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1학년 기술.가정 교과의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효과검증 Development and Effect Verification of Situated Learning Theory-Applied Teaching-Learning Plans for the 'Clothing and Self-Expression' Unit of Seventh Grade Technology-Home Economics Subject원문보기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 가정 수업에서 상황학습이론이 학습자들의 의생활 영역에 관련한 의식과 태도 및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이를 목표로 가정교과의 중학교 1학년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에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하여 총 3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으로 서울시 B중학교 1학년 중에서 실헙집단 2학급에는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한 수업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 2학급에는 전통적 강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한 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의생활 영역에 관련한 의식과 태도와 수업만족도 검사를 실시하고 SPSS 12.0을 이용해 신뢰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의생활 영역에 관련한 의식과 태도는 사전검사에서 두 집단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사후검사에서는 상황학습에 따른 수업을 받은 실험집단이 전통적 강의 수업을 받은 비교집단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상황학습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대체로 모든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낸 것으로 보아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 가정 수업에서 상황학습이론이 학습자들의 의생활 영역에 관련한 의식과 태도 및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이를 목표로 가정교과의 중학교 1학년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에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하여 총 3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으로 서울시 B중학교 1학년 중에서 실헙집단 2학급에는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한 수업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 2학급에는 전통적 강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한 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의생활 영역에 관련한 의식과 태도와 수업만족도 검사를 실시하고 SPSS 12.0을 이용해 신뢰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의생활 영역에 관련한 의식과 태도는 사전검사에서 두 집단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사후검사에서는 상황학습에 따른 수업을 받은 실험집단이 전통적 강의 수업을 받은 비교집단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상황학습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대체로 모든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낸 것으로 보아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았다고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eaching-learning plans for the 7th grade technology-home economics classes, applying situated learning theory. In addition, the effect of developed teaching-learning plans were examined, in terms of students' perception and attitude toward clothing habits a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eaching-learning plans for the 7th grade technology-home economics classes, applying situated learning theory. In addition, the effect of developed teaching-learning plans were examined, in terms of students' perception and attitude toward clothing habits and the degree of satisfaction with the lessons. In order to carry out the research, the teaching-learning plans for the 3 lessons on "clothing and self-expression" unit were developed. Experimental study was done at a middle school in Seoul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teachig-learning plans developed based on the situated learning theory. Two classes taught with the developed teaching-learning plans served as a experiment group, and another two classes taught with traditional lecture-based plans served as a control group. As a result, teaching-learning plans developed based on situated learning theory had a positive impact on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 lessons and the perception and attitude toward clothing habi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eaching-learning plans for the 7th grade technology-home economics classes, applying situated learning theory. In addition, the effect of developed teaching-learning plans were examined, in terms of students' perception and attitude toward clothing habits and the degree of satisfaction with the lessons. In order to carry out the research, the teaching-learning plans for the 3 lessons on "clothing and self-expression" unit were developed. Experimental study was done at a middle school in Seoul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teachig-learning plans developed based on the situated learning theory. Two classes taught with the developed teaching-learning plans served as a experiment group, and another two classes taught with traditional lecture-based plans served as a control group. As a result, teaching-learning plans developed based on situated learning theory had a positive impact on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 lessons and the perception and attitude toward clothing habi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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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황학습 이론을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의 사례를 제시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이 중학교 학습자들의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에 대한 의식과 태도 및 학습 방법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구체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상황학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이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에 대한 의식과 태도는 물론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전통적 수업과 비교하여 알아봄으로써 상황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중학교 가정과 교육 현장에서 상황학습의 활용 범위를 확장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의미를 지닌다. 상황학습 이론의 활용이 가정교과 전반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가정과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상황학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이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에 대한 의식과 태도는 물론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전통적 수업과 비교하여 알아봄으로써 상황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학습자가 가정교과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생활에서 제대로 이용할 수 없는 전통적인 교육의 한계를 실생활과 연계된 맥락을 중시하는 상황학습 이론의 적용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목표로 본 논문에서는 우선 가정교과의 중학교 1학년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에 전통적 수업 및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한 총 3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상황학습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효과적인 상황학습을 위해 필요한 교수설계 요건과 교사의 역할을 추출하였다. 위에서 살펴본 이러한 내용을 적용하여 중학교 1학년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을 중심으로, 상황학습이론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3차시 분을 개발하였다.
