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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O모델을 기반으로 한 품질속성 평가방법론 제안
Propose new methodology based on Kano's Model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5 no.1, 2013년, pp.259 - 269  

조용욱 (인덕대학교 테크노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stomer satisfaction is an ever-growing concern of management throughout the world. To find the way to increase customer satisfaction, we must understand customer requirements. Kano distinguishes between three types of product requirements(:must-be, one-dimensional, attractive requirements which 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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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만일 각 품질속성간에 통계적 유의한 차가 없는 경우는 Emery and Tian]이 제시한 2차 설문방법을 통해 품질속성을 정하고자 한다.[14] 최종적으로 품질속성이 정해지면 각 설문지에서 구분되어지는 동일한 품질속성으로 분류한 후 어느 요인이 동일속성내에서 더 중요한지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한다. 설문항목이 많아지게 되면 모든 항목에 대한 우선순위를 매기는 것 보다 각 품질속성으로 분류한 후 그 품질속성에서 우선순위를 매기는 것이 복잡하지 않고 훨씬 더 이해가 빠르리라 생각되며, Timko의 방법의 한계인 고객의 요구품질에서 무엇을 보다 우선적으로 개선해야하는지를 이 방법론이 보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 또한 위의 ‘오프라인 강의 대신 동영상 강의’에 대한 품질요인은 역품질임에도 4분위수 그림에 무관심 품질 영역에 속해있고 역품질 영역부분이 존재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Kano분석과 Timko의 고객만족계수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 [9] 또한 Kano 설문결과를 이용하였지만 품질속성을 분류할 때 Kano 분석과 다른 품질속성으로 분류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최빈값 대신에 각 품질속성의 빈도에 대한 비율 차에 대한 신뢰구간을 구하고 각 품질속성간에 통계적 유의차를 구하여 유의 한 차가 있는 경우 최빈값을 이용하여 품질 속성을 분류하고자 한다.
  • [9] 또한 Kano 설문결과를 이용하였지만 품질속성을 분류할 때 Kano 분석과 다른 품질속성으로 분류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최빈값 대신에 각 품질속성의 빈도에 대한 비율 차에 대한 신뢰구간을 구하고 각 품질속성간에 통계적 유의차를 구하여 유의 한 차가 있는 경우 최빈값을 이용하여 품질 속성을 분류하고자 한다.
  • 동일 품질속성으로 분류되어진 품질요인을 3차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들의 품질요인에 대한 평가를 정규화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고객들이 각각의 품질요인에 부여된 값을 다구찌 기법에서 이용하는 SN비로 계산하고 그 값들을 정규화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계산의 간편성을 위해 정확한 신뢰구간과 거의 근사한 결과를 얻는 근사적 신뢰구간을 이용하고자 한다. 또한 모집단이 클경우에는 유한모집단수정항 # 은 무시하여도 무방할 것으로 보인다.
  • 이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고객들의 설문조사를 통하여 동일 품질 속성내에서 각 품질요인들의 중요도 계산을 할 수 있으며 어느 품질요인이 더 중요한지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본 연구는 사례 연구 보다는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 하는 데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본 사례의 각 품질 속성별 중요도 계산은 향후 설문조사를 통해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위와 같이 최종적으로 모든 품질요인의 품질속성이 정해지면 우선 동일한 품질속성으로 분류한 후 어느 요인이 동일 속성 내에서 어느 요인이 더 중요한지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한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카노의 품질속성 분류에서 어떤 품질속성이 중요한지는 아직도 논란이 되고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모든 품질 요인간에 중요도를 고려하기보다는 동일 속성 내에서 품질요인간의 중요도를 계산하는 방법으로 한정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 위와 같이 최종적으로 모든 품질요인의 품질속성이 정해지면 우선 동일한 품질속성으로 분류한 후 어느 요인이 동일 속성 내에서 어느 요인이 더 중요한지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한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카노의 품질속성 분류에서 어떤 품질속성이 중요한지는 아직도 논란이 되고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모든 품질 요인간에 중요도를 고려하기보다는 동일 속성 내에서 품질요인간의 중요도를 계산하는 방법으로 한정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고객 요구사항과 이들의 품질속성에 대해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면 고객이 만족하고 이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불만족할 것이라고 가정 한다. 하지만 어떤 요구사항은 충족되어도 고객 만족감이 증진되지 않으나 충족되지 않으면 불만족이 야기되는 경우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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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품질속성 모형의 장점은? Kano는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고객요구사항을 매력적, 당연적, 일원적, 품질속성으로 구분하고 품질속성을 구분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제시하였다. Kano가 최근에 제시한 품질속성 모형은 개념적으로 명확하고, 제품/서비스 설계단계에 활용가능성이 높으며,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널리 사용 되게 되었다.[7]
제품을 구입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이 급변함에 따라 기업들이 초점을 맞추는 것은? 현대사회가 급속히 변화하는 가운데 제품을 구입하는 고객의 요구사항도 다양해지며 또한 매스미디어의 영향으로 그 양상도 급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신속하고 유연한 마케팅 조사를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13] 오늘날 고객들은 경제적 성장과 더불어 소득수준 및 서비스 의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다양하고 복잡한 고객니즈를 요구하고 있다.
품질속성 모형이란? Kano는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고객요구사항을 매력적, 당연적, 일원적, 품질속성으로 구분하고 품질속성을 구분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제시하였다. Kano가 최근에 제시한 품질속성 모형은 개념적으로 명확하고, 제품/서비스 설계단계에 활용가능성이 높으며,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널리 사용 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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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u Hee Jin, Kim Tai Young, Jung Yun Jung,Hong Seok Su" A Proposal on the Application of creative problem solving using Kano model"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Science 2007 Autumn Conference Science, 2007 

