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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 고교 출신 취업자의 인식에 기초한 현장 실습 효과 연구
A Study on On-The-Job Training Effects Based on the Perceptions of Employees from the Specialized High School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8 no.1, 2013년, pp.145 - 161  

안재영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 ,  이병욱 (충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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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 고교 출신 취업자의 인식에 기초한 현장 실습의 교육적 효과 및 취업 진로 결정 효과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현장 실습의 계획과 운영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전국의 공업계 특성화 고교 졸업자 중에서 고교 재학 중에 현장 실습에 참여하여 해당 산업체에서 근무 중인 취업자 301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240부(79.7%)의 설문 조사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 고교 출신 취업자의 인식에 기초한 현장 실습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적 효과에 대하여 현장 실습은 직무 능력 및 현장 적응력의 향상, 직장 생활 관련 소양의 향상, 진로 지도 등의 교육적 효과를 발휘하였으나 전공과 관련된 고교의 교육내용에 대한 교육적 효과는 미미하였다. 취업 진로 결정 효과에 대하여 현장 실습은 기본적으로 취업 진로 결정 효과를 발휘하였으며 졸업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취업 진로 결정 효과를 발휘하였다. 둘째, 특성화 고교 출신 취업자의 배경 변인에 따른 현장 실습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성별에 따른 차이로는, 여학생보다 남학생에게 전공 관련 분야의 교육적 효과와 취업 진로 결정 효과가 더 발휘되었다. 현장 실습 이전의 진로 결정 유형에 따른 차이로는, 잠재적 취업 진로 결정 정도가 높았던 졸업자일수록 교육적 효과와 취업진로 결정 효과가 더 발휘되었다. 직장 생활 만족도에 따른 차이로는, 직장 생활에 만족하는 졸업자일수록 향후 지속적인 취업 진로 결정 효과가 발휘될 수 있으므로 현장 실습이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이라는 특성화 고교의 목적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특성화 고교생이 현장 실습에 보다 만족할 수 있도록 운영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basic data necessary to improve the planning and operations for an effective on-the-job training (OJT) by analyzing educational effects and deciding on a career for employment (DCE) effects of OJT based on the perceptions of employees from the specializ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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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특성화 고교 출신 취업자의 인식에 기초한 현장 실습의 교육적 효과 및 취업 진로 결정 효과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현장 실습의 계획과 운영을 개선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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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 실습은 어떤 장점을 가졌는가? 김충기, 김현옥(1996)이 제시한 학생 측면의 현장 실습의 장점이 극대화될 때, 현장 실습의 성과는 교육적으로 의미가 크다. 이를 정리하면, 현장 실습은 현장 적응력 및 직무 능력의 향상, 대인 관계 능력 및 근무 태도의 향상, 직장 생활에 대한 책임감 및 자신감의 향상, 고교 시절의 학습 내용의 완성, 적성 확인 및 능력 점검, 향후 진로 탐색 및 결정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교육적 효과 측면에서의 현장 실습 성과는 앞서 제시한 현장 학습을 통한 학생의 하드·소프트 스킬의 습득과 진로 지도 경험 및 생산성 편익을 위한 직무 수행 능력의 습득과 관련이 깊다.
현장 실습은 어떤 특징을 지녀야 하는가? 첫째, 교육적 기능이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 둘째, 현장 실습생의 전공과 기술을 고려하여 직무를 배정하고 순환 실습 기회의 제공을 통해 다양한 직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산업현장에서 현장 실습생의 교육·훈련·관리를 수행할 전담지도자가 배치되어야 한다. 넷째, 현장 실습생의 선발-배치-교육-평가 전반에 걸쳐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개발·운영되어야 한다.
현장 실습 산업체가 현장 실습의 특징과 요건을 갖추려면 '현장 학습'으로 실시되는 것이 바람직한 이유는? 이와 같은 관점에서 현장 실습 산업체가 현장 실습의 특징과 요건을 갖추기 위해서는 현장 실습이 산업체에게 채용상 및 생산성의 편익을 제공할 수 있는 현장 학습(workplace learning)으로 실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현장 학습을 통해 이러한 편익을 제공받은 산업체는 지속적으로 현장 학습을 제공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이다(OECD, 2010). 또한 현장 학습은 학생에게 하드 스킬(hard skills)과 소프트 스킬(soft skills)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와 진로 지도의 효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현장 실습이 현장 학습으로 실시될 때 현장 실습의 교육적 효과가 발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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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강종훈, 김영상, 정향진(1998). 직업교육훈련 현장실습의 효율적 운영 방안 연구.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 교육과학기술부(2010a).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 방안. 제5차 국가고용전략회의 제3호 안건(2010.05.12.). 

  3. 교육과학기술부(2010b).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총론. 서울: 저자. 

  4.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개발원(2010). 2010 교육통계연보.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5.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개발원(2011). 2011 교육통계연보.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6. 교육과학기술부 외(2011). 기술력 증진, 생산력 확대, 일자리 복지를 위한 학업?취업 병행 교육체제 구축 방안. 제24차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2011.01.19.). 

  7. 김강호(2009). 전문계 고등학교 진로지도 활동이 학생의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 직업교육연구, 28(4), 183-200. 

  8. 김선태 외(2010). 특성화고 산학협력교육을 활용한 기능인력 양성프로그램 운영방향 모색.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고용노동부. 

  9. 김충기, 김현옥(1996).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서울: 건국대학교 출판부. 

  10. 박동열 외(2010). 전문계 고졸 인력 수요와 교육역량 강화 방안.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1. 안재영(2012). 현장 실습 요인이 특성화 고교생의 취업 진로 결정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12. 이병욱, 문대영, 류병구(2009). 전문계 고교 교육과정 선진화 방안(교육과학기술부 연구 용역 보고서). 대전: 충남대학교 공업교육연구소. 

  13. 장명희 외(2012). 특성화고 현장실습 운영 매뉴얼-기업용.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고용 노동부. 

  14. 직업교육훈련촉진법(2011). 일부개정 2011.06.07, 법률 제10776호. 

  15. 초?중등교육법시행령(2011). 일부개정 2011.12.30, 대통령령 제23435호. 

  16. 최수정, 허영준(2012). 특성화고 현장실습의 문제점과 새로운 방향. THE HRD REVIEW, 15 권 2호, 52-77,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7. OECD(2010). Learning for jobs. Paris: OECD. 

  18. Steers, R. M. & Porter, L. W. (1979). Motivation and work behavior (2nd ed.). New York: McGraw-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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