2차시 교수-학습 과정안에서는 청소년의 신체 특성에 맞는 옷차림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생들이 현재의 자신의 모습과 이상적인 모습을 그려본 후 이상적인 모습에 도달하기 위해 알맞은 교복을 각 모둠별로 디자인해 보도록 하였다. 이 때 청소년의 체형을 반영한 교복 디자인을 출시한 특정 브랜드 관련 기사와 함께 의복 착용 동기, 패션디자인의 요소와 착시현상 관련 학습자료를 제시하였다. 3차시 교수-학습 과정안에서는 때와 장소에 맞는 옷차림에 대한 이해를 위해 가상으로 작성한 수학여행 일정 공지문을 학생들에게 보여준 후 모둠별로 일정에 맞는 옷차림을 그려보도록 하였다.
이를 목표로 본 논문에서는 우선 가정교과의 중학교 1학년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에 전통적 수업 및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한 총 3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수업을 마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사전-사후 검증방법을 통해 실험 전과 후에 각각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의식과 태도에 차이가 있었는지 알아보았다. 이와 함께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각 수업방법에 대한 만족도 검사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둘째, 교사는 학생들이 인지적 발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인지적 발판은 형성된 이해와 노하우를 통합시킴으로써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현재의 과제에 전이할 수 있도록 촉진시켜 준다고 보았다(Harley, 1993).
제안 방법
‘옷차림과 자기 표현’ 문항은 K. S. Lee와 Choi(2002), Jang(2008)의 연구에서 11문항을 참고하여 연구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해 사용하였다.
검사는 4단계 Likert법으로 측정하였고 모든 문항에 대한 점수는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 ‘매우 그렇다’를 4점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학생 수는 실험집단 66명(남 38명, 여 28명), 비교집단 64명(남 38명, 여 26명)이었다. 네 개의 학급 중 실험집단인 두 학급에서는 상황학습이론을 적용하여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였고, 나머지 두 학급은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전통적인 강의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전통적인 강의 위주의 수업 3차시 교수-학습 과정안은 각 차시별 학습 목표에 맞는 학습 내용을 교수자가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일제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하였다.
상황학습이론 적용에 따른 수업 설계는 첫째, 상황학습을 위한 교수 설계의 기본 방향인 실제적 활동과 협동학습, 반성적 고찰의 배양, 학생중심 수업을 바탕으로 설계하였다. 둘째, 상황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로 모델링, 학생들의 인지적 발판 형성, 코칭으로 학습자의 수준과 필요에 따라 적절한 도움과 자극을 제공하는 활동을 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상황학습의 평가는 학습에 통합되면서 실제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였고, 문제해결의 다양성과 다양한 시각을 반영하도록 하였다.
둘째, 상황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로 모델링, 학생들의 인지적 발판 형성, 코칭으로 학습자의 수준과 필요에 따라 적절한 도움과 자극을 제공하는 활동을 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상황학습의 평가는 학습에 통합되면서 실제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였고, 문제해결의 다양성과 다양한 시각을 반영하도록 하였다. 즉, 학습자들이 내용을 이해한 정도를 평가하고 학습자들이 전문가처럼 실제적인 경험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조사연구방법으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본연구의 측정도구는 연구대상자의 ‘옷차림과 자기 표현’의 의식과 태도 11문항, 수업방식에 대한 만족도에 관한 내용 8문항으로 총 19문항을 구성하였다.
본연구의 측정도구는 연구대상자의 ‘옷차림과 자기 표현’의 의식과 태도 11문항, 수업방식에 대한 만족도에 관한 내용 8문항으로 총 19문항을 구성하였다.
