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력적 멘토링을 통한 초임 중등과학교사의 교수실행에서 나타나는 반성적 실천의 변화
The Change in Beginning Science Teachers' Reflective Practice in their Teaching Performance through Collaborative Mentoring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1, 2013년, pp.94 - 113  

고문숙 (부산대학교) ,  남정희 (부산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초임 중등과학교사를 대상으로 교수에 대한 반성적 사고와 반성적 실천을 유도하는 협력적 멘토링 과정에서 멘토링 전후의 교수행위의 특징과 실제수업에서의 변화를 통해 교수실행의 반성적 실천이 어떻게 발전되어 가는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대학교수 1명, 박사 석사과정에 있는 연구자 2명, 3명의 멘토교사와 3명의 멘티교사 등 총 9명이 참여하였다. 멘토링 과정에서 멘티수업 녹화본 및 전사본, 학습지도안, 일대일 멘토링 녹음 및 전사본, 멘토 저널과 멘티 저널, RTOP 교수 관찰지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업의 분석은 RTOP을 이용하였으며, 멘티교사의 수업에 있어서의 인식과 변화는 자신의 교수행위에 대한 반성(reflection)과 반성적 실천(reflective practice)으로 범주화하여 수업실행 전후의 멘티저널, 멘토링 협의회 녹음전사본, 멘토링 후 멘티 저널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초임 과학교사 3명의 멘토링 이전 수업의 특징은 교과내용지식과 관련된 측면은 어느 정도 구성되어 있으나, 학생들에게 다양한 탐구활동의 기회를 제공해주는 탐구적 교수법과 학생들의 능동적 지식 구성을 강화하는 수업방법에 있어서는 매우 취약함을 보여주었다. 멘토링이 진행됨에 따라 3명의 멘티교사의 차시별 수업을 분석한 결과, 멘티교사별로 상승곡선의 경향이 다소 다르게 나타나기는 하나, RTOP의 평균 점수는 점진적으로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적 멘토링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멘티교사의 교수실행의 변화로 나타난 반성적 실천에서는, 멘토링 과정에서 3명의 멘티교사 모두 수업에 대한 반성이 일어나며 점진적으로 반성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적 멘토링을 통해 멘티교사에게 수업반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피드백하는 과정에서 멘티교사의 반성적 성향이 강하게 나타났으며, 이와 함께 반성적 실천에 의한 실제수업에서의 변화로 이어졌다. 이는 수업반성을 통해 교수기술의 향상을 가져옴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hange in the classes of beginning science teachers through the collaborative mentoring program that induce reflective thinking practic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three mentor-teachers, two teachers in doctor's or master's course, one university p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멘토링이란 무엇인가? 교사 전문성 발달을 위한 새로운 교사교육 방법의 하나로 1980년대 이후 광범위하게 논의되고 있는 멘토링(mentoring)은 교사교육의 실제와 연구에서 여러 교육학자와 교육정책 결정자들의 주목을 받아 왔으며(Zanting et al., 1998), 교수를 개선하기 위한 도구로서 인식됨에 따라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효과적이라는 견해에 상당한 합의가 이루어져 있다 (Guskey, 1995; O'Conner & Ertmer, 2003; U. S.
초임 중등과학교사를 대상으로 교수에 대한 반성적 사고와 반성적 실천을 유도하는 협력적 멘토링 과정에서 멘토링 전후의 교수행위의 특징과 실제수업에서의 변화를 통해 교수실행의 반성적 실천이 어떻게 발전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 분석 한 결과는? 초임 과학교사 3명의 멘토링 이전 수업의 특징은 교과내용지식과 관련된 측면은 어느 정도 구성되어 있으나, 학생들에게 다양한 탐구활동의 기회를 제공해주는 탐구적 교수법과 학생들의 능동적 지식 구성을 강화하는 수업방법에 있어서는 매우 취약함을 보여주었다. 멘토링이 진행됨에 따라 3명의 멘티교사의 차시별 수업을 분석한 결과, 멘티교사별로 상승곡선의 경향이 다소 다르게 나타나기는 하나, RTOP의 평균 점수는 점진적으로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적 멘토링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멘티교사의 교수실행의 변화로 나타난 반성적 실천에서는, 멘토링 과정에서 3명의 멘티교사 모두 수업에 대한 반성이 일어나며 점진적으로 반성 수준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적 멘토링을 통해 멘티교사에게 수업반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피드백하는 과정에서 멘티교사의 반성적 성향이 강하게 나타났으며, 이와 함께 반성적 실천에 의한 실제수업에서의 변화로 이어졌다. 이는 수업반성을 통해 교수기술의 향상을 가져옴을 알 수 있다.
초임교사 기간은 어떤 시기인가? 초임교사 기간은 남은 교육활동 전반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 이때 형성된 교사의 전문성은 학교 과학교육의 미래를 위해 특히 중요하며, 교사로 재직하는 동안의 학습지도 및 교수의 교육 활동 전반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김찬종 외, 2006; 박윤배, 1992; 박승재 외, 1993; Gess-Newsome, 1999; Stransbury & Zimmerman, 2000; Feiman-Nemser, 2001). 따라서 이 시기의 초임교사에게 만약 적절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미래의 교육활동을 결정짓고 강화하는 영구적인 변화가 일어나게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4)

  1. 고문숙, 이순덕, 최정희, 남정희 (2009). 초임 과학교사의 반성적 실천을 위한 협력적 멘토링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5), 564-579. 

