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고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자기결정성 동기 및 학업성취간의 관계 연구
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Self-determin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Middle/High School Stud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3, 2013년, pp.1148 - 1156  

김청자 (상명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자기효능감과 자기결정성 동기 및 학업성취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서울 시내의 중 고등학생 480명을 대상으로 자기효능감 검사와 자기결정성 동기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상관관계, 중다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중 고등학생 모두 자기효능감 합계와 학업성취와 정적상관이 있었다. 자기결정성 동기에서는 중학생은 자기결정성 동기의 하위 요인 모두가 학업성취와 상관이 있었던 반면에, 고등학생은 하위 요인 중에서 동일시조절, 통합조절, 내적 동기와 학업성취 사이에 정적상관이 있고, 무동기는 부적상관을 나타내었다. 자기효능감 하위요인 중에서 중학생은 자기조절효능감과 자신감이, 고등학생은 과제 난이선호도와 자기조절효능감이 학업성취를 의미 있게 설명하였다. 자기결정성동기 하위요인 중에서 중학생은 내사조절이, 고등학생은 동일시조절이 학업성취에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motivation proposed by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academic achievement and to confirm the relative predictive power of motivation variables in predicting 480 middle/high students' achievement. The instruments used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생별로 학업성취도, 자기효능감 및 자기결정성 동기에 관한 관계를 알아보고 겸해서 이들의 하위요인들과는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고등학생 480명의 자기효능감, 자기결정성동기 및 학업성취간의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3. 중·고등학생별로 자기결정성 동기와 하위요인은 학업성취를 얼마나 설명하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은 무엇인가? 최근 들어 자기효능감은 어떤 행동을 예측하거나 그 행동을 지속하는데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 중 하나로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자기효능감은 과제 수행에 필요한 동기, 인지적 원천, 행동의 방향을 이끌어 성공에 필요한 신체적, 지적, 감정적 원천을 움직이게 하는 개인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다[13].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달석[14]의 연구에서 자기효능감과 비슷한 의미로 ‘학습에 대한 자신감’이란 용어를 사용하여 학생의 성취수준에 따라 ‘학습에 대한 자신감’에 있어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자기결정성동기 이론에 따른 동기 유형은 어떻게 세분화되는가? 자기결정성동기 이론에 따른 동기 유형을 여섯 가지, 즉 무동기(amotivation), 외재적 동기(external regulation), 내사조절(introjected regulation), 동일시조절(identified regulation), 통합조절(integrated regulation) 그리고 내재적 동기(intrinsic regulation)로 세분화하였다[28].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간의 선행 연구중에서 Pintrich 와 DeGroot는 어떠한 연구 결과를 나타내었는가?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습자들은 낮은 학습자들에 비해 자신의 수행에 대해 높은 기대를 하며 학습과제를 더 가치 있게 판단하며 높은 수준의 과제참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8,19]. Pintrich 와 DeGroot[20]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증진은 효율적인 인지적 전략의 사용을 증가시켜 높은 수행수준에 도달하게 한다고 하였다. 그들의 연구에 따르면, 학업성적 상위집단이 하위집단에 비해 자기조절 학습 기능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조절학습 기능이 발달한 학생들은 이미 학습한 개념을 사용하고 문제해결에 끈기 있게 대처하지만, 자기조절 학습 기능이 낮은 학생들은 주어진 문제해결 방법을 그대로 적용하는 경향이 있음을 발견하였다[21,22]. 이 외에도 자기효능감과 그 하위요인 들의 상관정도에 관한 초·중등 학교 및 성인 등의 연구에서는 자기조절효능감과 가장 밀접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3,24,3,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Sternberg(1988). Mental self-government; A theory of intellectual styles and their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31, 197-224. DOI: http://dx.doi.org/10.1159/000275810 

  2. Kim, Hyo-Soon(2003).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Thinking Styles,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s. PhD thesis, Jeon-Buk National University. 

  3. Ah young Kim & Young-Mi Cho(2001). Relative Potency of Intelligence and Motivation Variables in Predicting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5(4). 121-238. 

  4. Hyun Chul Cho(2011). The effects of academic motivation, self-determination, goal orientation, self-perception, implicit theory of intelligence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on learning attitude, behavior and outcom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1). 33-60. 

  5. Bandura, A. (1981). Self- referent thought; A development analysis of self-efficacy. In J. H. Flavell, & C. Ross(eds.), social cognitive Development. 200-239. Cambridge university press. 

  6. Bandura,A. (1986). Regulation of cognitive process through perceived self-efficacy. Developmental psychology. 25(5). 729-735. DOI: http://dx.doi.org/10.1037/0012-1649.25.5.729 

  7. Bandura, A. & Wood, R. E. (1989). Effect of perceived controllability and performance stendards on selfregulation of complex decision mak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6. 805-814.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56.5.805 

  8. Lew, Kyoung-hoon(2009). A structural analysis on the relations among academic achievement, self-efficacy and home/school environments cariables in adolescents;.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7(1). 15-25. 

