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근로자가 인식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특성이 조직유효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Educational Training Program Traits Perceived by Employe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Job Performance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5 no.2 = no.62, 2013년, pp.349 - 363  

이원석 (부경대학교) ,  주동범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data from 286 employees who were working in medium and small company in Busan, the study analyzed the influence of educational training program traits perceived by employe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job performance. The main results were as the followings. First, for organizational 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실제 교육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중소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교육훈련 프로그램 특성이 조직유효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 규명하여 중소기업 근로자를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운영과 설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중소기업 근로자가 인식하는 교육훈련 프로그램 특성 중 직무관련성, 강사의 자질 및 교수능력, 교육방법, 목표설정, 교육훈련 환경이 조직유효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중소기업 근로자를 위한 교육 훈련 프로그램 설계 및 운영, 조직효과성 및 직무성과를 높이는 교육훈련 방안 모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Locke, Shaw, Saari, & Latham(1981)에 따르면 구체적이고 도전적인 목표가 쉬운 목표, 최선을 다하라는 목표 또는 아무 목표도 없는 것에 비해 높은 수행을 가져온다고 하였다. 즉, 이들에 의하면 이러한 목표가 에너지와 주위의 방향을 결정짓고 에너지나 노력을 동원시키며, 오랜 시간에 걸쳐 노력을 지속시키고, 개인으로 하여금 목표달성에 관련된 전략을 개발하도록 동기화함으로서 과제의 수행에 영향을 준다고 가정하였다.
  •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훈련 프로그램 특성은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교육훈련 프로그램 특성은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가?
  • Woodruff(1980)는 직무성과 측정을 위한 평가 영역을 여덟 가지로 구분하였다. 첫째, 작업의 양이다. 이것은 할당된 업무의 산출량을 나타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oter(1979)는 조직몰입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조직몰입은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사람들에 의해 연구되어왔으며, 연구주체와 관점에 따라 그 개념이 상이하기에 일관된 정의를 내리긴 어렵다. Mowday, Steers, & Poter(1979)는 조직몰입이란 한 조직에 대한 개인의 동일시, 몰입의 상대적 정도, 한 개인이 자기가 속한 조직에 얼마나 일체감을 가지고 몰두하느냐의 정도라고 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정의하였다. 첫째, 조직의 목표 및 가치에 대한 강한 신념과 신뢰의 정도, 둘째, 조직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려는 의지의 정도, 셋째, 조직의 구성원으로 계속 남으려는 강한 요구의 정도라고 하였다. 즉 자기가 속한 조직에 대한 호의적 태도를 말하는 것으로 자신과 조직을 동일시하고 조직문제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고자 하는 정도를 의미한다.
교육훈련에서 교육훈련강사는 어떤 역할인가? 교육훈련에서 교육훈련강사는 학습자에게 교육 내용을 전달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 수행자이다. 박소연·이영희(2008)는 교육훈련 전이에 교육훈련자의 교수능력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으며 허성철(2009)은 강사의 교수능력이 교육만족도 및 직무만족도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고하였다.
Price는 직무만족에 대해 어떤 정의를 내리는가? 직무만족에 대해서 선행연구자들은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Price(1972)는 조직구성원이 체제 내의 직무참여자로서 지니는 감정의 긍정적 지향이며, 긍정적 감정을 지닌 조직 구성원은 만족을 느끼는 반면 부정적 감정을 지닌 조직구성원은 불만을 느낀다고 하였다. Locke(1974)는 직무만족을 개인이 자신의 직무나 이를 통해서 얻게 되는 경험을 평가를 통하여 얻게 되는 유쾌함이나 긍정적인 정서의 상태를 말하며 그 개념은 감정적인 반응이기에 내면의 과정에 의해서만 발견되어지거나 파악될 수 있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Ahn, Hee-Nam(1988). A Study of correlation between middle class official's task satisfaction and task outcomes, Yonsei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2. Alderfer, C.(1972). Existence, relatedness and growth, NY: The Free Press. 

  3. Alliger, G. M.. Tannenbaum, S. I.. Bennett, Jr. W.. Traver, H. & Shotland, A.(1997). A meta-analysis of the relations among training criteria, Personnel Psychology, 50(2), 341-358. 

  4. Baldwin, T. T. & Ford, J. F.(1988). Transfer of training: A review and directions for future research, Personnel Psychology, 41(1), 63-105. 

  5. Campbell, J. P.(1988). Training design for performance improvement. In J. P. Campbell & Associates(Eds.), Productivity in organizations: New Perspective from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177-216), San Francisco: Jossey-Bass. 

  6. Carroll, S. J., & Tosi, H. I.(1977). Organizational behavior, Chicago: St. Clair Press. 

  7. Chang, Hae-Ik(2000). A study of the influence of manager's perceived leadership style on member's motivational induction and job attitud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unit climate and learning organizational capacity. Kyunghee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8. Chung, K. H. & Megginson, L. C.(1988). Organizational behavior, developing managerial skills, NY: Harper & Row. 