상황학습 적용 수업 모형의 절차는 도입 - 문제제시 -문제해결 - 문제결론 및 평가 단계로 이루어져있으며 [Table 3]에 제시되어 있다. 상황학습이론 적용에 따른 수업 설계는 첫째, 상황학습을 위한 교수 설계의 기본 방향인 실제적 활동과 협동학습, 반성적 고찰의 배양, 학생중심 수업을 바탕으로 설계하였다. 둘째, 상황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로 모델링, 학생들의 인지적 발판 형성, 코칭으로 학습자의 수준과 필요에 따라 적절한 도움과 자극을 제공하는 활동을 하도록 하였다.
수업을 마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사전-사후 검증방법을 통해 실험 전과 후에 각각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의식과 태도에 차이가 있었는지 알아보았다.
우선, 상황학습이론을 적용한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2010년 10월 25일부터 29일 사이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옷차림과 자기 표현’ 관련 의식과 태도에 대한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 기간은 11월 1일부터 11월 20일까지 약 3주간으로, 해당 기간 동안 가정시간에 각 집단을 대상으로 매주 1차시(45분)씩 3주 동안 3차시의 교실 수업을 전개하였다. 수업 처치 전 교수-학습 과정한 개발자는 수업을 진행할 B학교 가정과 교사 한 명과 한차례의 상호 대면 과정을 통해 수업내용과 학습 자료의 사용법, 그리고 수업 진행방법에 대해 소개하였다.
수업 처치 전 교수-학습 과정한 개발자는 수업을 진행할 B학교 가정과 교사 한 명과 한차례의 상호 대면 과정을 통해 수업내용과 학습 자료의 사용법, 그리고 수업 진행방법에 대해 소개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한 명의 동일한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였는데, 실험집단에서는 상황학습이론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을 대상으로는 전통적 강의위주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을 마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사전-사후 검증방법을 통해 실험 전과 후에 각각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의식과 태도에 차이가 있었는지 알아보았다.
실행단계에서는 실험집단 2학급과 비교집단 2학급 130명을 대상으로 2010년 11월 1일부터 11월 20일까지 3주간에 걸쳐 가정수업 시간에 3차시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는 개발된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한 수업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전통적 수업을 진행하였다.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한 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 의식과 태도와 수업만족도 검사를 실시하고 SPSS 12.
중학교 1학년 네 학급을 대상으로 두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을 하였기 때문에 각 집단별로 진행할 수 있는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상황학습이론을 적용하여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 활동지로 수업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연구대상인 B중학교의 교과서 원교재사를 참고하여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으로 전통적 수업을 진행하였다.
우선, 상황학습이론을 적용한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2010년 10월 25일부터 29일 사이에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옷차림과 자기 표현’ 관련 의식과 태도에 대한 사전 검사를 실시하였다.
위에서 살펴본 이러한 내용을 적용하여 중학교 1학년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을 중심으로, 상황학습이론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3차시 분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가정과 수업에 적용하여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 의식과 태도는 물론 수업방식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렇게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가정과 수업에 적용하여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 의식과 태도는 물론 수업방식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에는 상황학습에 따른 가정과 수업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에는 전통적 수업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목표로 본 논문에서는 우선 가정교과의 중학교 1학년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에 전통적 수업 및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한 총 3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전통적 교수-학습 과정안을 적용한 수업은 도입, 전개, 정리의 과정을 거치도록 원교재사를 중심으로 연구자가 수정하였다.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은 도입, 문제제시, 문제해결, 문제결론 및 평가의 과정을 거치도록 개발하였다.