  9. Deci, E.,L., & Ryan. R. M.(2002). An overview o fself-determination theory. An organismic-dialectical perspective; Handbook of self- determination research. NY; The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10. Ji Hyun Yim, Jeeheon Ryu(2007). The impact of self-determination on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19(2). 163-181. DOI: http://dx.doi.org/10.3946/kjme.2007.19.2.163 

  11. Diener, et al. (2000). Subjective well-being; The science of happiness and a proposal for a national index. American Psychologist. 55. 34-43.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55.1.34 

  12. Vallerand, R. J., Fortier, M. S., & Guay, F.(1997). Self-determination and persistence in a real-life setting; Toward a motivational model of high school dropou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hysiology. 72(5). 1161-1176. 

  13. Bandura, A.(199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 change. Psychological Review. 54. 191-215. 

  14. Lee Dal-Seok(2001).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learning strategies and learning achievement(II),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5(4). 403-421. 

  15. Yoon, Eun-Jong & Kim, Hee-Soo(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Self-Efficacy, Self-esteem, and Academic Achievement,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133-144. 

  16. Jooha Kim & Eun Joo Kim, Sehee Hong(2006).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on the Academic Achievement in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1). 243-264. 

  17. Han, Sook Kyung(2006),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of Thinking Styles,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s, Asia Journal of Education. 7(4). 255-275. 

  18. Meece, J. I., Blumenfield, P. C. & Hoyle, R.H.(1988). Student' goal orientations and cognitive engagement in classroom activiti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 514-523.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80.4.514 

  19. Zsolnal, A. (2002).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chool Achievement. Educational psychology. 22(3). 

  20. Pintrich, P. R. & De Groot, E. V.(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33-40.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82.1.33 

  21. Wang, M. C. (1983). Development and consequences of students sense of personal control, In J. M. Levine., & M. C. Wang(Eds.). Teacher and student perceptions: Implication for learning. N.W: Springer. 

  22. Mun, Byong Sang(2000). The Effects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Training on Mathematical Word Problem Performance in Relation to Level of Self-Efficacy.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13(2). 101-116. 

  23. Ahyoung Kim & In-young Park(2001).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9(2). 31-42. 

  24. Kim, Hee-Soo(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the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Education. 19. 101-115. 

  25. Seung-Ho Park, Ji-Hee Park(2003). A Study of the Relations on Metacognition, Metamotivation, Volitional Control, and Academic Achievement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Self-Regulate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7(4). 283-298. 

  26. Ryan, R. M. & Deci, E, L.,(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 68-78. ts; human need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 319-338.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55.1.68 

  27. Jong Yeun Lee, Eun Moon Jo(2010). The Relationships among the Strategies of Motivation Regulation, the Motivation Types of Self-Determin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Journal of Korean Psychological. 405-428. 

  28. Hayamizu, T. (1997). Between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Examination of reasons for academic study based on the theory of internalization. Japanese Psychological Research, 39(2). 98-108. DOI: http://dx.doi.org/10.1111/1468-5884.00043 

  29. Koestner, R, & Losier, G. F.(2002). Distinguishing three ways of being internally motivated a closer look at introjection, identification, and lntrinsic motivation;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NY; The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30. Ju, Hee-Jin(2011). Analysis of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cademic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rulum and Instruction, 11(2). 237-259. 

  31. Cameron, J., & Pierce, W. D (1994). Reinforcement, reward, and lntrinsic motivation; meta-analysi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4(3). 363-423. 

  32. Hidi, S.(2000). An interest researcher's perspective ; The effects of extrinsic and intrinsic factors on motivation. In C. Sansone & J. M. Harachiewicz (Eds),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the search for optimal motivation and performance. N.Y; Academic Press. 

  33. Harachiewicz, T. (1979). The effect of reward contingency and performance feedback on intrinsic 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7. 1352-1363. 

  34. Soon-Mi, Han(2004).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academic motivation variables, cognitive strategies and academic achievement ,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1). 329-350. 

  35. Lepper, M. R., Henderlong, J., & lyengar, S. S.(2005).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al orientations in the classroom; A differences and academic correlat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7(2). 184-196. 

  36. Jeeheon Ryu, Ji Hyun Yim(2008). Analysis of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Motivational Factors of Self-determination Theory, Cognitive Strategy, and Academic Achievement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12(1). 219-238. 

  37. Chong-Gin Cheung(1996) School-Learning and Motivation, Educational Science Co. Seoul, Kyoyookbook. 

  38. Owen, S. V. & Froman, R. D.(1988) Development of a College Academic Self-Efficacy Scal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Council on Measurement in Education, New Orleans, LA. 

  39. Williams, J. E., Coombs, W. T. (1996). An analysis of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Bandura`s Multidimensional Scales of perceived self-Efficac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York, NY. 

  40. Zimmerman, B. J., Bandura, A. & Martinez-Pons, M. (1992). Self-motivation for academic attainment. the role of self-efficacy beliefs and personal goal-sett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9. 663-676. 

  41. Ryan, R. M.(2004). The Self-Regulation Questionnaiires, http;//www.psycho. Rochester.eu. 

  42. Byung-Gee Bak, Jong-Ug Lee, Seung-Pyo Hong(2005). Reconstructing the classificatory pattern of learning motication proposed by self-determination theor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1). 351-36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