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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n-Value-added Activity 개선을 통한 간호업무 효율성 향상
Case study on improvements in non-value-added nursing activities to increase the efficiency of nursing care 원문보기

Quality improvement in health care : QIH = 한국의료질향상학회지, v.19 no.2, 2013년, pp.68 - 80  

박양희 (삼성서울병원) ,  권인각 (삼성서울병원) ,  박계숙 (삼성서울병원) ,  장혜정 (삼성서울병원) ,  송미라 (삼성서울병원) ,  김희진 (삼성서울병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This study investigates improvements in non-value-added nursing activities in clinical work, in order to improve the efficiency and quality of nursing activities. Methods: The study was performed as a quality improvement project at a tertiary general hospital. The nursing activities tha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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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간호사들은 ‘전문적인’ 업무보다 ‘별로 중요하지 않은’ 업무, 예를 들면 기록 업무, 의사가 어디 있는지 찾는다든가 아니면 물품을 찾는다든가 하는 일에 많은 시간을 소요하고 있다는 Capuano 등[1]의 연구결과에 착안하여 간호업무 중 별로 중요하지 않은 업무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 본 사례는 임상실무에서 수행되는 간호업무를 입원간호, 퇴원간호, 물품관리, 검사관련 업무, 기타 업무로 구분하여 비부가가치 활동을 개선함으로써 간호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간호사의 업무만족도 및 간호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일개 3차 종합병원 QI 과제로 진행되었다. 그 결과 5개 영역의 비부가가치 활동 개선을 통해 업무만족도 향상 및 간호시간 단축, 물품관리의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 본 사례는 임상실무에서 수행되는 간호활동 중 입원, 퇴원, 물품관리 등과 같이 반복적으로 자주 시행되고 있는 업무를 조사하여 비부가가치 활동을 개선하는 활동으로 진행하였다. 본 사례는 서울소재 3차 종합병원인 S병원의 QI(Quality Improvement)과제로 진행되었다.
  • 김미영과 박성애[3]의 연구에서는 비부가가치 활동 시간으로 가장 많이 소모된 간호활동 범주(Category)는 의사소통, 타부서와의 의사소통 및 의사와의 의사소통 관련이었고, 그 다음 장비 및 물품관련이라고 보고하였다. 본 사례에서는 간호 활동 중 비부가가치 활동에 소요되는 시간을 측정하지는 못하였으므로 실제 근무시간 중 비부가가치 활동이 차지하는 비중을 확인 할 수는 없었으나, 간호사가 수행하는 모든 활동에는 낭비 요인이 있다고 전제한 뒤 낭비의 유형과 원인을 찾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활동들을 진행하였다. 본 사례 활동 중 검사 진행을 위한 동의서목록 작성, 선택식 식사신청 절차개선, 일정시간대 사망환자 약 반납 절차개선, 차용증 조사를 통한 의료 기기 자산이동 및 정수조정, 인계물품 수를 조정하고 횟수를 조정한 활동 등이 김미영과 박성애[3]가 보고한 비부가가치 활동의 범주에 포함된 의사소통, 장비 및 물품관련 간호활동을 개선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본 사례에서는 간호업무를 입원간호, 퇴원간호, 물품관리, 검사관련 업무, 기타 업무로 구분하여 각각의 업무에서 ‘반복’, ‘찾기’, ‘중복’ 등과 같은 비부가가치 활동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 비부가가치 활동에 소요되는 간호시간을 단축함으로써 재입원환자의 입원 생활안내, 물품인수인계에 소요되는 시간 및 물품차용 건수를 20% 이상 감소시키고, 환자 및 간호사의 만족도는 5점 만점에서 4점 이상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정책적인 판단이 필요해 당장 해결이 어려운 항목에 대해서는 안건채택 및 반영건수를 지표로 선정하였다.
  •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간호사가 환자중심의 간호업무에 집중할 수 있고,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비부가가치 활동을 줄여주는 활동은 반드시 필요하며 의미있는 일이다. 이에 본 사례에서는 일개 3차 종합병원을 중심으로 실제 임상실무에서 발생하는 비부가가치 활동을 조사하여, 이를 개선하는 활동을 통해 간호사의 업무만족도를 향상시키고, 간호의 질적 향상과 간호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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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린 생산방식의 목표는? 린 생산방식은 철저한 낭비제거를 통한 가치창출을 목표로 한다. 가치흐름속에 내재된 낭비를 철저하게 제거하여 고객의 가치를 높여 나가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5].
가치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가치는 부가가치(Value-Added)와 비부가가치(Non-Value-Added)로 나눌 수 있다. 부가가치 활동이 소비자가 원하는 생산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는데 직접적으로 기여를 하는 것이라면, 비부가가치 활동은 ‘낭비’라고 불리며, 제거하거나 피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12].
간호계에서의 비부가가치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간호계에서의 비부가가치 활동 관련 연구를 살펴보면, 비부가가치 활동이 발생하는 원인에는 행정시스템으로 인한 지연, 의사소통 장애와 다양한 이관 업무 등이 있다[2,9,11]. 또한 비부가가치 유형에는 핸드오프(hand off), 찾기(searching), 기다림, 재업무(rework), 고정(fixing)이 있으며 전체 간호업무의 25~30% 정도를 차지하고, 비부가가치 활동이 많을수록 환자교육, 정신. 사회적지지 간호는 줄어들게 된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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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apuano T, Bokovoy J, Halkins D, & Hitchings K. Work flow analysis: eliminating non-value added work.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4; 34(5): 246-256. 

  2. Henrich AL, & Lee N. Intra-unit patient trans ports: Time, motion, and cost impact on hospi tal efficiency. Nursing Economic $ 2005; 23(4) : 157-164. 

  3. Kim MY, Park SA. Study on Non-Value-Added Nursing Activities in a Tertiary Hospital. J Kor ean Acad Nurs Admin 2011;17(3): 315-326 

  4. Murman E, Allen T, Bozdogan K, Cutcher-Gersh enfeld J, McManus H, Nightingale D, et al.Lean management strategy. Trans. Neoplux . Seoul, Korea: Gasan, 2008. 

  5. Nam YH. Lean innovation. Seoul, Korea: Mirae and kyungyung, 2009. 

  6. Ohno T. Toyota Production System. Trans. Kim HY. Seoul, Korea: Miraesa, 2004. 

  7. Pokinska B. The current state of lean imple mentation in health care: Literature Rieview. Q Manage Health Care 2010; 19(4):319-329 

  8. Park SA, Jeong MS, Kim JH, Kim JK, Joo MK, Park SH, & Yu M. Nursing management & policy. Seoul, Korea: Koonja, 2010. 

  9. Storfjell JL, Ohlson S, & Omoike O. The balancing act: patient care time versus cost.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8; 38(5): 244-249. 

  10. Storfjell JL, Ohlson S, Omoike O, Fitzpatrick T, & Wetasin K. Non-value-added time: the million dollar nursing opportunity.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9; 39(1): 38-45. 

  11. Upenieks VV, Akhavan J, Kotlerman J, Esser J, & Ngo MJ. Value-added care: A new way of assessing nursing staffing ratios and work load variability. The Journal of Nursing Admini stration 2007; 37(5): 243-252. 

  12. Waring JJ, & Bishop S. Lean healthcare: Rhetoric, ritual and resistance. Social Science and Medicine 2010; 71(7):1332-1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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