현재 중학교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은 총 5차시로 되어있는데 중학교의 수업진도와 실험연구의 시간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 교수-학습 과정안은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에서 소단원 총 3차시를 개발하였다. 중학교 1학년 네 학급을 대상으로 두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을 하였기 때문에 각 집단별로 진행할 수 있는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상황학습이론을 적용하여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 활동지로 수업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연구대상인 B중학교의 교과서 원교재사를 참고하여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으로 전통적 수업을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상황학습의 평가는 학습에 통합되면서 실제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였고, 문제해결의 다양성과 다양한 시각을 반영하도록 하였다. 즉, 학습자들이 내용을 이해한 정도를 평가하고 학습자들이 전문가처럼 실제적인 경험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현재 중학교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은 총 5차시로 되어있는데 중학교의 수업진도와 실험연구의 시간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 교수-학습 과정안은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에서 소단원 총 3차시를 개발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렇게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활용하여 상황학습 이론의 적용이 학생들의 ‘옷차림과 자기표현’에 대한 의식과 태도 및 전반적인 수업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시에 소재하고 있는 B중학교 1학년 4개 학급을 연구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학생 수는 실험집단 66명(남 38명, 여 28명), 비교집단 64명(남 38명, 여 26명)이었다. 네 개의 학급 중 실험집단인 두 학급에서는 상황학습이론을 적용하여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였고, 나머지 두 학급은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전통적인 강의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활용하여 상황학습 이론의 적용이 학생들의 ‘옷차림과 자기표현’에 대한 의식과 태도 및 전반적인 수업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서울시에 소재하고 있는 B중학교 1학년 4개 학급을 연구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한 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 의식과 태도와 수업만족도 검사를 실시하고 SPSS 12.0을 이용해 신뢰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을 하였다.
0을 사용 하였다.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한 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의생활 영역과 관련된 의식과 태도와 수업 만족도 검사를 실시하고 SPSS 12.0을 이용해 신뢰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을 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 의식과 태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하였다.
이론/모형
문항은 옷차림에 대한 관심 정도, 자신의 이상적 인체 모습에 도달하기 위해 의복을 활용하는 정도, 조화로운 의복 착용 정도, 때와 장소에 맞는 의복 착용 노력 정도 등과 관련된 내용이었다. 수업방식에 관한 만족도 문항은 Y. S. Kim(2010)의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문항중 8문항을 그대로 사용하였는데, 학습내용의 이해도, 유용성, 흥미, 재미, 시간의 적절성 등과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검사는 4단계 Likert법으로 측정하였고 모든 문항에 대한 점수는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 ‘매우 그렇다’를 4점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63점으로 실험집단의 평균 점수가 비교집단의 평균점수보다 0. 75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 의식과 태도를 전체적으로 분석한 결과 신뢰수준 99.
가장 낮은 점수의 항목은 수업시간의 적절성(M=3.15)이었으나 이 항목의 점수 역시 ‘그렇다’ 이상이었으므로, 전반적으로 학생들이 상황학습이론을 적용한 수업방식에 만족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상황학습에 따른 가정과 수업이 중학교 1학년 학습자의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 의식과 태도,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평균에서 비교집단은 2.30±0.41점, 실험집단은 3.00±0.57점으로 나타났는데 적절한 옷차림의 중요성과 마찬가지로 실험집단의 평균점수가 0.70점 높게 나타났다.
반면, 사후 검사에서는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에 대한 의식과 태도가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상황학습이론을 적용한 수업이 전통적 수업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있어서는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상황학습이론을 적용한 수업을 받은 실험집단이 전통적 수업을 받은 비교집단보다 평균점수가 높아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았다.
반면, 사후 검사에서는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에 대한 의식과 태도가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 상황학습이론을 적용한 수업이 전통적 수업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실험집단의 상황학습을 적용한 수업에 대한 만족도 평가는 3.29점으로 ‘그렇다’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의생활 관련 의식과 태도가 비교집단은 사전검사에서 보다 사후검사에서 0.28점 낮아지고, 실험집단은 0.39점이 높아졌다. 이러한 결과로 보아 상황학습이론을 적용한 수업이 의생활 관련 의식과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비교집단의 전통적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전체적으로 2.26점으로 ‘그렇지 않다’보다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내용의 이해도에서 학습활동의 적절성과 수업전반에 대한 만족도가 2.39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다.
