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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6 no.2, 2013년, pp.112 - 123
송경훈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최성봉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Under this research, the survey is made on the definitive influence of the first-year education process of the science focus school for each of humanities, science and science core courses and the level of satisfaction of the non-curriculum experiment activity program for each course to find out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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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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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중점학교의 목적은? | 과학중점학교는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교과교실 운영으로 수학ㆍ과학 교과에 대한 흥미도 제고 및 창의력 신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나아가서 인문사회적 소양과 과학적 소양을 겸비한 우수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과학중점학교에서 과학ㆍ수학 과목에 대한 수준별 수업, 심화 수업, 실험ㆍ탐구 수업 실시를 통해 과학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 경험을 균형 있게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 2010). | |
과학중점학교의 운영은 어떻게 이루어지고있는가? | 이러한 과학중점학교의 운영은 융합인재교육(STEAM) 및 고등학교 1학년 때 운영되는 60시간 이상의 비교과체험활동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학업 성취도 부분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정미진, 2011; 김지희, 2012). | |
2010~2011년 과학중점학교가 운영되면서 나타난 문제점들은? | 그러나 2010~2011년 과학중점학교가 운영되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났다. 과학중점학교 1학년 교육과정에는 학생들이 아직 계열이 나눠지지 않았으므로 인문과정, 자연과정, 과학중점과정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섞여 있다. 이런 상황에서 과학교육을 강조하다보니 특정 계열에 편중된 교육과정, 인문과정 학생들과 자연과정 및 중점과정 학생들과의 갈등 또는 자연과정 학생들과 중점과정 학생들과의 갈등, 과학중점과정과 다른 과정을 이수 하는 학생들 간의 상대적 박탈감 등 다양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사회계열 교사와 과학계열 교사 간의 갈등 또한 큰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다(한국과학창의재단, 2010). 이런 문제점으로 인해 과학중점학교가 가진 장점을 효과적으로 교육과정에서 실천해 나가는 데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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