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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예비 교사의 스토리텔링 기법 적용이 과학개념 습득 및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torytelling Technique on pre-service teachers' Acquisition of Science Concept and Science Teaching Efficacy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0 no.2, 2017년, pp.226 - 234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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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층과 암석' 강좌를 수강하는 초등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 기법 적용하여 과학개념 습득 및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지층과 암석' 강좌를 수강하는 심화과정 1개 반(32명)을 대상으로 3월부터 6월까지 15주에 거쳐 실험처치를 하였다. 실험처치는 한 학기의 '지층과 암석'의 강좌를 수강하는 것이며 초등예비교사들이 모둠별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수업 시연을 하는 것으로 마무리 하였다. 연구의 결과 및 분석은 연구집단의 전-후 검사에서 대응 표본 t 검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바탕으로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예비 교사의 스토리텔링 기법 적용은 과학개념 습득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초등예비 교사의 스토리텔링 기법 적용은 과학교수효능감 함양에 효과가 있었다. 셋째, 초등예비 교사의 스토리텔링 기법 적용 수업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application of storytelling on pre-service teachers of elementary school who take courses in 'earth's strata and rock' on science teaching concept and science teaching efficacy. The experiment was aimed at one class (32 students) enroll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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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생들이 효율적으로 과학개념을 습득하고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이 강조되고 있다. 다양한 교수방법 중 본 연구의 절차와 방법에 적합한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교수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교수방법은 어려운 과학 개념을 이해하고 수업에 대한 불안감을 줄일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 본 연구는 초등예비 교사의 스토리텔링 기법 적용이 과학개념 습득 및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먼저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탐색하였고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한 연수를 듣고 4인 1조 모둠원을 구성하여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현장체험탐방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결과물을 PPT로 작성하여 초등예비교사들에게 모둠별 수업을 하게 하였다.
  • Lardy(2011)의 연구에서는 초등예비교사들의 다양한 과학과 교수활동과 과학 교수효능감은 관련이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들의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예비교사들이 효율적으로 과학개념을 습득하고 과학교수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여겨지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예비 교사의 스토리텔링 기법 적용이 과학개념 습득 및 과학교수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탐방지역에 대한 내용을 더욱 전문화 심화시키기 위해 모둠별 스토리텔링을 완성하게 하였다. 스토리텔링 완성에 이르기까지 제기된 문제점 혹은 더 알고 싶은 것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해결된 문제를 포함하여 스토리텔링을 작성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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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예비 교사의 스토리텔링 기법 적용은 과학개념 습득에 효과가 있었나? 첫째, 초등예비 교사의 스토리텔링 기법 적용은 과학개념 습득에 효과가 있었다. 이는 초등예비교사가 지층과 암석에 대하여 내용의 이해가 부족하고 개념 습득 수준이 낮게 인식되고 있었으나 현장체험중심으로 지층과 암석을 탐방하고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하여 학습하고 교수함으로써 과학개념 습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교수방법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다양한 교수방법 중 본 연구의 절차와 방법에 적합한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교수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교수방법은 어려운 과학 개념을 이해하고 수업에 대한 불안감을 줄일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에 대한 선행연구 등(강문숙과 김석우, 2012; 강문숙과 박수홍, 2012; 김은정, 2011; 이석희와 이용섭, 2012)은 대부분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연구들이다.
2015 교육과정의 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2015 교육과정의 과학교육과정은 자연현상과 사물에 대하여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과학의 핵심 개념에 대한 이해와 탐구능력을 함양하여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과학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려는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과학교과에 맞는 핵심역량을 제시하고 있다(교육부, 2015). 이러한 핵심역량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교과 학습의 기본인 주제 및 내용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고 적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학생들이 효율적으로 과학개념을 습득하고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이 강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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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강문숙, 김석우(2012). 내러티브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효용성에 대한 학습자 인식 연구, 사고개발, 8(2), 83-105. 

  2. 강문숙, 박수홍(2012). 예비보육교사를 위한 스토리텔링 기반 수업모형 개발 기초연구. 교사교육연구, 51(3), 440-454. 

  3. 교육부(2015). 2015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4. 김동렬(2015). 초등 예비교사들의 생명영역 탐구 수행 경험이 과학자 이미지와 과학 교수 불안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지, 39(1), 1-14. 

  5. 김은정(2011). 가정교과에서의 스토리텔링(storytelling) 을 활용한 수업 설계 방안.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3(1), 143-157. 

  6. 김효남(2016). 초등예비교사들의 과학과 모의수업에 대한 동료평가분석. 과학교육연구소, 22(1), 69-78. 

  7. 김효남과 명전옥(2009). 예비초등교사의 과학 정의적 특성과 과학교수 자아효능감과의 상관관계. 한국과학교육학회, 2008(1), 105-105. 

  8. 손정우, 정은주(2013). 탐구적 과학글쓰기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 및 적용. 교과교육학연구, 17(3), 709-727. 

  9. 신원섭(2016). 초등과학 탐구수업이 초등예비교사의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 교수학습관 및 과학교수 개인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생물교육학회, 44(3), 555-568. 

  10. 이석희, 이용섭(2012).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태양계와 별' 수업이 과학동기와 공간지각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 105-113. 

  11. 이용섭, 김순식(2016). 초등 예비교사의 협력 과학수업이 과학교수효능감 및 과학지식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 9(3), 341-351. 

  12. 전경문(2006). 과학과 교육 강의에서 예비 초등교사들의 학습환경에 대한 인식과 과학 교수효능감. 초등과학교육, 25(1), 8-14. 

  13. Chantal, V., Petra, F., & Jules, P. (2014). Teacher Training and Pre-service Primary Teachers' Self-Efficacy for Science Teaching.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5(4), 445-464. 

  14. Cinici, A. C. (2016). Pre-service Teachers' Science Teaching Self-efficacy Beliefs: The Influence of a Collaborative Peer Microteaching Program. Mentoring & Tutoring, 24(3), 228. 

  15. Deepika, M., & Sadler, T. D. (2016).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ience Self-Efficacy Beliefs and Science Content Knowledge.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7(6), 649-673. 

  16. Franks, B. A., & McGlamery, S. L. (2016). Effects of Teaching in a Science Summer Camp on the Science Self-efficacy of Pre-service Teachers. Delta Kappa Gamma Bulletin, 82(3), 63-73. 

  17. Lardy, C. H. (2011). Personal Science Teaching Efficacy and the Beliefs and Practices of Elementary Teachers Related to Science Instruc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Publishing 3457727. 

  18. Serkan, K. (2016). Guided Inquiry-Based Electricity Experiments: Pre-service Elementary Science Teachers' Difficulties. Journal of Education and Future, 10, 7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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