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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 의료기관으로 이탈한 암환자의 특성 파악
The Identifica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Cancer Patients Who Defected to Other Medical Institutions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7 no.1, 2013년, pp.1 - 9  

차재빈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남정혜 (경민대학교 보건행정과) ,  안성식 (경희사이버대학교 외식농산업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cancer in-patients and those of cancer patients who defected to other medical institutions based on the summary of hospital discharge information of a university hospital for the purpose of improving work efficiency and maximizing the number of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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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과학적인 접근방법을 통해 업무 효율 증대 및 환자 확보의 극대화를 도모하고자 일개 대학병원의 퇴원요약 정보를 토대로 내원한암환자의 특성과 타 의료기관으로 이탈한 암환자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는 타 의료기관으로 이탈한 암환자의 특성을 파악한 후, 병원경영자 또는 병원마케팅 담당자가 경쟁적 의료 환경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고자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암 발생환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암환자의 특성을 파악하여 병원에서 마케팅활동을 효율적이고 과학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간단한 고객정보만을 취득하여 활용할 수 있는 의사결정나무모형 분석을 사용하여 암환자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기존연구에서 이탈환자의 이탈요인에 대한 분석결과를 보면 응급환자 중 이탈환자가 6.
  • 본 연구에서는 암 환자로 진단하였으나 타 의료기관으로 전원하기 위해 퇴원한 환자를 이탈환자라고 정의하고 이탈한 암환자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탈한 암환자의 특성으로는 직업, 연령, 내원 경유, 입원경로, 수술유무, 진료과, 치료결과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적인 접근방법을 통해 업무 효율 증대 및 환자 확보의 극대화를 도모하고자 일개 대학병원의 퇴원요약 정보를 토대로 내원한암환자의 특성과 타 의료기관으로 이탈한 암환자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는 타 의료기관으로 이탈한 암환자의 특성을 파악한 후, 병원경영자 또는 병원마케팅 담당자가 경쟁적 의료 환경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고자한다. 이를 분석하는 기법으로는 데이터마이닝 기법 중 하나인 의사결정나무모형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암환자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요인들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이를 분석하는 기법으로는 데이터마이닝 기법 중 하나인 의사결정나무모형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암환자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요인들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신규 환자유치와 환자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점차 치열해지고 있는 의료 환경 속에서 병원이 신뢰받고 효율적인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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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터 마이닝이란? 이러한 대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최근 많은 병원 들은 자사가 보유한 환자데이터를 이용하여 의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다양한 관점의 모델을 개발하는데 데이터마이닝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5][6][7].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이란 대용량의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정보를 추출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데이터베이스에 존재하는 자료에 내재하고 있는 변수들 간의 숨겨진 관계를 패턴인식기술이나 통계기법, 수학적 알고리즘 등을 이용 하여 찾아내는 것을 의미한다. 즉,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정보를 데이터마이닝을 통하여 정보를 추출하고, 추출된 정보는 해석과 평가과정을 거쳐 경영의사결정이나 마케팅활동에 활용된다[8].
기존의 환자데이터를 활용하여 타 의료기관으로 이탈한 암환자의 특성은 어떠한지를 분석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의료기관의 가장 큰 이슈는 그 동안 병원에서 가장 큰 주안점을 두고 있었던 신규환자 유치 문제뿐만 아니라 기존 내원 환자를 잘 유지하고 그들의 지속적인 병원방문을 유도함으로써 환자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환자데이터를 활용하여 타 의료기관으로 이탈한 암환자의 특성은 어떠한지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데이터마이닝이 의료 분야에서 활용되는 이유는? 즉,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정보를 데이터마이닝을 통하여 정보를 추출하고, 추출된 정보는 해석과 평가과정을 거쳐 경영의사결정이나 마케팅활동에 활용된다[8]. 특히, 이러한 데이터마이닝은 종합병원, 종합전문요양기관 등 의료기관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는데, 이는 의료기관들이 환자와의 다양한 접촉을 통해 환자 데이터를 확보하는데 심혈을 기울여 왔기 때문이다. 수많은 의료기관들 중 특히, 대학병원에서는 암환자이탈에 대한 이탈모형과 외래환자 관리에 대한 방문모형 개발 등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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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S.W. Seo, K.H. Kim, Y.K. Pu, J.S. Suh, W.S. Park, S.J. Yoon, Y.S. Lee, M.S. Lee, H.U. Chung(2002), Evaluation of Current Coding Practices in 3 University Hospitals, Quality Improvement in Health Care, Vol.9(1);52-64. 

  2. J.H. Hong, K.S. Choi, J.H. Lee, E.M. Lee(2000), A Study on the Factors Related to the Readmission and Ambulatory Visit in an University Hospital: Using Patient Care Information DB, Healthcare Informatics Research, Vol.6(4);23-33. 

  3. Y.H. Park(2011), Utilization Patterns of Other Region Inpatients in General Hospitals Located in Seoul Area,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5(3);63-76. 

  4. Y.O. Park, M.S. Kim, E.G. Ko, Y.J. Kim, C.H. Hong(1998), QI Activities for Promotion of Patient's Satisfaction, Quality Improvement in Health Care, Vol.5(2);312-323. 

  5. O.N. Kim, S.H. Kang(2000), The Strategic Planning of Hospital Management using Information Technolog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dical Informatics, Vol.5(3);181-190. 

  6. G.L. Choi(2001), Characteristics of Patient Clusters by Usage and Revenue Indicators and Applicability to Database Marketing, Department of Public Health, Graduate School, Inje University, pp.1-77. 

  7. S.H. Kang, S.H. Choi(2001), The Efficient Ways of Health Promotion Program on Public Health Center Using Data Min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edical Informatics, Vol.7(2);37-48. 

  8. H.Y. Lee(2008), e-marketing plus, muyokpub: Publisher, pp.609-643. 

  9. Frederick, F. and Sasser, J.R.(1990), Quality Comes to Services, Harvard Business Review, pp.105-111. 

  10. H.S. Lee, H.S. Chi, B.R. Kim, K.S. Lee(1988), The Analysis of Emergency Patients, Journal of the Korean Surgical Society, Vol.35(4);371-379. 

  11. T.Y. Lee, H.K. Jeong, K.H. Kim(2005), Development of Model for Preventing Informally Discharged Cancer Patients, Journal of The Korean Official Statistics, Vol.10(1);38-61. 

  12. J.H. Song(1997), The Measurement Of Post discharge Patient Satisfaction Using Telephone Interview, Quality Improvement in Health Care, Vol.4(1);104-114. 

  13. Y.H. Park(2011), Utilization Patterns of National Health Insurance and Medical Aid Inpatients in Tertiary Hospital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6(4);83-98. 

  14. W.S. Park, S.W. Seo, K.H. Kim, Y.C. Cho(2001), For the Hospital the Intention of Medical Examination and Treatment Reservation System, Bulletin of the International Statistical Institute, Vol.3;5-6. 

  15. M. Yi, E.Y. Park, D.S. Kim, Y.S. Tae, B.Y. Chung, H.S. So(2011), Psychosocial Adjustment of Low-Income Koreans with Cancer, J Korean Acad Nurs, Vol.41(2);225-235. 

  16. Greg R., and Ellen J.(1998), Mining your data for health care quality improvement, SAS Institute. Inc., pp.1-7. 

  17. Y.M. Kim, S.H. Kang, W.J. Kim(2000), Hospital Database Marketing Using Discharge Summary DB: An Application of Data Mining Technique, Healthcare Informatics Research, Vol.6(2);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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