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 지리교과서의 지구적 환경문제에 대한 접근방식 - 산성비를 사례로 - Approach to Global Environmental Problems in Geography Textbooks from Korea and England : A Case of Acid Rain원문보기
연구는 지구적 환경문제의 하나인 산성비가 지리교과서에서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를 검토한 것이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산성비의 기준 및 개념과 관련하여 우리나라 지리교과서는 영국 지리교과서와 달리 명확한 설명을 제시하고 있지 않다. 둘째, 산성비의 원인에 있어서 영국 지리교과서는 자연적 요인과 인위적 요인을 균형있게 다루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 지리교과서는 인위적인 요인만을 다루고 있다. 이러한 접근방식이 가지는 문제점은 학생들에게 산성비에 대한 오개념을 심어 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셋째, 산성비의 결과와 대책에 있어서는 우리나라와 영국 지리교과서 모두 다양한 사례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지리교과서의 경우 산성비의 결과와 대책을 대체로 나열하는데 할애하는 반면에, 영국 지리교과서에서는 결과와 대책을 유형별로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매우 자세하게 다루고 있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분석의 결과를 통해 볼 때, 지리교과서에서 산성비, 지구온난화 등 지구적 환경문제를 다룰 때에는 정확한 개념에 대한 진술에서 시작하여, 그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 및 프로세스를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조화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지구적 환경문제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와 이에 대한 대책은 정보를 나열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구체적인 사례별로 학생들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제시할 필요가 있다. 지구적 환경문제의 접근에 있어서 개념 및 원인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지 않는다면, 결과와 대책에만 초점을 두어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측면만을 과도하게 강조할 가능성이 높다.
연구는 지구적 환경문제의 하나인 산성비가 지리교과서에서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를 검토한 것이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산성비의 기준 및 개념과 관련하여 우리나라 지리교과서는 영국 지리교과서와 달리 명확한 설명을 제시하고 있지 않다. 둘째, 산성비의 원인에 있어서 영국 지리교과서는 자연적 요인과 인위적 요인을 균형있게 다루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 지리교과서는 인위적인 요인만을 다루고 있다. 이러한 접근방식이 가지는 문제점은 학생들에게 산성비에 대한 오개념을 심어 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셋째, 산성비의 결과와 대책에 있어서는 우리나라와 영국 지리교과서 모두 다양한 사례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지리교과서의 경우 산성비의 결과와 대책을 대체로 나열하는데 할애하는 반면에, 영국 지리교과서에서는 결과와 대책을 유형별로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매우 자세하게 다루고 있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분석의 결과를 통해 볼 때, 지리교과서에서 산성비, 지구온난화 등 지구적 환경문제를 다룰 때에는 정확한 개념에 대한 진술에서 시작하여, 그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 및 프로세스를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조화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지구적 환경문제로 인해 나타나는 결과와 이에 대한 대책은 정보를 나열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구체적인 사례별로 학생들이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제시할 필요가 있다. 지구적 환경문제의 접근에 있어서 개념 및 원인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지 않는다면, 결과와 대책에만 초점을 두어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측면만을 과도하게 강조할 가능성이 높다.
In this study we reviewed how acid rain as the global environmental problems was dealt with geography textbooks from Korea and Englan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unlike geography textbooks from England, the concept and criteria of acid rain are not explained exactly in Korea geography textb...
In this study we reviewed how acid rain as the global environmental problems was dealt with geography textbooks from Korea and Englan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unlike geography textbooks from England, the concept and criteria of acid rain are not explained exactly in Korea geography textbooks. Second, whereas the cause of acid rain was explained with natural and artificial factors in geography textbooks from England, in Korea the artificial factors only were explained. But if the artificial factors only will be introduced to students, they may misunderstand about the acid rain. Third, the results and policies of acid rain were provided in geography textbooks from Korea and England. But whereas they were deal with separately in Korea, in textbooks from England they were provided with their patterns and concrete cases. So it is necessary to provide the exact concept, results and processes of the global environmental problems structurally in geography textbooks. And it is necessary to provide the results and their policies of the global environmental problems with concrete cases for students' understanding and sympathy about them. If the concepts and causes of global environmental problems are not understood previously, it is possible to stimulate only the moral and ethical aspects too much when the results and policies of them is introduced in geography textbooks.
