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 고교 출신 취업자의 인식에 기초한 현장 실습의 교육적 효과 및 취업 진로 결정 효과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현장 실습의 계획과 운영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전국의 공업계 특성화 고교 졸업자 중에서 고교 재학 중에 현장 실습에 참여하여 해당 산업체에서 근무 중인 취업자 301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240부(79.7%)의 설문 조사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 고교 출신 취업자의 인식에 기초한 현장 실습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적 효과에 대하여 현장 실습은 직무 능력 및 현장 적응력의 향상, 직장 생활 관련 소양의 향상, 진로 지도 등의 교육적 효과를 발휘하였으나 전공과 관련된 고교의 교육내용에 대한 교육적 효과는 미미하였다. 취업 진로 결정 효과에 대하여 현장 실습은 기본적으로 취업 진로 결정 효과를 발휘하였으며 졸업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취업 진로 결정 효과를 발휘하였다. 둘째, 특성화 고교 출신 취업자의 배경 변인에 따른 현장 실습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에 따른 차이로는, 여학생보다 남학생에게 전공 관련 분야의 교육적 효과와 취업 진로 결정 효과가 더 발휘되었다. 현장 실습 이전의 진로 결정 유형에 따른 차이로는, 잠재적 취업 진로 결정 정도가 높았던 졸업자일수록 교육적 효과와 취업진로 결정 효과가 더 발휘되었다. 직장 생활 만족도에 따른 차이로는, 직장 생활에 만족하는 졸업자일수록 향후 지속적인 취업 진로 결정 효과가 발휘될 수 있으므로 현장 실습이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이라는 특성화 고교의 목적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특성화 고교생이 현장 실습에 보다 만족할 수 있도록 운영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 고교 출신 취업자의 인식에 기초한 현장 실습의 교육적 효과 및 취업 진로 결정 효과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현장 실습의 계획과 운영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전국의 공업계 특성화 고교 졸업자 중에서 고교 재학 중에 현장 실습에 참여하여 해당 산업체에서 근무 중인 취업자 301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240부(79.7%)의 설문 조사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 고교 출신 취업자의 인식에 기초한 현장 실습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적 효과에 대하여 현장 실습은 직무 능력 및 현장 적응력의 향상, 직장 생활 관련 소양의 향상, 진로 지도 등의 교육적 효과를 발휘하였으나 전공과 관련된 고교의 교육내용에 대한 교육적 효과는 미미하였다. 취업 진로 결정 효과에 대하여 현장 실습은 기본적으로 취업 진로 결정 효과를 발휘하였으며 졸업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취업 진로 결정 효과를 발휘하였다. 둘째, 특성화 고교 출신 취업자의 배경 변인에 따른 현장 실습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에 따른 차이로는, 여학생보다 남학생에게 전공 관련 분야의 교육적 효과와 취업 진로 결정 효과가 더 발휘되었다. 현장 실습 이전의 진로 결정 유형에 따른 차이로는, 잠재적 취업 진로 결정 정도가 높았던 졸업자일수록 교육적 효과와 취업진로 결정 효과가 더 발휘되었다. 직장 생활 만족도에 따른 차이로는, 직장 생활에 만족하는 졸업자일수록 향후 지속적인 취업 진로 결정 효과가 발휘될 수 있으므로 현장 실습이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이라는 특성화 고교의 목적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특성화 고교생이 현장 실습에 보다 만족할 수 있도록 운영되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basic data necessary to improve the planning and operations for an effective on-the-job training (OJT) by analyzing educational effects and deciding on a career for employment (DCE) effects of OJT based on the perceptions of employees from the specialized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basic data necessary to improve the planning and operations for an effective on-the-job training (OJT) by analyzing educational effects and deciding on a career for employment (DCE) effects of OJT based on the perceptions of employees from the specialized high school (SHS). The survey was performed with 301 employees who are working in the industrial institutions including the OJT, among the nation's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graduates. 240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ing. First, the effects of OJT are as following. The OJT have educational effects such as the improvement of job ability and adaptability to workplace, refinement of working life, and career guidance. However, the OJT almost don't have educational effects for contents in relation to the majors in SHS. The OJT had basic DCE effects on graduates, and consistently have had them since they graduated from SHS. Second, the difference of OJT effects by employees' background variables is as following. By the gender, the OJT have more educational effects and DCE effects on male than female. By the types of career decision before taking part in the OJT, the OJT has more educational effects and DCE effects on employees with a high degree of career decision. By the working life satisfaction, the higher working life satisfaction, the