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1, 2013년, pp.46 - 62
In this study, nations with high academic achievement but disparate affective achievement in science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TIMSS 2007 were selected and students' responses in the main survey for affective properties from those nations were analyzed. In addition, Korean science teachers' p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 비교 연구는 무엇인가? |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 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이하 TIMSS)는 국제 교육성취도 평가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이하 IEA)가 주관하는 국제 학업 성취도 평가 연구이다. IEA 회원국인 우리나라는 8학년의 경우 TIMSS 1995, 1999, 2003, 2007, 2011에 모두 참여하였으며, 학업 성취의 경우 줄곧 최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하고 있지만 정의적 영역에서의 성취는 인지적 영역의 학업 성취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성취를 나타내고 있다. | |
IEA 회원국인 우리나라는 언제 TIMSS에 참여하였는가? |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 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이하 TIMSS)는 국제 교육성취도 평가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이하 IEA)가 주관하는 국제 학업 성취도 평가 연구이다. IEA 회원국인 우리나라는 8학년의 경우 TIMSS 1995, 1999, 2003, 2007, 2011에 모두 참여하였으며, 학업 성취의 경우 줄곧 최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하고 있지만 정의적 영역에서의 성취는 인지적 영역의 학업 성취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성취를 나타내고 있다. 과학 교육에 있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를 함양시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중요한 과학교육 목표이며(OECD, 2007), 학생들의 과학 학습의 흥미도는 과학 교과의 학업 성취를 예측하게 하는 주요 변수 중 하나라고 알려져 있다(강영혜 등, 2007). | |
학교급 별로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 수준을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 과학에서의 정의적 태도와 학업 성취와의 관련에 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곽영순 등(2006)은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 흥미도 설문 조사를 통해 학교급 별로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 수준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내적 동기인 과학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 도구적 동기 유발 및 과학에 대한 가치 인식, 과학에 대한 자신감 등은 학교 급이 높아질수록 낮아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 원인으로 학교 급이 높아질수록 과학 내용이 어려워지며, 실험이나 활동은 하지 않고, 교사가 설명 위주로 지루한 수업을 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하였다. |
강영혜, 박소영, 정현철, 박진아(2007). 특수목적 고등학교 정책의 적합성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1007-5.
곽영순, 김찬종, 이양락, 정득실(2006). 초, 중등 학생들의 과학 흥미도 조사. 한국지구과학교육학회지, 27(3), 260-268.
교육부(1998). 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교육부 교시 제 1997-15호). [별책 9] 과학과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김경희, 김수진, 김남희, 박선용, 김지영, 박효희, 정송(2008).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 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2007 결과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RRE 2008-3-3.
김윤지, 정진우(2006). 고등학생들의 과학 학습에 대한 동기 요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2), 291-297.
윤미선, 김성일(2003). 중.고생의 교과흥미 구성 요인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17, 217-290.
조지민, 김수진, 김미영, 옥현진, 임해미(2012).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 연구 결과에 기초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성취 향상 지원 방안.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연구보고 CRE 2012-4.
Basu, S. J., & Barton, A. C. (2007). Developing a sustained interest in science among urban minority yout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3), 466-489.
Chang, S. N., Yeoung, Y. Y., Cheng, M. H. (2009). Ninth graders'learning interests, life experiences and attitudes towards science & technology.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8, 447-457.
Martin, M. O., Mullis, I. V. S., & Foy, P.(2008). TIMSS 2007 International Science Report, TIMSS & PIRLS International Study Center.
OECD(2007). PISA 2006 Science Competencies for Tomorrow's World. Volume 1: Analysis Paris: OECD.
Osborne, J., Simon, S., & Collins, S. (2003). Attitudes towards science: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its im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9), 1049-1079.
Pintrich, P.R., & Schunk, D. H. (2002).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2nd Ed.). Columbus, OH: Merrill- Prentice Hal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