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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중점학교 교육과정 운영이 정의적 영역 및 비교과 체험활동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n Influence of Curriculum of Science Core School on the the Affective Domain and Non-subject Hands-on Activities Satisfaction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6 no.2, 2013년, pp.112 - 123  

송경훈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최성봉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this research, the survey is made on the definitive influence of the first-year education process of the science focus school for each of humanities, science and science core courses and the level of satisfaction of the non-curriculum experiment activity program for each course to find out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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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중점학교의 1학년 교육과정이 인문, 자연, 과학중점과정별로 학생들에 미치는 정의적 영향 및 각 과정별로 비교과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과학중점학교의 1학년 교육과정의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를 통해 과학중점학교 1학년 교육과정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의 대안을 찾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중점학교의 1학년 교육과정이 인문, 자연, 과학중점과정별로 학생들에 미치는 정의적 영향 및 각 과정별로 비교과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과학중점학교의 1학년 교육과정의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를 통해 과학중점학교 1학년 교육과정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의 대안을 찾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중점학교 1학년 교육과정이 과학에 관련된 태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학생들의 과정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과정별로 비교과체험활동의 선호도 조사를 하여 과학중점학교 1학년 교육과정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의 목적을 바탕으로 연구한 결과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 또한 각 과정별 학생들은 사전검사 결과 동질집단이 아님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각 과정별 학생들의 태도 변화를 알아가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중점학교 1학년 교육과정이 과학에 관련된 태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학생들의 과정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과정별로 비교과체험활동의 선호도 조사를 하여 과학중점학교 1학년 교육과정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의 목적을 바탕으로 연구한 결과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중점학교인 경남 B고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중점학교 공통과정을 이수한 후 과학에 관련된 태도 및 학습태도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비교과체험 활동의 선호도 조사를 통해 학생들의 희망과정 별로 유의미한 체험활동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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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중점학교의 목적은? 과학중점학교는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교과교실 운영으로 수학ㆍ과학 교과에 대한 흥미도 제고 및 창의력 신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나아가서 인문사회적 소양과 과학적 소양을 겸비한 우수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과학중점학교에서 과학ㆍ수학 과목에 대한 수준별 수업, 심화 수업, 실험ㆍ탐구 수업 실시를 통해 과학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 경험을 균형 있게 제공하도록 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 2010).
과학중점학교의 운영은 어떻게 이루어지고있는가? 이러한 과학중점학교의 운영은 융합인재교육(STEAM) 및 고등학교 1학년 때 운영되는 60시간 이상의 비교과체험활동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 학업 성취도 부분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정미진, 2011; 김지희, 2012).
2010~2011년 과학중점학교가 운영되면서 나타난 문제점들은? 그러나 2010~2011년 과학중점학교가 운영되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나타났다. 과학중점학교 1학년 교육과정에는 학생들이 아직 계열이 나눠지지 않았으므로 인문과정, 자연과정, 과학중점과정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섞여 있다. 이런 상황에서 과학교육을 강조하다보니 특정 계열에 편중된 교육과정, 인문과정 학생들과 자연과정 및 중점과정 학생들과의 갈등 또는 자연과정 학생들과 중점과정 학생들과의 갈등, 과학중점과정과 다른 과정을 이수 하는 학생들 간의 상대적 박탈감 등 다양한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사회계열 교사와 과학계열 교사 간의 갈등 또한 큰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다(한국과학창의재단, 2010). 이런 문제점으로 인해 과학중점학교가 가진 장점을 효과적으로 교육과정에서 실천해 나가는 데 여러 가지 어려운 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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