higher OJT effects. Therefore, the OJT should be operated to make students feel satisfied with the OJT in order to correspond with the purpose of specialized high school - cultivating talent in specific area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basic data necessary to improve the planning and operations for an effective on-the-job training (OJT) by analyzing educational effects and deciding on a career for employment (DCE) effects of OJT based on the perceptions of employees from the specialized high school (SHS). The survey was performed with 301 employees who are working in the industrial institutions including the OJT, among the nation's specialized technical high school graduates. 240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ing. First, the effects of OJT are as following. The OJT have educational effects such as the improvement of job ability and adaptability to workplace, refinement of working life, and career guidance. However, the OJT almost don't have educational effects for contents in relation to the majors in SHS. The OJT had basic DCE effects on graduates, and consistently have had them since they graduated from SHS. Second, the difference of OJT effects by employees' background variables is as following. By the gender, the OJT have more educational effects and DCE effects on male than female. By the types of career decision before taking part in the OJT, the OJT has more educational effects and DCE effects on employees with a high degree of career decision. By the working life satisfaction, the higher working life satisfaction, the higher OJT effects. Therefore, the OJT should be operated to make students feel satisfied with the OJT in order to correspond with the purpose of specialized high school - cultivating talent in specific are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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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특성화 고교 출신 취업자의 인식에 기초한 현장 실습의 교육적 효과 및 취업 진로 결정 효과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현장 실습의 계획과 운영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모집단의 특성상 공업계 특성화 고교를 졸업한 재직자 수를 기준으로 권역별로 표본 수를 선정해야 하지만, 재직자 수에 대한 정확한 자료가 없고 이 또한 조사 시점에 따라 매우 가변적이기 때문에 학생 수를 기준으로 표본 수를 선정하였다. 특성화 고교의 현장 실습은 상당 부분 학교가 소재하고 있는 권역의 산업체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권역별로 공업계 특성화 고교의 학생 수를 기준으로 비례유층표집을 실시하여 표본 수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의한 현장 실습 효과는 교육적 효과와 취업 진로 결정 효과로 구분한다.
본 연구에서의 설문 문항은 안재영(2012)의 연구에서 현장 실습에 대한 인식 조사 항목 중 통계적 타당성이 입증된 항목을 연구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여 활용하였다. 총 12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는데, 현장 실습의 교육적 효과 분석을 위한 인식 조사 항목은 2개 문항, 취업 진로 결정 효과 분석을 위한 인식 조사 항목은 5개 문항,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에 관한 항목은 5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설문 문항은 안재영(2012)의 연구에서 현장 실습에 대한 인식 조사 항목 중 통계적 타당성이 입증된 항목을 연구 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여 활용하였다. 총 12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는데, 현장 실습의 교육적 효과 분석을 위한 인식 조사 항목은 2개 문항, 취업 진로 결정 효과 분석을 위한 인식 조사 항목은 5개 문항,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에 관한 항목은 5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
모집단의 특성상 공업계 특성화 고교를 졸업한 재직자 수를 기준으로 권역별로 표본 수를 선정해야 하지만, 재직자 수에 대한 정확한 자료가 없고 이 또한 조사 시점에 따라 매우 가변적이기 때문에 학생 수를 기준으로 표본 수를 선정하였다. 특성화 고교의 현장 실습은 상당 부분 학교가 소재하고 있는 권역의 산업체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권역별로 공업계 특성화 고교의 학생 수를 기준으로 비례유층표집을 실시하여 표본 수를 선정하였다. 특히, 권역별 표본 수는 학생 수가 가장 적은 강원권을 기준으로 선정하였고, 강원권에 소재하고 있는 모든 공업계 특성화 고교에 취업자 추천을 요청하여 10명을 추천받았다.
현장 실습과 관련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과 법적 근거 및 교육적 성과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교육적 효과 측면의 주요 항목을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현장 실습을 통해 취업하여 조사 시점까지 현장 실습 산업체에서 근무하고 있는 전국의 공업계 특성화 고교 출신 취업자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이는 본 연구에서 설정한 현장 실습의 효과 관련 항목이 특성화 고교의 유형에 따른 전공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공업계 특성화 고교의 졸업자 수 및 취업자 수가 각각 전체 특성화 고교의 37.
