터 6월 16일까지 15일 동안 하였다.
자료 수집은 이메일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2011년 5월 20일부터 6월 16일까지 15일 동안 하였다. 설문회수율은 12.5% 총 232부이다. 수거된 설문지 중에서 2/3이상 답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분석에는 226부만을 사용하였다.
5% 총 232부이다. 수거된 설문지 중에서 2/3이상 답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분석에는 226부만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사이버대학교 인간복지학부에 2011년 2학기에 재학중인 총 2,82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이메일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2011년 5월 20일부터 6월 16일까지 15일 동안 하였다. 설문회수율은 12.
데이터처리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SPSS로는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학습도구, 자기조절학습전략, 학업성취의 분포를 알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학습도구가 자기조절학습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서는 Amos 18.
이론/모형
SPSS로는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학습도구, 자기조절학습전략, 학업성취의 분포를 알기 위해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학습도구가 자기조절학습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서는 Amos 18.0을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자기조절학습은 권금주[1]의 연구에서 확인 사용한 척도를 이용하였다. 이 척도는 Zimmerman, Martinez-Pons[37]가 인지적, 초인지적, 관리적 측면에서 14가지 요소로 구분하여 제시한 문항을 기준으로 권 금주[1]가 e-learning 교육방식과 대상에 맡게 문항을 수정 보완한 것이다.
간접효과에 대한 분석은 X→Y→Z의 관계를 검증하는 것으로, X변수가 Y변수에 의해 매개되어 Z변수에 미치는 영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간접효과의 유의미성을 검증하기 위해 Sobel 검증을 사용하였다. 각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밝혀진 것만을 검증하였는데 결과는 [표 6]과 같다.
학업성취의 측정도구는 권금주[1]연구에서 사용한 것으로 학습과정, 학습내용, 학업수행, 과제수행, 학업 평가 등 총 9개 문항에 대해 학습자 본인이 얼마나 우수하게 성취했는지를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총 9개 문항으로 측정하였으나, 상관계수가 0.
성능/효과
둘째, 강의와 과제 학습도구는 인지, 초인지, 관리의 자기조절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리고 참여도구는 초인지와 관리전략에만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냈고, 인지전략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보이지 않았다. 이는 현재 활용중인 학습도구가 자기조절학습 전략 활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한 것이다.
넷째, 학습도구는 학업성취에는 직접적 효과를 보이지 않았고 초인지전략을 통해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는데 이는 기존 연구에서 밝혀지지 않았던 새로운 사실이다. 이는 이웅규, 이종기[20]연구에서 학습자의 학습환경에 대한 만족이 자기조절효능감을 높여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과 유사한 결과이고, 외재적 요인은 동기화되어 학업성취를 높힌다는 안도희, 이유정[16]의 연구에서 검증된 것이기도 하다.
둘째, 강의와 과제 학습도구는 인지, 초인지, 관리의 자기조절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리고 참여도구는 초인지와 관리전략에만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냈고, 인지전략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보이지 않았다.
08이면 적합한 적합도이다[7].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모형의 모형적합도는 CFI가 0.936으로 비교적 양호하였고, TLI가 0.902, RMSEA가 0.066(0.054-0.07)로 적합한 수준이었다[표 3].
세 가지 종류의 학습도구가 인지, 초인지, 관리의 세 가지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강의는 인지, 초인지, 관리전략은 자기조절학습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었고(가설1 모두 채택), 과제도세 가지 전략 모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보였다(가설2 모두 채택). 그러나 참여도구는 초인지와 관리전략에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보였고, 인지 전략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가설3-2,3 채택).
셋째, 자기조절학습 전략 중에 초인지전략만이 학업성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온라인 수업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들[1][10]에서 검증된 것으로 본 연구에서도 지지되었다. 이같은 결과는 사이버대학의 학생들이 연령이 높고, 직업을 병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온라인의 개별화된 학습환경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인지전략이나 관리전략의 활용은 학업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해석된다.
참여도구는 토론이나 게시판과 같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하도록 하는 학습도구로 학습내용의 암기보다는 스스로 계획하고 정보를 모으는 등 적극 적인 활동이 요구되기 때문에 인지전략은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결과를 통해 온라인 수업에서 보상이나 처벌과 같은 외부적 동기 요인이 학습자들의 자기조절학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강의나 과제에서 부여된 점수화 장치와 같은 외부의 보상이 압력이 되어 자기조절학습에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인다는 최병연 외[30]의 연구결과와는 다른 것이다.
자기조절학습의 인지, 초인지, 관리전략, 그리고 학업 성취 측정변수들의 요인계수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고, 측정변수들은 각 잠재변수들을 잘 설명하고 있었다[표 4].
첫째, 학습도구의 활용도를 보면 구조화된 학습도구인 강의의 활용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온라인 수업은 사전 제작, 진행되어 구조화된 학습도구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므로 일차적으로 체계적인 구조화가 중요함을 알 수 있고, 이는 선행연구들에서도[15][23] 확인된 것이다.
학습도구는 강의 활용도가 평균 5점 만점에 4.35점으로 다른 학습도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용도가 높았고, 게시판 등의 참여도구는 평균 3.15로 상대적으로 활용 도가 낮게 나타났다. 게시판등의 참여도구는 학습자들의 학습참여를 높이고 교수-학생간 상호작용을 높이기 위한 것인데 활용도가 높지 않았다.