In this study we reviewed how acid rain as the global environmental problems was dealt with geography textbooks from Korea and Englan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unlike geography textbooks from England, the concept and criteria of acid rain are not explained exactly in Korea geography textbooks. Second, whereas the cause of acid rain was explained with natural and artificial factors in geography textbooks from England, in Korea the artificial factors only were explained. But if the artificial factors only will be introduced to students, they may misunderstand about the acid rain. Third, the results and policies of acid rain were provided in geography textbooks from Korea and England. But whereas they were deal with separately in Korea, in textbooks from England they were provided with their patterns and concrete cases. So it is necessary to provide the exact concept, results and processes of the global environmental problems structurally in geography textbooks. And it is necessary to provide the results and their policies of the global environmental problems with concrete cases for students' understanding and sympathy about them. If the concepts and causes of global environmental problems are not understood previously, it is possible to stimulate only the moral and ethical aspects too much when the results and policies of them is introduced in geography text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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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음으로 영국 지리 교과서에는 산성비에 대한 대책에 대해 어떻게 기술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자. 『New Key Geography for GCSE』(Waugh and Bushell, 2007)의 경우, 산성비에 대책을 국가간의 협력의 중요성(EU의 황산화물 감축 협의), 단기적 처방(석회 투여), 장기적 처방(화석연료 사용 억제, 비화석연료(청정 연료)의 사용, 탈황 장치, 발전소의 효율적인 보일러 사용, 무연휘발유 사용)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제시하고 있다.
다음으로 영국 지리 교과서에는 산성비의 결과 (피해)에 대해 어떻게 기술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자. 『New Key Geography for GCSE』(Waugh and Bushell, 2007)의 경우, 삼림, 토양, 호수, 하천, 건물 등에 심각한 손상을 입힌다는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다음으로 영국 지리 교과서에는 산성비의 원인에 대해 어떻게 기술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자. 영국의 두 교과서는 우리나라 교과서와 달리 인위적 요인과 자연적 요인을 모두 언급하고 있다.
그렇다면, 세계지리 교과서에는 산성비의 원인에 대해 어떻게 기술되어 있을까? 먼저 우리나라 세계지리 교과서를 중심으로 살펴보자. 우리나라 세계지리 교과서의 경우 산성비의 원인으로 인위적인 요인만 제시할 뿐 자연적인 요인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고 있지 않다.
그리고 『New Key Geography for GCSE』는 ‘산성비의 원인과 결과는 무엇인가?’라는 제목 하에 산성비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우리나라와 영국의 지리교과서에서 산성비와 관련된 단원을 대상으로 하여, 지구적 환경문제로서 산성비가 어떻게 기술되어 있는지를 기준 또는 개념, 원인과 결과, 대책이라는 준거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 연구는 세계지리 교과서에 지구적 환경문제로서 ‘산성비’가 어떻게 기술되어 있는지를 비교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는 지리교과서에 나타난 지구적 환경문제 중의 하나로 ‘산성비’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지를 비교・분석한 것이다.
이 연구는 학생들의 환경문제에 대한 오개념이 상당 부분 교과서를 통해서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에 토대하여, 산성비라는 전지구적 환경문제가 세계지리 교과서에 개념 및 지식의 측면에서 어떻게 기술되어 있는 지를 분석하여 대안적 개념화를 위한 함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다만 탐구 활동의 과제로 “대리석으로 만든 건물이나 석상 등은 산성비에 약해 부식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을 토론해 보자.”를 제시하고 있는 정도이다.
제안 방법
먼저, 우리나라 제7차 세계지리 교육과정은 3단원 ‘일찍 산업화된 국가들’의 첫번째 중단원 ‘유럽 연합 국가들’의 4번째 성취기준을 “산업화 및 도시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환경 문제와 그 대책을 사례 연구를 통하여 파악한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는 세계지리 교과서에 지구적 환경문제로서 ‘산성비’가 어떻게 기술되어 있는지를 비교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분석 대상 교과서는 우리나라 제7차 이후의 고등학교 세계지리 교과서(7차 교육과정 4종, 2007년 개정 교육과정 2종)를 비롯하여, 영국에서 출판된 세계지리 교과서 『Global Issues of Our Time』(Lidstone, 1995), 『New Key Geography for GCSE』(Waugh and Bushell, 2007) 이다.