본 조사의 자료 수집은 2011년 9월 16일부터 2011년 10월 24일까지 실시하였다. <표 2>와 같이 조사 대상자 301명에게 설문 조사지를 송부하였고 240부(79.
본 조사의 자료 수집은 2011년 9월 16일부터 2011년 10월 24일까지 실시하였다. <표 2>와 같이 조사 대상자 301명에게 설문 조사지를 송부하였고 240부(79.7%)의 설문 조사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특히, 권역별 표본 수는 학생 수가 가장 적은 강원권을 기준으로 선정하였고, 강원권에 소재하고 있는 모든 공업계 특성화 고교에 취업자 추천을 요청하여 10명을 추천받았다. 이를 통해 전국의 공업계 특성화 고교로부터 433명의 목표 표본 수를 설정하였고 모든 공업계 특성화 고교에 취업자 추천을 요청하여 1개 교당 최대 20명의 취업자를 추천받았으나, 추천받은 실제 표본 수는 52개교의 301명이었다.
현장 실습이 대체로 고교 3학년 2학기 때부터 실시된다는 점과 본 연구의 현장 실습의 효과와 관련된 항목의 특성으로 볼 때, 학생이 현장 실습 산업체에 취업으로 진로를 결정한 졸업 이후에 조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에 따라 모집단은 전국의 공업계 특성화 고교 졸업자 중에서 현장 실습을 통해 취업하여 조사 시점까지 현장 실습 산업체에서 근무 중인 취업자로 선정하였고, 현장 실습 산업체는 공업 분야의 산업체로 한정하였다.
주: 목표 표본 수는 「2010년도 특성화고, 종합고, 마이스터고 일람표」(교육과학기술부 직업교육 지원과 내부자료)를 활용하여 선정하였고, 제주특별자치도는 전라권에 포함시켰음.
특성화 고교의 현장 실습은 상당 부분 학교가 소재하고 있는 권역의 산업체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권역별로 공업계 특성화 고교의 학생 수를 기준으로 비례유층표집을 실시하여 표본 수를 선정하였다. 특히, 권역별 표본 수는 학생 수가 가장 적은 강원권을 기준으로 선정하였고, 강원권에 소재하고 있는 모든 공업계 특성화 고교에 취업자 추천을 요청하여 10명을 추천받았다. 이를 통해 전국의 공업계 특성화 고교로부터 433명의 목표 표본 수를 설정하였고 모든 공업계 특성화 고교에 취업자 추천을 요청하여 1개 교당 최대 20명의 취업자를 추천받았으나, 추천받은 실제 표본 수는 52개교의 301명이었다.
데이터처리
총 12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는데, 현장 실습의 교육적 효과 분석을 위한 인식 조사 항목은 2개 문항, 취업 진로 결정 효과 분석을 위한 인식 조사 항목은 5개 문항,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에 관한 항목은 5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for windows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기술 통계, 교차 분석, 일원 배치 분산 분석, t검정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과 같이 ‘현재의 산업체에서 취업 지속’인 진로 결정자가 ‘퇴사 후 직무와 관련 없는 전공의 대학 진학’, ‘퇴사 후 타 산업체에서 취업 재개’, ‘퇴사 후 계획 미설정’인 진로 결정자보다 직장 생활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 관련 전공의 대학 진학’이나 ‘퇴사 후 창업’인 진로 결정자가 ‘퇴사 후 타 산업체에서 취업 재개’인 진로 결정자보다 직장 생활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 같이 현장 실습 이전의 진로 결정 유형에 따른 현장 실습 참여 이유의 차이를 교차 분석한 결과, 현장 실습 이전의 진로 결정 유형이 ‘잠재적 취업 진로 결정자’인 응답자의 현장 실습 참여 이유는 ‘사회 경험 욕구’가 40.2%로 가장 많았다.
둘째, 일정 시간 이상을 교육시간으로 확보해야 하는데, 대체로 전체 현장 실습 시간의 10% 이상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표 6>과 같이 성별에 따른 현장 실습 이전의 진로 결정 유형의 차이를 교차 분석한 결과, 남학생은 현장 실습 실시 이전에 잠재적으로 취업으로 진로를 결정한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으나 여학생은 현장 실습 실시 이전의 진로 결정 유형이 고르게 분포하였다. 성별에 따른 전공과 직무의 일치도의 차이를 교차 분석한 결과,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전공과 관련 깊은 직무를 담당하는 것으로 나타나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고교 시절의 전공과 관련이 적은 분야의 산업체에서 현장 실습을 실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특성화 고교 출신 취업자의 배경 변인에 따른 현장 실습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에 따른 차이로는, 여학생보다 남학생에게 전공 관련 분야의 교육적 효과와 취업 진로 결정 효과가 더 발휘되었다. 현장 실습 이전의 진로 결정 유형에 따른 차이로는, 잠재적 취업 진로 결정 정도가 높았던 취업자일수록 교육적 효과와 취업 진로 결정 효과가 높은 경향이 있었다.