  2. Kim Tai Young,Seong Pil Yoon, Sunk Uk Lim, In Hee Cho" Generating Creative Ideas using Kana Model and I-D Matrix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Science, Vol.10,No.3, pp.267-273, 2008. 

  3. Roh Gook Park,Sang-Bok Ree"'Propose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 including using of Kano's attractive factor and Timko's customer satisfaction index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Science, Vol.11,No.4,pp 237-245, 

  4. Song Jae Ki, " an estimate of an approval rating using a survey of public opinion", mathtaegu.cafe24.com/zbxe/outpage/statistic/data/shi story1-4.hwp. 

  5. Ah- Reum Shin , Sangbok R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otal Customer Satisfaction Coefficient based on Kano Model , IE Interfaces, Vol.20,No.4 ,pp479-487,2007. 

  6. Yang, Kwang Mo, Cho, Yong Wook, Kang, Kyong Sik, "A Study on Decision Making for Machine Selection Using S/N ratio", Korea management Engineers Society, Vol.8,No.1, pp.125-135,2003. 

  7. Yoon Jae Wook, Lee Hee Young," An Empirical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Kano and Improved Kano Methods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 Vol.37 ,No4, pp.31-42, 2009. 

  8. Lee Hee Young, Yoon Jae Wook, "An Empirical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Kano and Improved Kano Metho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2008 Spring Conference Science, 2008.. 

  9. Sung-Uk Lim,Young-Taek Park," Potential Customer Satisfaction Improvement Index based on Kano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 Vol.38 ,No2, pp.248-261, 2010. 

  10. Cho Yong-Wook, Park Myeong-Kyu, Kim Yong- Beom ,"The Development of Decision Model for Robot Selection",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Science, Vol.1,No.1,1999 

  11. Cho Yong-Wook, Yang Jeong-Hoe ,"Selecting the Optimal Preferred Facilities with Multiple Attribute", Korea management Engineers Society,Vol.8,No.2, pp.135-145, 2003. 

  12. Cho Yong Wook,"Analysis for the Factors that Influence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of Teaching based on Kano Model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Science, Vol.14,No.2,, pp,208-212, 2012. 

  13. Tae-Yeon Cho , "Determination of the CTQ of Digital Camera Integrating Kano model & AHP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Science, 2010 Spring Conference Science, pp 359-369, 2010 

  14. Emery, C., and Tian, R."Schoolwork as products, profrssors as customers: a practical teaching approach in business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Vol. 78, No. 2, pp.97-102, 2002. 

  15. Timko, M. "An experiment in continuous analysis", Center for Qquality of Management Journal, 2(4), 17-20,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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