  9. Dalton, D. R.. Toder, W. D.. Spoendolini, M. J.. Fielding, G. J. & Porter, L. W.(1980). Organization structure and performance: A critical review,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49-54. 

  10. Flechsig, K. H.(1991). Instructional design: A new fashion or a new development stage in teaching method, Education, 28(1), 68-69. 

  11. Ford, J. K. & Wroten, S. P.(1984). Introducing new methods for conducting training evaluation and for linking training evaluation to program redesign, Personnel Psychology, 37, 651-665. 

  12. Ga, Yon-Hee(2008). The influence of company education participant's achievement motivation, participation motivation, self-efficacy, self-regulated learning performance on educational training's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 Thesis. 

  13. Han, Kyung-In(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educational training program by a airline step and learning transfer, job outcomes, and job satisfaction, Korea University Master Thesis. 

  14. Heo, Sung-Chul(2009). A study of the influence of educational training trait on job satisfaction, Busan University Master Thesis. 

  15. Heo, Yun-Chung(2005). The influence of food service company's educational training program on educational training transfer, Kyungwon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16. Hwang, Byung-Su(1991). Let's choose suitable method, Industrial Education 24, 77-79. 

  17. Kim, Eun-Hee(2003). A study of the influence of leadership in organization and organizational culture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Yonsei University Master Thesis. 

  18. Kim, Hyung-Jun(2006). A study of the influence of edcuational training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job performance, Sejong University Master Thesis. 

  19. Kim, J. S.(1984). Effect of behavior versus outcome goal-setting and feedback on employee satisfaction and begavior,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17, 139-149. 

  20. Kim, Jae-Hwan(2003). A study of educational training transfer validity in Korean company education, Yonsei University Master Thesis. 

  21. Kim, Jong-Pyo(1994). Educational method decision and evaluation plan, Industrial Education 58, 48-49. 

  22.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2008). Employment insurance statistics yearbook. 

  23. Lee, Doo-Hyung(1995). The effect of educational company education learning and transfer in organizaiton, Sungkyunkwan University Dotoral Dissertation. 

  24. Locke, E. A.(1974). Source of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of among solid waster management employe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9, 146-156. 

  25. Locke, E. A.. Shaw, K. N.. Saari, L. M. & Latham, G. P.(1981). Goal-setting and task performance: 1969-1980, Psychological Bulletin, 90, 125-152. 

  26. Mackenzie, A. G.(1990). Performance measurement. In M. Line(ed), Academic library management, London: The Library Association. 

  27. Meyer, J. P. & Allen, N. J.(1984). Testing the "side-bet theory"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Some methodolog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2, 638-642. 

  28. Milton, C. R.(1981). Human behavior in organization: Three level of behavior, NY: Prentice Hall. 

  29. Min Doo-Sik(2007). An empirical study of the influence of educational training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Changwon University Master Thesis. 

  30.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2009). Company job training situation survey result. 

  31. Mowday, R. T.. Steers, R. M. & Porter, L. W.(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it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 224-247. 

  32. Park, Myung-Kyu. Shim, Sun-Hee & Kim, Ha-Kyun (2011). The influence of cyber education factor in ordinary learning system on official's cyber education preference, Journal of Fishier and Marin Educational Research 23(1), 116-125. 

  33. Park, So-Yon & Lee, Yong-Hee(2008). A study of organizaitonal trait mediation effect on airline crewman's educational training transfer, Journal of Aviation Management 6(1), 117-140. 

  34. Price, J. L.(1972). Handbook of organizational measurement, Washington: Health and Company. 

  35. Shim, Sun-Hee. Park, Sun Young & Kim, Ha Kyun(2011). A study of the influence of educational training program trait on educational program satisfaction by company's activation: Focusing on medium and small company worker, Journal of Fishier and Marin Educational Research 23(2), 267-276. 

  36. Shin, Yu-Geun(1997). The management of human respect: Organizational behavioral approach, Seoul: Dasan. 

  37. Smith, R. W.(1995). Servant leadership: A pathway to the emerging territory. In L. C. Spears(Ed), Reflection on leadership: How Robert K. Greenleafs theory of servant- leadership influenced today's top management thinkers, NY: John Wiley. 

  38. Won, Hyo-Hun & Cho Myung-Lim(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middle school teacher's decision-making participation level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Journal of Fishier and Marin Educational Research 20(2), 286-296. 

  39. Woo, Suk-Bong(2001).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hotel member's organizaitonal citizen behavior and previous factor and job outcomes,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13(1), 175-192. 

  40. Woodruff, C. K.(1980). Data processing people-Are they satisfied/dissatisfied with their jobs? Information & Management, 3(6), 219-225. 

  41. Yang, Chang-Sam(1991). Theory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Seoul: Bobmunsa. 

  42. You, Ki-Hyun(1998). Strategic direction of company restructuring, Management Research 3, 1-1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