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직자의 교육 훈련특성이 조직몰입을 통해 학습 전이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Education and Training Characteristics of Incumbent on Learning Transfer through Organizational Commitment원문보기
본 논문에서는 IT 기업 재직자의 교육 훈련특성과 교육 성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 기업에게 인적자원은 시장 경쟁력확보의 중요한 요소로써 교육 훈련을 통해 재직자의 역량육성과 기업 성과를 도모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퇴사율과 교육내용의 낮은 활용도로 기업들이 교육 훈련 투자를 망설이게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인해 연구자들은 교육 훈련의 특성과 성과에 대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교육 훈련특성과 조직몰입의 하위 요소, 현장 활용에 대한 세분화 되어진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 훈련특성 요인을 기존 연구를 통해 도출하고 조직몰입을 통해 실제적으로 재직자들이 업무 활용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보고자 한다. 그 결과 자기효능감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강사능력과 교육프로그램 적절성은 지속적 몰입과 정서적 몰입에 정(+)의 영향, 업무 관련성은 지속적 몰입과 정서적 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규범적 몰입은 학습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강사 능력과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중요성을 높여야 한다는 의미로 보여지며, 교육 관련자들이나 관련 기업들에게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IT 기업 재직자의 교육 훈련특성과 교육 성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 기업에게 인적자원은 시장 경쟁력확보의 중요한 요소로써 교육 훈련을 통해 재직자의 역량육성과 기업 성과를 도모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퇴사율과 교육내용의 낮은 활용도로 기업들이 교육 훈련 투자를 망설이게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인해 연구자들은 교육 훈련의 특성과 성과에 대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교육 훈련특성과 조직몰입의 하위 요소, 현장 활용에 대한 세분화 되어진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 훈련특성 요인을 기존 연구를 통해 도출하고 조직몰입을 통해 실제적으로 재직자들이 업무 활용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보고자 한다. 그 결과 자기효능감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강사능력과 교육프로그램 적절성은 지속적 몰입과 정서적 몰입에 정(+)의 영향, 업무 관련성은 지속적 몰입과 정서적 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규범적 몰입은 학습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강사 능력과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중요성을 높여야 한다는 의미로 보여지며, 교육 관련자들이나 관련 기업들에게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education and training characteristics and the educational performance of the incumbent. For the enterprise in the rapidly changing market environment, the human resources is an important factor to secure the market competitiveness, and the enterprise promot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education and training characteristics and the educational performance of the incumbent. For the enterprise in the rapidly changing market environment, the human resources is an important factor to secure the market competitiveness, and the enterprise promotes the development of competence and the corporate performance through the education and training. However, in spite of such effort, the continuously increasing turnover rate and the low utilization rate of educational contents make the enterprises to hesitate the investment in the education and training. Although, the researchers are conducting lots of researches on the characteristics and the performance of the education and training, the research focusing on the characteristics and the field utilization of the education and training is not sufficient due to such reasons, Therefore, this study intended to draw the factors of education and training characteristics through existing researches and find out what impact they have actually on the utilization in business by the incumbents through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was shown that the self-efficacy do not have impact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appropriateness of instructor ability has positive (+) impact on the continuous commitment and the emotional commitment, and the work correlation has negative impact on the continuous commitment and the emotional commitment. These results seems to mean that the importance of the instructor ability and the educational program should be increased and it is intended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the education-related personnel and the related enterprises.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education and training characteristics and the educational performance of the incumbent. For the enterprise in the rapidly changing market environment, the human resources is an important factor to secure the market competitiveness, and the enterprise promotes the development of competence and the corporate performance through the education and training. However, in spite of such effort, the continuously increasing turnover rate and the low utilization rate of educational contents make the enterprises to hesitate the investment in the education and training. Although, the researchers are conducting lots of researches on the characteristics and the performance of the education and training, the research focusing on the characteristics and the field utilization of the education and training is not sufficient due to such reasons, Therefore, this study intended to draw the factors of education and training characteristics through existing researches and find out what impact they have actually on the utilization in business by the incumbents through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was shown that the self-efficacy do not have impact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appropriateness of instructor ability has positive (+) impact on the continuous commitment and the emotional commitment, and the work correlation has negative impact on the continuous commitment and the emotional commitment. These results seems to mean that the importance of the instructor ability and the educational program should be increased and it is intended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the education-related personnel and the related enterpris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몇 연구들에 따르면[12,22], , 재직자의 교육 훈련특성은 자아효능감, 강사 능력, 프로그램 적절성, 업무 관련성 등으로 분류하였다. 네 가지 요인들과 재직자의 조직몰입과 학습 전이를 함께 살펴보고 조직몰입을 높이는 긍정적인 교육 훈련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재직자 교육 훈련의 특성을 파악한 후 이를 근로자들의 회사 즉, 조직의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파악해보고자 한다.