  2. 고미례, 남정희, 임재항 (2009). 신임 과학교사의 교과교육학 지식(PCK)의 발달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1), 54-67. 

  3. 김찬종, 맹승호, 차현정, 박영신, 오필석 (2006). 과학 교수활동에 대한 우선순위와 동기적 근접발달영역에 비추어 본 초임 과학 교사와 경력 교사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425-439. 

  4. 박미화, 이진석, 이경호, 송진웅 (2007). 과학 수업에 대한 반성적 사고의 개념적 정의와 유형: 예비과학교사를 중심으로. 27(1), 70-83. 

  5. 박승재, 강순희, 김영수, 김익균, 김찬종, 김희백, 박종윤, 송진웅, 이원식, 정병훈, 허명 (1993). 중등 과학교사 관계 사항에 대한 실태 분석과 질적향상을 위한 정책 방안 연구. 교육부 연구보고서. 

  6. 박윤배 (1992). 현직 교사들이 바라는 중등과학교사의 특성과 사전교사교육과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2(1), 103-117. 

  7. 이진향 (2002). 수업반성이 유치원 교사의 교수행동과 반성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8. 정진우, 이근준, 김진국 (2006). 중학교 과학 실험 수업에서 초임 과학교사들의 탐구 지도 수준 분석.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7(4), 364-373. 

  9. Anderson, C. W. (2004). Conceptual Framework for Knowles Analysis. Unpublished paper, Michigan State University. 

  10. Appleton, K., & Kindt, I. (1999). How do beginning primary teachers cope with science: Developmen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Boston, MA. 

  11. Britzman, D. P. (1991). Student makes student: A critical study of learning to teach. New York: SUNY Press. 

  12. Brophy, J. E., & Good, T. (1986). Teacher behavior and student achievement. In M. C. Wittrock(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328-375. New York: Macmillian. 

  13. Campbell, M. (2000). Teacher reflection: A comparison of novice and experienced Teache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Alabama. 

  14. Carr, W., & Kemmis, S. (1986). Becoming critical: Education, knowledge and action research, Lewes: Falmer Press. 

  15. Chen, A., & Ennis, C. D. (1995). Content knowledge transformation: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ontent knowledge and curricula. 

  16. Copeland, W., Birmingham, C., Cruz, E., & Lewin, B. (199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in teaching: Toward a research agenda.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9(4), 347-359. 

  17. Cruickshank, D. R. (1987). Reflective teaching: The preparation of students of teaching. Reston, Virginia: Association of teacher educators. 

  18. Dewey, J. (1933). How we think: A Restatement of the relation of reflective thinking to the Educative Process. Chicago: Henry Regnery. 

  19. Ellis, N. (1993). Collegiality from the teacher's perspective: Social contexts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Action in Teacher Education, 15(1), 42-48. 

  20. Feiman-Nemser, S. (1996). Teacher Mentoring: A Critical Review.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97 060). 

  21. Feiman-Nemser, S. (2001). Helping novices learn to teach: Lessons from an examplary support teacher.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2(1), 17-30. 

  22. Ganser, T. (1992). Getting off to a good start: a collaborative mentoring program for beginning teacher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43 899). 

  23. Germann, P. J. (1989). Directed inquiry approach to learning science process skills: Treatment effects and aptitude-treatment interacti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6(3), 237-250. 

  24. Gess-Newsome, J. (1999). Secondary teachers' knowledge and beliefs about subject mattter and their impact on instruction.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Eds.) PCK and Science Education(pp. 51-94) Dordrecht,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s. 

  25. Grimmett, P., & Erikson, G. (1990). Reflection in teacher education.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26. Guskey, T. R. (1995). Results-oriented professional development: In search of an optimal mix of effective practices. North Central Regional Educational Laborabory (NCREL), Naperville, IL. Retrieved February 24, 2003, from: http://www.ncrel. org/sdrs/ areas/rpl_esys/pdlitrev.htm 

  27. Hashweh, M. (2003). Teacher accommodative change.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9, 421-434. 

  28. Haukoos, G. D., & Penick, J. E. (1987). Interaction effect of personality characteristics, classroom climate, and science achievement. Science Education, 71(5), 735-743. 

  29. Hudson, P. (2004). Toward identifying pedagogical knowledge for mentoring in primary science teaching.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3(2), 215-225. 

  30. Hudson, P., Skamp, K., & Brooks, L. (2005).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Mentoring for Effective Primary Science Teaching. Science Teacher Education, 89, 657-674. 

  31. Huling-Austin, L. (1992). Research on learning to teach: Implications for teacher induction and mentoring program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43(3), 173-189. 

