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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년 여성 소비자의 자아존중감과 신체만족도가 의복 만족도와 의복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elf-Esteem and Body Satisfaction of Middle-Aged Women on their Clothing Satisfaction and Clothing Selection Criteria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5 no.1, 2013년, pp.84 - 94  

정성지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nalyzes the effects of self-esteem on body satisfaction, clothing satisfaction, and clothing selection criteria, the effects of body satisfaction on clothing satisfaction and clothing selection criteria, and the effects of clothing selection criteria on clothing satisfaction. The ques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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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년여성소비자의 자아존중감과 신체만족도가 의복만족도와 의복 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으로써 패션시장에서 주요한 타깃마켓이 되고 있는 이들 소비자들을 이해하는 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중년 여성 소비자들을 타깃마켓으로 하는 패션마케터들이 향후 지속적으로 새로운 고객층으로 유입될 소비자층을 위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연구문제1. 중년여성의 자아존중감이 그들의 신체만족도와 의복만족도 및 의복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2. 중년여성의 신체만족도가 그들의 의복만족도와 의복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문제3. 중년여성의 의복선택기준이 의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본 연구 목적은 패션업계에서 구매력이 증가하고 있는 중년기 여성소비자들의 의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의복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그들의 사회 · 심리적 특성과 의복선택기준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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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년 여성 소비자의 소비자 군 특징은 무엇인가? 인생의 전환기에 놓여있는 중년 여성 소비자들은 신체적·정신적 측면에서 큰 변화기를 거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연령대의 여성소비자와는 큰 차이를 보이는 소비자 군이다. 과거 수십 년 동안 이들은 인구수와 경제적인 영향력 면에서 패션 시장에서 늘 중요한 타깃마켓이 되어왔으며, 중년이 된 지금에 와서도 과거의 중년여성 소비자 시장보다 훨씬 중요한 시장으로 부각되고 있다.
중년여성 소비자들을 사회·심리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국내 연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2008)가 있을 뿐이다. 이상의 연구들을 살펴본 결과, 중년여성의 심리적 변인인 자아존중감과 신체만족도를 의복만족도와 의복선택기준과 관련시킨 연구는 거의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중년여성복 시장의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국내 인구의 변화를 살펴보면 1968-1974년에 출생한 2차 베이비붐 세대가 중년의 나이에 들어서면서 중년여성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향후 몇 년간 꾸준히 지속되리라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가장 많은 인구수를 차지하고 있는 베이비붐세대 역시 중년기에 속해 있음을 감안하면 중년여성들의 사회적 위치와 영향력은 전체 소비시장 뿐만 아니라 패션시장에서도 크게 작용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며, 중년여성복 시장의 규모 확대와 더불어 그 중요성이 꾸준하게 부각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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