하지만 재직자의 교육 훈련은 기업의 규모와 관계없이 증가하는 재직자의 이탈과 낮은 업무 활용도로 효과성에 대해서는 개선의 여지가 많다.따라서 기업 본 연구는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연구변 수와 변수 간의 관계를 설정하고 검증하여 시사점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서울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된 조사에서는 공무원들의 공익몰입 및 조직몰입이 공공봉사의 동기를 향상 시켜주어 조직성과의 향상에 기여한다고 연구되었다 [43] . 따라서 조직성과는 외부적인 요소인 교육을 통해서 정기적 으로 재직자들에게 영향을 주고 고취 시켜주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마지막으로, 근로자의 조직몰입이 업무 활용에 있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파악해보고자 한다.
재직자를 교육할 때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교육 훈련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 하기 때문에 다방면에서 연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재직 자의 교육 훈련에 영향을 주는 특성들을 분류하고, 각 특성들의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몇 연구들에 따르면[12,22], , 재직자의 교육 훈련특성은 자아효능감, 강사 능력, 프로그램 적절성, 업무 관련성 등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업주가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훈련에 한정하여 행해지는 일련의 교육 훈련특성이 근로자가 조직에 헌신하면서 일하고자 하는 조직몰입에 끼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궁극적으로 근로자의 직무몰입이 교육의 성과로 이어져 현장에서 활용되지는 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인구통계 특성을 파악할 때 주로 이용되는 SPSS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실제 대상자로 하여금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연구 모형에 포함된 각 변수의 인과 관계와 더불어 앞선 가설의 경로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모형에 주로 이용되는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하였다. 또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위한 측정모형 검증도 실시하였으며, 측정 모형 검증을 통해 요인들의 집중타당도와 판별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변수들에 대한 측정항목은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본연구에 맞도록 수정하여 구성하였다. 설문을 통한 각 구성 개념에 대한 모든 질문은 해당 질문에 리커트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측정모형의 타당성 검증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측정항목의 신뢰성 검사와 타당성 검사가 있다. 이 중 타당성은 집중타당성(Convergent Validity)과 판별 타당성(Discriminant Validity)을 통한 측정항목의 타당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신뢰성 검증은 사회과학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Cronbach's α 계수(0.
첫째, 근로자의 교육 훈련 관련 문헌 탐색을 통해 교육 훈련특성을 파악하여 재직자의 교육 훈련의 특성을 분류하고자 한다. 근로자들이 기존의 회사에서 꾸준히 정착하여 회사에 기여 하기를 바라는 사업 주의 본래의 교육 훈련 목적에 부합하는 교육 훈련특성을 찾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측정모형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후에, 수집된 데이터가 연구 모형에 적합한지를 검증하기 위해 AMOS을 사용하여 적합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초기 측정모형의 적합도 검증은 총 24개의 측정항목으로 실시하였다. 적합도 검증은 기존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GFI (Goodness-of-fitIndex) 0.
총 231개의 데이터로 측정모형의 타당성 검증 후 연구 모형에서 제시한 변수들 간의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AMOS 24.0을 사용하여 구조 방정식(SEM)을 실시하였 다.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해 두 가지 중요한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다.
대상 데이터
그 중 불성실한 응답을 한 9부를 제외한 231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설문 기간은 2020년 01월 05일부터 18일까지 2주간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재직자들의 교육 훈련특성이 조직몰입을 통해 학습 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중 불성실한 응답을 한 9부를 제외한 231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설문 기간은 2020년 01월 05일부터 18일까지 2주간 진행되었다.
신뢰성 검증은 사회과학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Cronbach's α 계수(0.7 이상)를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AMOS 24.0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중 요인적재 값을 집중 타당성 검증을 위해 사용하였으며, 일반적으로 요인적재량은 ±0.4 이상이면 유의한 것으로 판단된다 [4,5,20] .
