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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TQM 특성이 서비스 회복 및 서비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 - 외식산업을 중심으로 -
TQM Factors and Their Impact on Service Recovery and Service Performance - In restaurant settings -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1 no.1, 2013년, pp.95 - 108  

석종배 (한성대학교 경영학부) ,  정승환 (한성대학교 경영학부) ,  최강화 (한성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impact of TQM dimensions through service recovery justice o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Methods: This study employ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ethodology analyzing 265 samples collected. Results: This study found that TQM rel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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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994)의 ‘서비스-수익 모형’의틀 안에서 개념화 한다. 둘째, 외식서비스 산업에서 TQM 요인들이 접점 종업원에 의하여 인지된 서비스 회복의 공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한다. 셋째, 접점 종업원의 인지된 서비스 회복 공정성이 외적 서비스품질 및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회복 활동에 참여하는 접점 종업원을 대상으로 서비스 회복 공정성의 선행요인으로서 총체적이며 개선 지향적 문화 중심인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하위 특성들을 중심으로 이들 하위 구성 요소들과 접점 종업원이 인지하는 서비스 회복 공정성, 그리고 이에 대한 성과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하여 서비스 회복의 성과 극대화를 위한 TQM의 역할을 조명하고자 한다.
  •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 )은 이론적인 배경 하에서 변수들 간의 기존 관계를 설정하고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그 관계가 성립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데 사용되는 방법으로 확정적인 목적을 갖는 방법이다. 또한, 확인요인분석은 목간의 수렴타당성 및 판별타당성을 검증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하겠다. 본 연구를 위한 확인요인 분석결과는 <표 4>에 정리되어 있다.
  • 본 연구는 내부 시스템 관점에서 서비스 회복 활동에 참여하는 접점 종업원을 대상으로 서비스 회복 공정성의 선행요인으로서의 TQM 특성에 대한 실증적 분석과 접점 종업원이 인지하는 서비스 회복 공정성과 이에 대한 성과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하여 서비스 회복의 성과 극대화를 위한 내부 마케팅 관점에서의 TQM 역할을 조명하고자 하였다.
  • 둘째, 외식서비스 산업에서 TQM 요인들이 접점 종업원에 의하여 인지된 서비스 회복의 공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한다. 셋째, 접점 종업원의 인지된 서비스 회복 공정성이 외적 서비스품질 및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각각의 TQM 특성(최고경영자 리더십: a, 종업원 참여: b, 교육훈련: c, 정보 및 분석시스템: d, 프로세스관리: e)은 분배적 공정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각각의 TQM 특성(최고경영자 리더십: a, 종업원 참여: b, 교육훈련: c, 정보 및 분석시스템: d, 프로세스관리: e)은 절차적 공정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각각의 TQM 특성(최고경영자 리더십: a, 종업원 참여: b, 교육훈련: c, 정보 및 분석시스템: d, 프로세스관리: e)은 상호작용적 공정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각각의 서비스회복 공정성(분배적: a, 절차적: b, 상호작용적: c)은 서비스품질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 종업원에 의하여 인지된 각각의 서비스회복 공정성(분배적: a, 절차적: b, 상호작용적: c)은 고객만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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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QM이란? TQM은 최고경영자의 품질 방침에 따라 경쟁력 있는 품질 수준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전 조직구성원의 참여 하에 서비스생산 공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고객만족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기업의 총체적인 전략으로, 고객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접점 종업원 지원환경인 내적서비스 품질의 한 차원으로 구분될 수 있다(Jun and Cai 2010). 많은 학자들이 TQM의 차원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는데(Brooks and Zeitz 1999), 최고경영자 리더십, 종업원 참여, 교육훈련, 정보 및 분석 시스템, 프로세스 관리, 공급자와의 관계 등 총 6개의 차원이 공통적으로 논의된다.
현재까지 연구되어 온 서비스 회복 관련 선행연구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현재까지 연구되어 온 서비스 회복 관련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첫째, 서비스 실패 및 회복 종류의 구분 및 분류, 둘째, 서비스 회복 개념과 고객만족도 등 후행 변수간의 관계(오세구 2007; 서창적과 강미라 2008)에 대한 연구와 셋째, 문화적 특성 등 서비스 회복에 영향을 주는 선행 변수에 관한 연구(Lin 2011) 등으로 나누어져 진행되어 오고 있다.
TQM적 조직 특성이 서비스 회복 공정성의 하위 차원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즉, 분배적 공정성에는 정보 및 분석시스템을 제외한 최고 경영자 리더십, 종업원 참여, 교육훈련, 그리고 프로세스 관리가 유의미한 정(+) 의 영향을 미쳤으며, 절차공정성에는 최고경영자 리더십, 종업원 참여, 그리고 정보 및 분석시스템이, 마지막으로 상호작용적 공정성에는 최고경영자 리더십, 종업원 참여, 교육훈련, 및 정보 및 분석 시스템의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서비스회복 공정성과 서비스 품질의 관계,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의 관계, 그리고 서비스 공정성과 고객만족의 관계에서는 모든 하위 요인들이 각각 유의미한 정(+)의 관계를 보이고 있어 기존 문헌들의 분석을 지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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