성능/효과
한재영 등(2000)의 연구에 의하면, 산성비로 인한 결과(피해)는 학생들이 비교적 잘 알고 있었다. 가장 많은 응답은 건물이나 금속 구조물의 부식 (80%)이었으며, 삼림 황폐화와 농작물의 피해 (44%)이었으며, 삼림 황폐와 농작물의 피해(44%), 토양의 산성화(35%), 호수나 강의 산성화(9%) 등이 제시되었다. 한편, 교과서에서는 ‘산성비를 맞자마자 살갗이 따갑고 부어오른다거나 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라고 표현되어 있으나, 대중 매체에서 종종 언급되는 ‘산성비에 의해 대머리가 된다(41%)’, ‘피부병이나 암이 생긴다(12%)’ 등의 인체의 피해를 제시하는 경우가 상당수 있었다.
넷째, 산성비의 개념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맨 처음에 배치하여 제시하고 있다. 다섯째, 산성비의 원인과 관련하여서는 과학적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충실히 반영하고 있다. 여섯째, 적절한 활동지를 통해 이해 과정을 돕고 있으며, 사례가 매우 구체적이며, 질문을 통해 문제에 대한 접근을 돕는다.
둘째, 산성비의 원인에 접근하는 방식도 우리나라 지리교과서와 영국 지리교과서 간에 확연하게 차이가 나타났다. 가장 중요하게 부각되는 것은 외국 지리교과서의 경우 산성비의 원인을 자연적 요인과 인위적 요인을 균형있게 다루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 지리교과서의 경우 산성비의 원인을 인위적인 요인의 관점에서만 다루고 있다.
한편, 교과서에서는 ‘산성비를 맞자마자 살갗이 따갑고 부어오른다거나 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라고 표현되어 있으나, 대중 매체에서 종종 언급되는 ‘산성비에 의해 대머리가 된다(41%)’, ‘피부병이나 암이 생긴다(12%)’ 등의 인체의 피해를 제시하는 경우가 상당수 있었다. 또한 산성비로 인해 수질이나 토양이 오염되고(28%), 토양이나 농작물이 부식되거나, 물고기가 떼죽음을 당한다(7%)는 표현도 있었다.
첫째, 영국 지리교과서의 경우 산성비의 개념을 명확하게 정의를 내리고, 이와 관련된 내용이 전개되는 반면, 우리나라 지리 교과서는 대부분 산성비의 개념에 대해 명확하게 정의하고 있지 않다. 이를 경우, 기존 연구에서도 밝혀졌듯이 학생들은 산성비에 대한 오개념을 가질 가능성이 높다.
한편, ‘산성화된 비’ 또는 ‘산성을 띠는 비’ 등의 불명확한 표현이 27%였으며, ‘나쁜 비’나 ‘오염된 비’라는 비과학적인 표현도 13% 있었다.
후속연구
셋째, 산성비의 결과와 대책에 있어서는 우리나라 지리교과서 간에는 다루는 폭이 다양하여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렇지만 대체로 우리나라 지리교과서에서 산성비로 인한 결과와 이에 대한 대책은 산성비의 개념과 원인보다 폭넓게 다루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성비란?
산성비는 대기 오염의 한 유형이며, 주로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을 방출하는 화석연료를 연소하는 발전소와 산업에 의해 야기된다. 또한 자동차가 배출하는 질소산화물이 산성비 문제를 부가한다.
산성비의 원인과 특징은 무엇인가?’라는 ‘열린 과제’에 대해 학생들이 제대로 수행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 이유는?
한편, 대한교과서(오기세 등, 2006)의 경우, 산성비의 원인을 오염물질로만 언급하거나, 대책 부분에서 아황산가스, 이산화황, 이산화질소 감축을 언급하고 있을 뿐이다. 따라서 ‘산성비의 원인과 특징은 무엇인가?’라는 ‘열린 과제’에 대해 학생들이 제대로 수행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산성비가 국제적인 문제인 이유는?
산성비는 국제적인 문제이다. 왜냐하면 산성비는 정치적 경계를 넘어 해양과 대륙을 가로 질러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많은 국가들이 산성비를 생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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