또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위한 측정모형 검증도 실시하였으며, 측정 모형 검증을 통해 요인들의 집중타당도와 판별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그리고 연구 모형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모델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연구 모형에 포함된 각 변수의 인과 관계와 더불어 앞선 가설의 경로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모형에 주로 이용되는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하였다. 또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위한 측정모형 검증도 실시하였으며, 측정 모형 검증을 통해 요인들의 집중타당도와 판별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그리고 연구 모형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모델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인구통계 특성을 파악할 때 주로 이용되는 SPSS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실제 대상자로 하여금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연구 모형에 포함된 각 변수의 인과 관계와 더불어 앞선 가설의 경로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모형에 주로 이용되는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하였다.
최종 수집된 데이터(n=231)로 측정모형의 타당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측정모형의 타당성 검증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측정항목의 신뢰성 검사와 타당성 검사가 있다.
은 측정모형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측정모형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후에, 수집된 데이터가 연구 모형에 적합한지를 검증하기 위해 AMOS을 사용하여 적합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초기 측정모형의 적합도 검증은 총 24개의 측정항목으로 실시하였다.
판별 타당성은 유사한 두 개의 개념이 뚜렷이 구별되는 정도를 검증하며, 이를 위해 Fomell and Larcker(1981)가 제시한 평균분산추출(average variance extracted:AVE)과 Pearson 상관 관계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각구성 개념에서 AVE의 제곱 값이 해당 구성 개념과 다른 구성 개념 간의 상관 계수 값을 초과하면 판별 타당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본다 [11] .
이론/모형
적합도 검증은 기존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GFI (Goodness-of-fitIndex) 0.9 이상이며, NFI(Normed Fit Index) 0.9 이상, RMR(Root Mean Square Residual) 0.05 이하, CFI (Comparative Fit Index) 0.9 이상에 대한 p값(>=0.05)등 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구조모형의 적합도 결과는 x2 =397.504 (df=231),p = 0.000, x2 /df = 1.72, GFI = 0.875, NFI = 0.893, CFI = 0.952, RMR = 0.029로 나타나 연구 가설의 검증에는 별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네 번째로 재직자의 교육 훈련특성 중 업무 관련성은 조직몰입에 각각 –2.049(p<0.01), -0.226, -2.437(p<0.01) 로 나타냄으로써 조직몰입 중 지속적 몰입과 정서적 몰입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 채택되었으며, 규범적 몰입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으므로 기각되었다.
두 번째로 재직자의 교육 훈련특성 중 강사 능력은 조직몰입에 각각 0.479(p<0.05), 0.031, 0.748(p<0.05)로 나타냄으로써 조직몰입 중 지속적 몰입과 정서적 몰입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 채택되었으며, 규범적 몰입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으므로 기각되었다.
둘째, 특히 강사의 능력과 교육과정은 지속적 몰입과 정서적 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업무 관련성은 지속적 몰입과 정서적 몰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업무 관련성이 높을 경우 조직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의 연구결과 [24] 와는 다른 것이다.
7 이상) 이상으로 나타나 측정항목의 신뢰성은 확보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타당성을 검증하는 요인적재값 역시 기존 연구에서 제시하는 기준치 이상으로 나타나 측정항목에 대한 타당성의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 났다. 마지막으로 평균분산추출 값을 이용한 판별 타당성은 역시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확보된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조직몰입은 학습 전이에 각각 –0.034, 0.13(p<0.1), 0.127로 나타냄으로써 조직몰입 중 지속적 몰입과 정서적 몰입은 학습 전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냄으로써 기각되었으며, 규범적 몰입은 학습 전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냄으로써 채택되었다.
세 번째로 재직자의 교육 훈련특성 중 교육과정은 조직몰입에 각각 3.325(p<0.01), 0.344, 4.562(p<0.01)로 나타냄으로써 조직몰입 중 지속적 몰입과 정서적 몰입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 채택되었으며, 규범적 몰입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으므로 기각되었다.
