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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민성교육과 지리교육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and Geography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19 no.1, 2013년, pp.162 - 180  

조철기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최근 긴요해지고 있는 글로벌 시민성교육을 지리 교과와의 관련성의 측면에서 탐색한 것이다. 먼저 글로벌 시민성이라는 개념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이것이 교육적 차원에서 중요하게 된 이유를 세계화라는 시대적 변화와 관련하여 살펴보았다. 둘째, 지리 교과를 통한 글로벌 시민성교육의 정당성에 대한 것으로서 이는 지리 교과의 핵심개념인 장소, 공간, 스케일, 상호의존성의 논의에 토대하여 전개하였다. 그 후 지리 교과를 통한 글로벌 시민성교육을 구조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위 영역의 범주를 설정하였는데, 이는 기존의 분류 체계들을 귀납적으로 검토하여 지식과 이해, 기능, 가치와 태도라는 측면에서 재설정한 것이다. 셋째, 글로벌 시민성을 촉진하기 위한 실천적인 측면으로서, 즉 지리수업에 대한 것으로서, 이를 계획하기 위해 사전에 고려해야 할 것들을 목적, 내용, 방법 측면에서 논의하고, 수업 전략을 쟁점 중심 접근과 소비자로서 저항의 지리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지리를 통한 글로벌 시민성교육에서 경계해야 할 유의점을 비판적 글로벌 시민성의 관점에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needed to be taught recently and geography. First, the paper examines the concept, as well as the reason why it became important concept in dimension of education in terms of progress of globalization. Second, the paper 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민성이란 무엇인가요? 그리고 시민성은 국민국가의 맥락 내에서 정의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시민성은 일반적으로 국가의 경계에 의해 분할된 개인의 정체성으로 개념화된다. 특히, Marshall (1950)은 시민성을 개념화하는 데 있어 큰 역할을 하였다.
시민성의 형성에 국민국가의 역할을 당연시한 Marshall의 관점의 한계는 무엇인가요? 그러나 O'Byrne(2003)에 의하면, 시민성의 형성에 국민국가의 역할을 당연시한 Marshall의 관점 에는 다음과 같은 한계를 내포하고 있다. 첫째, Marshall은 시민성을 전적으로 권리와 의무의 맥 락에서만 바라보는 자유주의적 전통 속에 있었다. 그러나 최근의 사회과학에서의 이론적 발전은 참여, 소속감, 정체성 등과 같이 시민성을 이해함에 있어서 고려될 필요가 있는 다른 구성 요소들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 만들었다. 둘째, Marshall이 당연시 했던 조건들, 그 중에서도 특히 근대 국민 국가의 중심성이란 조건은 세계화 과정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경향에 의해 점차 침식되고 있다(Isin and Wood, 1999). 국민국가로 환원될 수 없는 인종적, 문화적 정체성 그리고 국민국가의 주권에 도 전하는 초국가적인 실천과 네트워크 등에 대인 인식의 확대1)는 글로벌 시민성의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이끌고 있다(이영민 등, 2011, 257 재인용)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중 하나는 무엇인가요? 따라서 앞으로의 교육은 학생들 로 하여금 글로벌 차원에서 그들이 현재 직면하고 있거나 앞으로 직면하게 될 도전을 슬기롭게 헤쳐 나가고, 세계에 긍정적 기여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추구하는 인간상’ 중의 하나를 “세계와 소통하는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의 정신으로 공동체 발전에 참여하는 사람”이라고 구체적 명시하고 있다. 특히 지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해 배우는 교과로 간주되며(Taylor, 2004), 특히 장소, 공간, 스케일(로컬, 국가, 글로벌), 상호의존성 등을 핵심개념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를 실현하기에 매우 적합한 교과로 간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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