셋째, 고교 시절의 전공 분야로의 현장 실습을 희망하는 학생의 경우, 단순히 학생이 속한 학과의 분야와 관련된 산업체보다는 학생이 취득한 자격증이나 고교 시절의 교육내용 등과 관련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산업체에서 현장 실습을 실시하도록 안내한다.
셋째, 산업현장에서 현장 실습생의 교육·훈련·관리를 수행할 전담지도자가 배치되어야 한다.
셋째, 현장 실습생은 1주일에 최대 40시간까지만 실습에 참여할 수 있으며 야간 및 휴일 실습에는 참여할 수 없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특성화 고교 출신 취업자의 직장 생활 만족도가 높을수록 향후 취업 지속 및 직무 관련 분야로의 진로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학생이 만족해하는 현장 실습일수록 향후 지속적인 취업 진로 결정 효과를 발휘한다고 할 수 있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잠재적 취업 진로 결정자’가 다른 진로 결정자보다 현장 실습의 목적에 부합하여 현장 실습의 효과가 이들에게 잘 발휘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특성화 고교생은 대체로 현장 실습을 취업으로 인식하고 현장 실습 이전에 진로를 취업으로 결정하기 때문에 현장 실습이 취업 진로 결정 효과를 기본적으로 발휘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장 실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학생이 졸업 시점에 최종 진로를 취업으로 결정하고 이후에도 취업 진로 결정을 지속하려고 하기 때문에 학생이 만족해하는 현장 실습일수록 취업 진로 결정 효과를 잘 발휘한다고 할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현장 실습이 학생의 직무 능력 및 현장 적응력의 향상, 직장 생활 관련 소양의 향상, 진로 지도 등의 교육적 효과는 발휘하고 있으나 학생의 전공과 관련된 고교의 교육내용과 부합된 분야에 대한 교육적 효과는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전공과 직무의 일치도는 ‘매우 불일치’와 ‘불일치’하다는 응답(총 49.2%)이 ‘매우 일치’와 ‘일치’하다는 응답(총 32.1%)보다 높게 나타났다.
직장 생활 만족도는 ‘매우 만족’과 ‘만족’하다는 응답(총 44.1%)이 ‘매우 불만족’과 ‘불만족’ 하다는 응답(총 20.0%)보다 높게 나타났다.
첫째, 현장 실습 과정에서 수행하는 일(근로)은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것으로 한정되어야 한다.
성별에 따른 차이로는, 여학생보다 남학생에게 전공 관련 분야의 교육적 효과와 취업 진로 결정 효과가 더 발휘되었다. 현장 실습 이전의 진로 결정 유형에 따른 차이로는, 잠재적 취업 진로 결정 정도가 높았던 취업자일수록 교육적 효과와 취업 진로 결정 효과가 높은 경향이 있었다. 직장 생활 만족도에 따른 차이로는, 직장 생활에 만족하는 취업자일수록 향후 지속적인 취업 진로 결정 효과가 발휘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특성화 고교생이 보다 만족할 수 있도록 현장 실습이 운영되어야 한다.
현장 실습이 대체로 고교 3학년 2학기 때부터 실시된다는 점과 본 연구의 현장 실습의 효과와 관련된 항목의 특성으로 볼 때, 학생이 현장 실습 산업체에 취업으로 진로를 결정한 졸업 이후에 조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에 따라 모집단은 전국의 공업계 특성화 고교 졸업자 중에서 현장 실습을 통해 취업하여 조사 시점까지 현장 실습 산업체에서 근무 중인 취업자로 선정하였고, 현장 실습 산업체는 공업 분야의 산업체로 한정하였다.