셋째, 이번 연구에서는 조직몰입 구성별로 세분화된 분석을 한 결과, 지속적 몰입과 정서적 몰입은 학습한 내용이 현장에서 활용되는 학습 전이에는 유이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하지만 교육의 의무감, 중요성을 높게 생각하는 규범적 몰입이 높을수록 학습 전이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성 측정 결과 신뢰성을 저해하는 항목은 없었으며, 신뢰성 검증에 사용된 Cronbach's α 값은 0.819에서 0.934로 분포되어 권장치(0.7 이상) 이상으로 나타나 측정항목의 신뢰성은 확보된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재직자의 자아효능감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지 않는 반면에 강사 능력과 교육과정, 업무 관련성은 지속적 몰입과 정서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적 특성이 교육 훈련을 통한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교육과정의 특성은 지속적으로 교육을 받고자 의지와 교육의 중요성과 조직의 소속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측정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한 결과, 적합도는 x2 = 335.662(df=224), p =0.000, x2 /df = 1.498, GFI = 0.896, NFI = 0.892, CFI = 0.91, RMR = 0.028로 대부분의 지수가 권장치를 충족하게 나타나 적합도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이번 연구에서는 조직몰입 구성별로 세분화된 분석을 한 결과, 지속적 몰입과 정서적 몰입은 학습한 내용이 현장에서 활용되는 학습 전이에는 유이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하지만 교육의 의무감, 중요성을 높게 생각하는 규범적 몰입이 높을수록 학습 전이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육에 대한 책임감과 의무감이 학습된 교육 훈련내용의 성실한 학습과 현장 활용 동기를 제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후속연구
교육내용, 교육대상자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다양한 업종별, 직무별로 대상을 세분화하여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둘째, 높은 업무 관련도가 조직몰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개인특성 및 교육 훈련 프로그램 유형 등 세부화된 분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추후 사업주 및 근로자 교육 관련자들이 교육 훈련의 특성을 이해하고 근로자의 조직 몰입을 통해 조직의 성과달성에 효과적인 교육 훈련을 개발하는 데 기여 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첫째, 서울 지역 IT 기업 재직자들만을 대상으로 표본을 설정해서 자료를 수집했기 때문에 연구결과의 일반화 제약이라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교육내용, 교육대상자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다양한 업종별, 직무별로 대상을 세분화하여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43)
Alliger, G. M., Tannenbaum, S. I., Bennett Jr, W., Traver, H., & Shotland, A, A metaanalysis of the relations among training criteria, Personnel psychology, Vol. 50, No. 2, pp. 341-358, 1997.
Baldwin, T. T., Ford, J. K., & Blume, B. D., Transfer of training 1988-2008: an updated review and agenda for future research, International review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 24, No. 1, pp. 41-70, 2009.
Bandura, 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 84, No. 2, pp. 191, 1977.
Bollen, K. A, Structural equation models. Encyclopedia of biostatistics, 7, 2005.
Bramley, G., Watkins, D., & Karley, N. K., An outcome-based resource allocation model for local education services in Wales, Environment and Planning C: Government and Policy, Vol. 29, No. 5, pp. 848-871, 2011.
Chang, Won-kyung, The Effects of Motivation and Training Methods on Computer Training Outcomes for Novice Users, Korean Jouran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4, pp. 119-147, 2000.
Cho, Yeon-Chul & Choi, Chang-Shuk, The Relationships among Recreational Sport Participation, Self-efficacy, and Self-accomplishment in Adolescent,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15, pp. 213-221, 2001.
Choi Jong-lak, Yim Sang-hyuk, The Effect of Foreign Workers' Vocational Training Factors on Job Intention in SMEs : - Focusing on the basis of vocational training -,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Vol. 85, pp. 133-150, 2019.
Ferris, K. R., & Aranya, N., A Comparison of Two Organizational Commitment Scales 1, Personnel Psychology, Vol. 36, No. 1, pp. 87-98, 1983.
Fornell, C., & Larcker, D. F,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Algebra and statistics, 1981.
Ga Sung-min, Yoon Dong-yeol, & Han Seung-hyun, The Effects of SME Employee's Psychological Capital on the Organization Commitment, The Moderating Effect of LMX: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Vol. 76, No. 0, pp. 83-100, 2017.
Graham, J. W., An essay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Employee responsibilities and rights journal, Vol. 4, No. 4, pp. 249-270, 1991.
Horn, I. S., Nolen, S. B., Ward, C., & Campbell, S. S., Developing practices in multiple worlds: The role of identity in learning to teach, Teacher Education Quarterly, Vol. 35, No. 3, pp. 61-72, 2008.
Hwang, Jun-Ho & Seo, Heon,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the Corporate Training, Self-Efficacy, Job Satisfaction and Service Performance - Focused: outsourcing staffs -,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Vol. 28, No. 8, pp. 181-201, 2016.
Kang, Soo Yung & Kim, Jeong Sook, A Study on Attitude and Awareness of the need for Consumer Education of Adult Consumers, Journal of Consumer Policy And Education Review, Vol. 4, No. 3, pp. 81-103, 2008.
Kim, Ahyoung & Park, In-young,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39, pp. 95-123, 2001.