둘째,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있어서는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상황학습이론을 적용한 수업을 받은 실험집단이 전통적 수업을 받은 비교집단보다 평균점수가 높아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았다. 상황학습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대체로 모든 항목의 점수가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았다고 할 수 있다.
서울시 B중학교 1학년 중에서 실험집단 2학급과 비교집단 2학급을 대상으로 사전에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 의식과 태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한 결과, 모든 항목에서 두 집단이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 의식과 태도를 검증한 결과, 적절한 옷차림의 중요성은 신뢰수준 99.9%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t=-7.815, p<.00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 의식과 태도 검증 결과, 전체 ‘옷차림과 자기 표현’ 의식과 태도 점수는 비교집단(M=2.57, SD=.45)과 실험집단 (M=2.63, SD=.41)사이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0.74, P=.46).
적절한 옷차림의 중요성의 평균에서 비교집단은 2.29±0.46점, 실험집단은 3.01±0.59점으로 실험집단의 평균 점수가 비교집단보다 0.72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적절한 옷차림의 중요성’, ‘옷차림의 조화’, ‘옷차림의 활동성’ 모든 항목에서 실험집단과 비교 집단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첫째,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을 수업에 적용 후,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를 독립표본 t-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에 대한 의식과 태도는 두 집단 모두 사전 검사의 모든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첫째, 교사는 학생들에게 일정 기간 동안 모델링 역할을 해야 한다. 학생들은 먼저 그들의 스승이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관찰하고, 그 다음에 그것을 모방한다.
평균점수가 높을수록 ‘옷차림과 자기 표현’의 의식과 태도와 수업방식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하였다.
41)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은 점수로 나타났다. 학습자료의 적절성 (M=3.17)과 학습활동의 적절성(M=3.33), 학습방법의 유용성(M=3.32)도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낮은 점수의 항목은 수업시간의 적절성(M=3.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는 3주라는 기간 동안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에 관한 3차시의 수업만 진행했으므로 장기간의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중학교 가정과 교육 현장에서 상황학습의 활용 범위를 확장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의미를 지닌다. 상황학습 이론의 활용이 가정교과 전반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가정과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둘째, 본 연구는 3주라는 기간 동안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에 관한 3차시의 수업만 진행했으므로 장기간의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 다룬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 외에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상황을 제시하여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청소년과 가족의 생활 및 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가정과 교육 내용에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가정과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첫째, 본 연구는 표본 선정에 있어 서울시에 소재한 B중학교 1학년 남학생 76명, 여학생 명 총 5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의 결과를 지역적, 문화적 특성이 다른 학생들에게까지 일반화시키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다른 지역의 다른 학교, 다른 학년의 더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의미한 학습의 기능은?
학습이라는 것은 실생활의 경험과 이론적 지식을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수 있을 때 가장 효과적이고 유의미하기 때문이다. 유의미한 학습은 지식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지식을 통해 실생활에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고, 인간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한다.
학습은 어떻게 할 때 가장 효과적인가?
상황학습이론에 따르면 지식이나 기능은 유의미한 맥락 안에서 제공될 때 효과적으로 학습될 수 있다(Bransford, Franks, Vye, & Sherwood, 1989; Brown, Collins, & Duguid, 1989; Greeno, 1989). 학습이라는 것은 실생활의 경험과 이론적 지식을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수 있을 때 가장 효과적이고 유의미하기 때문이다. 유의미한 학습은 지식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지식을 통해 실생활에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고, 인간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한다.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 실생활에서 활용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까닭은?
교사 중심인 전통적인 학교에서 나타나는 교육의 획일화와 집단화, 그리고 몰개성화라는 폐단을 극복하기 위하여 지금까지 다양한 교육철학과 학습이론에 근거한 수업 이론이 등장하였다. 또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은 자칫 사용되는 맥락이나 상황과 분리되어 추상적이고, 순수한 지식 그 자체로 교수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 배운 지식은 우리가 생활하는데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또 실생활에서 활용되지 않아 학습이 효과적이지 못할 우려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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