현재의 취업 상황 이후의 진로 결정 유형에서 산업체에서 담당한 직무와 관련된 분야로의 진로 결정 유형에 해당하는 ‘현재의 산업체에서 취업 지속’(41.3%)과 ‘직무 관련 전공의 대학 진학’(24.6%)이 총 65.9%를 차지하였고, 취업을 지속하려는 진로 결정 유형에 해당하는 ‘현재의 산업체에서 취업 지속’(41.3%), ‘현재의 산업체에서 취업과 대학 진학 병행’(18.8%), ‘퇴사 후 타 산업체에서 취업 재개’(11.3%)가 총 71.4%를 차지하였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전체 특성화 고교 출신 취업자의 인식으로 논하는데 무리가 없다고 판단된다. 그러나 특성화 고교의 유형에 따라 현장 실습 및 취업 현황이 상이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의 결과를 전체 특성화 고교 및 특성화 고교 출신 취업자의 인식으로 일반화하는데 주의가 요구된다.
넷째, 특성화 고교생이 보다 만족스러운 현장 실습을 영위할 수 있도록 현장 실습 실태에 대한 학교, 시·도교육청, 관련 정부 부처 등의 종합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넷째, 현장 실습생의 선발-배치-교육-평가 전반에 걸쳐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개발·운영되어야 한다.
또한 현장 실습에 참여한 학생이 산업체에게 채용상 및 생산성의 편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졸업 후 취업으로 진로를 결정해야 한다. 더 나아가 현장 실습에서 수행한 직무 및 고교 시절의 전공 관련 분야로의 지속적인 진로 결정을 통하여 특성화 고교생이 향후 특정 분야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따라서 현장 실습이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이라는 특성화 고교의 목적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교육적 효과와 취업 진로 결정 효과가 발휘될 수 있도록 운영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특성화 고교의 교육내용이 산업체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부합하기 위해서는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내에 ‘산업체 직무 체험 활동’(가칭)을 신설할 필요가 있다.
첫째, 현장 실습에 참여하기 이전에 학생의 잠재적 취업 진로 결정 정도를 높일 수 있는 현장 실습 사전 교육 활동과 학생의 잠재적 취업 진로 결정 정도를 가늠할 수 있는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비슷한 수준의 직무 수행 능력을 갖춘 학생 중에서 잠재적 취업 진로 결정 정도가 높은 학생이 보다 양질의 현장 실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현장 실습 산업체에 이와 관련된 학생의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현장 실습 운영 방법의 개선이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 실습은 어떤 장점을 가졌는가?
김충기, 김현옥(1996)이 제시한 학생 측면의 현장 실습의 장점이 극대화될 때, 현장 실습의 성과는 교육적으로 의미가 크다. 이를 정리하면, 현장 실습은 현장 적응력 및 직무 능력의 향상, 대인 관계 능력 및 근무 태도의 향상, 직장 생활에 대한 책임감 및 자신감의 향상, 고교 시절의 학습 내용의 완성, 적성 확인 및 능력 점검, 향후 진로 탐색 및 결정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교육적 효과 측면에서의 현장 실습 성과는 앞서 제시한 현장 학습을 통한 학생의 하드·소프트 스킬의 습득과 진로 지도 경험 및 생산성 편익을 위한 직무 수행 능력의 습득과 관련이 깊다.
현장 실습은 어떤 특징을 지녀야 하는가?
첫째, 교육적 기능이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
둘째, 현장 실습생의 전공과 기술을 고려하여 직무를 배정하고 순환 실습 기회의 제공을 통해 다양한 직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산업현장에서 현장 실습생의 교육·훈련·관리를 수행할 전담지도자가 배치되어야 한다.
넷째, 현장 실습생의 선발-배치-교육-평가 전반에 걸쳐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개발·운영되어야 한다.
현장 실습 산업체가 현장 실습의 특징과 요건을 갖추려면 '현장 학습'으로 실시되는 것이 바람직한 이유는?
이와 같은 관점에서 현장 실습 산업체가 현장 실습의 특징과 요건을 갖추기 위해서는 현장 실습이 산업체에게 채용상 및 생산성의 편익을 제공할 수 있는 현장 학습(workplace learning)으로 실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현장 학습을 통해 이러한 편익을 제공받은 산업체는 지속적으로 현장 학습을 제공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이다(OECD, 2010). 또한 현장 학습은 학생에게 하드 스킬(hard skills)과 소프트 스킬(soft skills)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와 진로 지도의 효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현장 실습이 현장 학습으로 실시될 때 현장 실습의 교육적 효과가 발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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