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1, 2013년, pp.132 - 143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과학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물리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활동을 과학적 실천 개념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교과서를 통해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가능한 탐구 학습의 경험을 알아보았다. 분석 결과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기'와 '설명 구성하고 문제해결 고안하기'가 다른 과학적 실천에 비해 강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질문하고 문제 규정하기'는 물리 교과서 4권을 통틀어 단 1건이 있었다. 단원별로 강조되는 과학적 실천의 차이가 거의 없어 특정 과학적 실천의 강조가 교과 내용과는 무관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탐구활동에서 수행한 과학적 실천이 교과서 내용 전개상의 탐구활동의 목적과는 무관하게 사용되고 있음이 드러났다. 교육과정과 교과서 그리고 교사 교육에 대한 시사점과 후속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nature of inquiry activities proposed in high school physics textbooks that were developed based on the 2009 science curriculum in Korea. The inquiry activities were analyzed using the notion of scientific practices introduced in the Science Education Fr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국의 교육과정은 어떤 기준을 제시하고 있는가? | 교육과정은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계획된 학습의 경험(Print, 1993)으로, 학생들을 가르칠 때 어떠한 목적으로 어떤 내용을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일련의 계획(조희형 등, 2005)을 말한다. 한국의 교육과정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초·중등 학교의 교육 목적과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 내용을 조직·운영하는 일반적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 |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 교육과정은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계획된 학습의 경험(Print, 1993)으로, 학생들을 가르칠 때 어떠한 목적으로 어떤 내용을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가에 대한 일련의 계획(조희형 등, 2005)을 말한다. 한국의 교육과정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초·중등 학교의 교육 목적과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 내용을 조직·운영하는 일반적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 |
학교의 경쟁적 구조를 해결하기 위해 제시한 해결책은 무엇인가? | 현재 학교 내외에서 학생 평가는 성취도를 비교하여 순위를 정하는 경쟁적인 구조를 갖는데, 이러한 경쟁적 구조는 평가의 공정성에 대한 강한 요구를 한다.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교육 현장에서는 평가 내용을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으로 한정하게 되었다. 대학수학능력평가 문항이 교과서 내용을 기초로 만들어지고 있고, 학교 내의 학생의 성취도 평가 문항들도 교과서 내용에 기초한다는 것이 널리 받아들여진 현실이다. 따라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교과서 내용을 규정하고 교과서의 검정기준의 기초가 되며, 교과서 들은 교실 수업과 학교 내외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
교육과학기술부 (2009). 2009 개정 교육과정: 과학과. http://ncic.re.kr/
조희형, 김희경, 윤희숙, 이기영(2005). 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Abd-El-Khalick, F., & Lederman, N.G. (2000). Improving Science Teachers' Conceptions of Nature of Science: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2(7), 665 701.
Abd-El-Khalick, F., BouJaoude, S., Duschl, R., Lederman, N., Mamlok-Naaman, R., Hofstein, A., Niaz, M., Treagust, D., Tuan, H. (2004). Inquiry in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perspectives. Science Education, 88(3), 397-419.
Kang, N. & Wallace, C. (2005). Secondary science teachers'use of laboratory activities: Linking epistemological beliefs, goals, and practices. Science Education, 89(1), 140-165.
Khishfe, R. (2012). Transfer of nature of science understandings into similar contexts: Promises and possibilities of an explicit reflective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iFirst.
Kuhn, D. (2007). Reasoning about multiple variables: Control of variables is not the only challenge. Science Education, 91(5), 710-726.
National Research Council(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 C.: National Academy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 C.: National Academy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 C.: National Academies Press. http://www.nap.edu/catalog.php? record_id13165
Pekmez, E. S., Johnson, P., & Gott, R. (2005). Teachers'understanding of the nature and purpose of practical work,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23(1), 3-23.
Pickering, A. (Eds.) (1992). Science as practice and culture.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Pickering, A. (1995). The mangle of practice.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Print, M.,(1993). Curriculum development and design. Sydney: Allen & Unwin Pty Ltd.
Wallace, C. S. & Kang, N. (2004). An investigation of experienced secondary science teachers' beliefs about inquiry: An examination of competing belief se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1(9), 936-96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