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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3 no.2, 2013년, pp.5 - 16
이동은 (계원예술대학교 애니메이션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how to occur the temporality in Digital Gameplay. There is two types of time in Gameplay. One is Irreversibility time that goes passed through a game world like a chronology order. Another is Reversibility time that returns and renews the time. The time's duality is ca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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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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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역(可逆)적 시간이란? | 반면 가역(可逆)적 시간이란 신화적 사고에만 존재하는 특수한 시간 개념이다. 성스러운 시간으로 일정한 사건이 잠재되어 있는 시간이며 주기를 지니고 있어 반복 체험할 수 있는 순환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 | |
불가역(不可逆)적 시간이란? | 불가역(不可逆)적 시간이란 일상성을 표방하는 시간의 체계를 말한다. 이 시간은 연대기적으로 흘러가는 것으로 역사라는 이름하에 직선적인 흐름을 지향한다. | |
디지털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이 현실과는 다른 시간을 경험하거나 새로운 시간을 생성하는 경험을 하는 이유는? |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은 현실과는 다른 시간을 경험하고 심지어 새로운 시간을 생성하는 경험을 하고 있다. 이는 디지털 게임 플레이가 게임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역사적 시간을 중단하게 하고 세계의 창시가 이루어진 최초의 시간으로 되돌아가게 하는 힘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마치 신화적 모델들이 그러했던 것처럼 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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