Kim, Ahyoung, Educational Application of Motivation Theories and Issues for Future Research : Focused on Self - efficacy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2, No. 1, pp. 105-128, 1998.
Kim, E. H., & Park, D, A Study on the Educational Training Evaluation Model-Focusing on Call Center,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7, No. 10, pp. 185-192, 2012.
Kim, Gye-Soo, A Study Service Quality Strategy on the Internet Portal Site,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31, No. 1, pp. 191-209, 2002.
Kim, Ho-Jung,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Cultur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in the Public Sector,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 36, No. 4, pp. 87-105, 2002.
Kim, Jinhee, A longitudinal study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commitment type HRM, work team autonomy and innovation performance, hrd study, Vol. 20, No. 2, pp. 1-24, 2018.
Kim, Kitae & Cho, Bongsoon,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HRM and Organizational Outcomes:Mediating Effects of Employee Attitude as an HRM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Management, Vol. 16, pp. 115-157, 2008.
Kim, Ki-Young & Ko, MiAe, Effects of education and training of hotel employee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7, No. 4, pp. 347-359, 2013.
Kim, Min-Kyoung & Na, In-Gang, The Effects of Education and Training on Firm Performance - The Mediating Effects of Transfer, Korean Jouran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5, No. 4, pp. 2047-2064, 2013.
Kim, Myeong-Hui & Lee, Young-Hwan, Jeon, Hea-June, A Empirical Study on the Level of Training Transfer and Job Satisfaction in Public Service Agency, Korean Jouran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3, No. 5, pp. 2523-2541, 2010.
Kim, Soo-A, Kim, Myong Ok,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Traits of Supervisors on the Self-Efficacy and Affective Commitment of Secretaries -Moderated by Empathy, Journal of secretarial studies, Vol. 27, No. 1, pp. 33-59, 2018.
Lee, Ae-Joo & Kim, Soon-Ha, The Influence of the Employee Perception of Education Training on th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in Korean restaurants of Hotels,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Vol. 15, No. 5, pp. 119-135, 2006.
Lee H.S., & Im J.H.,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 AMOS 7.0, Seoul:Bobmumsa, 2008.
Lee, Jae-Beom, Lee, Sin-Bok & Park, Chanuk,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JIIBC), Vol. 15, No. 5, pp. 225-236, 2015.
Lim, Sang Ho & Chang, Sug-In, Seong, Yeon-Ok,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Training and Training of Social Enterprise Workers on Job Improvement, Korean Review of Corporation Management, Vol. 8, No. 2, pp. 213-229, 2017.
Meyer, J. P., & Maltin, E. R., Employee commitment and well-being: A critical review, theoretical framework and research agenda,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77, No. 2, pp. 323-337, 2010.
Meyer, J. P., Bobocel, D. R., & Allen, N. J., Develop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during the first year of employment: A longitudinal study of pre-and post-entry influences, Journal of management, Vol. 17, No. 4, pp. 717-733, 1991.
Mowday, R. T., Porter, L. W., & Steers, R., Organizational linkages: The psychology of commitment, absenteeism, and turnover, 1982.
Reyes, A. G., Petrology of Philippine geothermal systems and the application of alteration mineralogy to their assessment, Journal of Volcanology and Geothermal Research, Vol. 43, No. 1-4, pp. 279-309, 1990.
Rouiller, J. Z., & Goldstein, I. L.,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transfer climate and positive transfer of training,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 4, No. 4, pp.377-390, 1993.
Seok, Jin Hong & Park, Woo Sung, Merit Pay and Motivation -A Multilevel Analysis of Organizational Moderators, The Review of Business History, Vol. 62, pp. 177-204, 2012.
Shin, Kang-Hyun & Oh, In-Sue, A study of antecedents of learning and transfer of training motivation,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 17, No. 2, pp.223-242, 2004.
Sin, S-Y, Image Analysis and Management Strategy for The National Science Museum Utilizing SNS Big Data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JKAIS), Vol. 21, No. 1, pp. 81-89, 2020.
Somers, M. J., Organizational commitment, turnover and absenteeism: An examination of direct and interaction effect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 16, No. 1, pp.49-58, 1995.
Song, Choong-jin, A Study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Student-teacher Communication, and Course Satisfac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5, No. 2, pp. 171-200, 2014.
Stokking, K. M., Levels of evaluation: Kirkpatrick, Kaufman and Keller, and beyo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 7, No. 2, pp. 179-183, 199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