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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중심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학습 동기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tudent-Centered Storytelling on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and Attitude in Elementary Science Clas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8 no.3, 2014년, pp.657 - 669  

강부미 (삼각초등학교) ,  전경문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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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 학생들의 스토리텔링을 적용해보고, 과학 학습 동기 및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보았다. 연구 대상은 4학년 22명(남 10, 여 12)이었고, 주제는 열전달과 우리 생활 단원의 11차시 분량이었다. 연구결과 학생들은 학습한 과학 내용을 적용하여 이야기를 잘 완성하기도 하였으나, 이야기를 쓰거나 발표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도 있었다. 대응 표본 t-검정 결과에서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이 이전의 과학 수업에 비해 주의, 자신감, 만족감 등의 과학 학습 동기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학생들의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에서는 변화가 없었으나, 과학적 태도가 향상되었다. 후속 연구로는 다양한 이야기 자료나 스토리텔링 전략의 개발이 요구되고, 그 효과에 대한 연구도 다각도로 진행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tudents' storytelling on the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cience related attitude in elementary science class. We had developed storytelling materials for 11 class hours on the 'Heat transfer and our life' unit based on the analysi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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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 과학 ‘열전달과 우리 생활’ 단원에 학생 중심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을 적용해보고, 과학 학습 동기 및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해보았다.
  • 과학 분야의 스토리텔링에서 이야기의 상황은 자연물을 의인화할 수도 있고(Banister & Rian, 2001), 과학사나 과학자 이야기를 활용할 수도 있으며(강경희, 2011; 손정우와 정은주, 2013), 학생들에게 친숙한 신화나 동화 자료를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김효정과 유병길, 2013; 이석희와 이용섭, 2012).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에게 보다 친숙한 맥락을 제공하기 위하여 동화를 활용하기로 하였다. 4학년의 열전달 단원 내용을 고려하여 ‘성냥팔이 소녀’ 이야기를 이야기의 주 상황으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의 의의는 국내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 스토리텔링을 구체적으로 적용해본 초기 단계의 연구라는 점, 특히 교수자가 작성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과학 수업 대신 학생 중심 스토리텔링의 활용 가능성을 보여준 점에서 찾을 수 있다. 아울러 이러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이 미흡하나마 학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나 과학적 태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관련 분야의 연구를 활성화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 ‘열전달과 우리 생활’ 단원에 대해 학생 중심 스토리텔링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 및 과학 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73)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을 설계할 때 학습 동기 전략을 별도로 고려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예를 들어 ‘주의’ 영역에 대한 영향은 학생들로 하여금 제시된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탐색하게 함으로써 이야기에 대한 ‘끌림’과 ‘탐구적 관심’을 유발하고, 스토리텔링 수준 변화에 따라 개별 활동에서 모둠 활동으로 또는 이야기 듣기에서 역할극 발표로까지의 ‘다양성’을 제공한 점(Keller, 2010) 등에서 비롯되었다고 해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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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은 어떤 행위를 말하는가? 그 일환으로 근래 들어 여러 분야에서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의 기능과 의의에 대한 재조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강경희, 2011). 스토리텔링이란 이야기를 하거나 전달하는 활동을 의미하며(손정우와 정은주, 2013; 이상균, 2013), 이야기 자체의 내용 (content)과 이야기하기의 행위(conduct)를 포괄하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교사들이 수업을 이야기처럼 풀어나가는 것은 교육 현장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장면이다.
아이들의 지적 활동이 더 촉진되려먼 어떤 이야기가 좋은가? Egan(1989)에 의하면 아이들은 정서적으로 이야기 형태에 더 잘 끌리며, 낯설고 신비스러운 이야기를 접할수록 지적 활동이 더 촉진된다고 한다. 아이들은 스스로 말하는 이야기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할수록 더 많은 것을 기억하게 된다고 한다.
퀘스트형 스토리텔링 프로그램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는가? 과학 분야에서는 강경희(2011)가 중학교 생물 수업을 위해 퀘스트형 스토리텔링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학생들에게 단계별로 갈등을 조성하여 문제를 해결해가며 이후의 이야기를 완성해가도록 하는 것이다. 손정우와 정은주(2013)는 탐구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방법을 개발하였는데 갈릴레이, 뉴턴 등의 과학자 이야기를 만나는 전 활동, 학생들이 직접 탐구를 수행하고 과학 글쓰기를 통해 이야기를 완성 하는 본 활동, 이를 발표하는 후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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