후속연구
그러나 학습 도구와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 간에 구조적 관계를 다룬 실증적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개별화된 학습환경에서 학습하는 온라인 학습자들의 자기조절학습을 강화하기 위하여 현재 사용되는 학습도구가 자기조절학습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학습도구가 자기조절학습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지가 검증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학습도구는 학습자들에게 외부적 동기가 되면서 동시에 학습자가 목표설정이나 성취욕구를 높힌다면 이것이 바로 학습자의 내적 동기를 높이는데도 기여할 것이다. 그래서 학습도구의 개발시 자기조절전략 강화를 위한 방법으로 개발하고 동시에 학습자들에게 학습 도구의 활용방법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를 효과적으로 높힐 수 있을 것이다.
예로 학습진행 과정을 단계화하여 각 단계 이수시 성취에 대한 점수 혹은 상징적 보상[11] 등의 방법을 구조화하여 교수자가 학습자들의 학습과정에 지속적 관심을 보이는 것도 효과적일 것이다. 그러나 이후 연구에서 외적인 동기를 구체화하여 자기조절 학습과의 관련성을 정밀하게 검증할 필요가 있겠다.
참여 도구 활성화를 위해서 학과목 질문게시판의 질문의 횟수나 질문내용의 질에 따라 점수를 추가하거나 교수자가 학습자 의견에 대해 찬성, 반대 등의 피드백을 즉각 적으로 하는 등 다양한 지원방법이 체계화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개별 토론이외에 집단 토론방을 활성화하는 등을 통해 학습자간에 협력적 참여를 활성화함으로서 학습 참여를 독려하는 방법을 학습도구내 구조화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비표본추출에 의한 자료수집과 분석이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또한 이후 연구에서는 학습도구에 대한 측정을 단순히 활용정도가 아니라 학습도구의 내용적 측면과 질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학습도구와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 간의 관계를 더 명확히 할 필요가 있겠다. 그리고 온라인 학습자들의 개인적 변인을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을 모두 고려하여 정밀한 측정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비표본추출에 의한 자료수집과 분석이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또한 이후 연구에서는 학습도구에 대한 측정을 단순히 활용정도가 아니라 학습도구의 내용적 측면과 질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학습도구와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 간의 관계를 더 명확히 할 필요가 있겠다.
그리고 온라인 학습자들의 개인적 변인을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을 모두 고려하여 정밀한 측정이 필요할 것이다. 예로 가족의 지지정도, 건강, 경제적 정도, 그리고 개인의 학습능력등 다양한 학습환경과 동시에 학습자들의 자기효능감, 학습동기와 같은 개인의 내적 동기요인을 모두 고려한 연구를 통해 자기조절학습을 높힐 수 있는 조건을 정밀히 분석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자기조절학습전략의 활용정도 측정에서 질적인 부분을 고려함으로서 학업성취를 높이기 위한 학습환경과 자기조절학습전략의 내용을 더 풍부히 할 필요가 있겠다.
또한 학습도구가 자기조절학습을 매개로 하여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는 기존 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았던 것으로 온라인 수업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이같이 온라인 수업에서 학업성취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수자측에서는 학습도구의 개발이 주요하고, 학습자는 학습을 보장하고 촉진할 자기주도학습이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현재 활용되고 있는 학습도구가 자기조절학습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그리고 학습도구와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와의 관련성은 어떠한지에 대한 실증적 검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은 학습도구와 자기조절학습이 각각 학업성취에 긍정적 관련성이 있다는 연구가 다수이고[1][4][10][37], 학습도구와 자기조절학습,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힌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환경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학습환경은 수업이 이루어지는 장소 또는 장면 뿐 아니라 수업방법, 학습도구, 학습자의 학습을 안내하고 정보를 입수하는데 필요한 장비까지를 포함한다[22]. 온라인 수업은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면대면 학습이 아니기 때문에 온라인 강의와 상호작용을 돕는 학습도구 등은 학습을 진행하는 핵심도구이자 주요 학습환경이 된다.
초인지전략은 어떠한 활동인가?
초인지전략은 자신의 인지를 계획하고 점검, 교정하는 것으로, 자기평가, 목표설정과 계획, 자료검토, 자기 귀인 등이 포함된다. 즉 학습자가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것과 아닌 것을 구분하고 집중하는 활동이다[2]. 계획은 목표를 설정하거나 교재를 자세히 읽기전에 훑어보거나 과제를 분석하는 행위이다.
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습환경이란?
학습환경은 수업이 이루어지는 장소 또는 장면 뿐 아니라 수업방법, 학습도구, 학습자의 학습을 안내하고 정보를 입수하는데 필요한 장비까지를 포함한다[22]. 온라인 수업은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면대면 학습이 아니기 때문에 온라인 강의와 상호작용을 돕는 학습도구 등은 학습을 진행하는 핵심도구이자 주요 학습환경이 된다.
참고문헌 (37)
권금주, "자기조절학습 전략이 학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e-learning 사회복지교과목을 중심으로",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 12권, 제3호, pp.1717-1728, 2010.
한건환, 민윤기, "아동이 낙관성, 내 외적 동기,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의 관계성",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9권, 제6호, pp.3089-3101, 2007.
한태인, "EBSi 수능방송에서 이러닝서비스 만족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변화에 관한 연구",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4권, 제1호, pp.477-485, 2002.
허균, "블랜디드 러닝 환경에서 수업만족 영향요 인의 구조적 모델 연구",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제10권, 제1호, pp.135-143, 2009.
T. Garcia, P. R. Pintrich, "Student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A LISEL model,"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33 006], 1991.
P. R. Pintrich and E. V. DeGroot,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2, pp.33-40, 1990.
B. J. Zimmerman and M. Martinez-Pons, M. "Development of a structured interview for assessing student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23, No.4, pp.614-628, 198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