  32. Killion, J., & Todnem, G. (1991). A process for personal theory building. Educational Leadership, 48(6), 14-16. 

  33. Korthgen, Fred A. J. (1985). Reflective teaching and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in the Netherland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9(3), 317-326. 

  34. Korthgen, Fred A. J. (1999). Linking reflection and technical competence: The logbook as an instrument in teacher education.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2(2), 191-207. 

  35. Korthagen, Fred A. J., Ksels, J., Koster, B., Lagerwerf, B., & Wubbles, T. (2001). Linking Practice and Theory. NJ: LEA. 조덕주 외 (역)(2007). 반성적 교사교육: 실제와 이론. 서울. 학지사. 

  36. Lemlech, J., & Hertzog-Foliart, H. (1993). Linking school and university through collegial student teaching. Teacher Education Quarterly, 20(4), 19-27. 

  37. Loughran, J. J. (2002). Effective Reflective Practice: Learning about Teaching and Learning through Modelling. London: Falmer. 

  38. Martin, A. & Trueax, J. (1997). Transformative dimension of mentoring: Implications for practice in the training of early childhood teachers.(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25 405). 

  39. Melanie, A. R. (2000). Master and novice secondary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s and use of the learning cyc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Oklahoma, 116. 

  40. Nam, J, Seung, E., & Go, M. (2011). The effect of a collaborative mentoring program on beginning science teachers' inquiry-based teaching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iFirst, 1-22. 

  41. Nelson, B. H., Weiss, I. R., & Capper, J. (1990). Science and mathmatics briefing book, Vol II. Capel Hill, NC: Horizon Research, Inc. 

  42. NRC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43. O'Conner, C. L. & Ertmer, P. A. (2003). Today's coaches prepare tomorrow's mentor: Sustaining the result of professional development.(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482 676). 

  44. Odell, S. J. & Ferraw, D. P. (1992). Teacher mentoring and teacher retention. Journal of Teacher Eduction, 43(3), 200-204. 

  45. Ogawa, M. (2002). How are the novice getting to be the expert?: A preliminary case study on japanese scien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2(5), 1082-1102. 

  46. Piburn, M. & Sawada, D. (2001). Reformed Teaching Observation Protocol (RTOP) Training Guide (ACEPT Technical Report No. IN00-3). Tempe, AZ: Arizona Collaborative for Excellence in the Preparation of Teachers. 

  47. Putnam, R. T. & Borko, H. (1997). Teacher learning: Implications of new views of cognition. Biddle et al.(Ed.), International Handbook of Teachers and Teaching.(pp. 1223- 1296). Kluwer Academic Publishers. 

  48. Pollard, A., & Tann, S. (1993). Reflective reaching in the primary school. London: Cassell. 

  49. San, M. M. (1999). Japanese beginning teachers' perceptions of their preparation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25(1), 17-29. 

  50. Scho n, D. A. (198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NY: Basic books. 

  51. Scho n, D. A. (1987). Educating the reflective practitioner; Toward a new design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professionals. Jossey-bass publishers, San Francisco, CA. 

  52. Stransbury, K., & Zimmerman, J. (2000). Lifelines to the classroom: Designing support for beginning teachers. Washington, D.C.: National Center for Improving Science Education, WestEd. 

  53. Tellez, K. (1992). Mentors by choice, not design: Help-seeking by beginning teacher. Journal of Teacher Eduction, 43(3), 214-221. 

  54. Tobin, K., & Fraser, B. J. (1990). What does it mean to be an exemplary science teacher?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7, 3-25. 

  55. U.S. Department of Education. (2000). Schools and school districts recognized for outstanding professional development. U.S. Depart -ment of Education press release, Retrieved February 21, 2003, from http://www.ed.gov/PressReleases/ 09- 2000/0918.html 

  56. van Driel, J. H., Beijaard, D., & Verloop, N. (2001) Professional Development and Reform in Science Education: The Role of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8(2), 137-158. 

  57. van Geert. (1994). Vygotskian Dynamics of Developnet. Human Development, 37, 346- 365. 

  58. van Manen, M. (1977). Linking Ways of Knowing with Ways of Being Practical. Curriculum Inquiry, 6(3), 205-228. 

  59. Wang, J., Strong, M., & Odell, S. J. (2004). Mentor-Novice Conversions About Teaching: A Comparison of Two U.S. and Two Chinese Cases. Teacher College Record, 106(4), 775- 813. 

  60. Westerback, M. E. (1990). Science knowledge and the reduction of anxiety about teaching earth science in exemplary teaching as measured by the science teaching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0(5), 361-374. 

  61. Zanting, A., Verloop, N., Vermunt, Jan D., & Van Driel, Jan H. (1998). Explicating Practical Knowledge: an extension of mentor teachers' roles. Europ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1(1), 11-28. 

  62. Zeichner, K. M. (1981). Reflective teaching and field based experience. Interchange, 12(4), 1-22. 

  63. Zeichner, K, M., & Liston, D. P. (1987). Teaching student teachers to reflect.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 23-47. 

  64. Zeichner, K, M., & Liston, D. P. (1996). Reflective teaching: An introduction. Mahwha, NJ: Lawrence Erlbaum.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