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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교육을 기반으로 한 의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smart education programs on clothing in Home Economics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5 no.1, 2013년, pp.155 - 172  

김영애 (퇴계원중학교) ,  유난숙 (한솔중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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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정교과 의생활 영역의 여러 가지 주제 중에서 스마트교육을 기반으로 한 의생활영역 교육프로그램에 적절한 주제를 선정하여, 선정된 주제를 중심으로 스마트교육을 기반으로 한 의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섬유의 종류와 특징'을 주제로 자기주도적 지능형 맞춤학습 모형을 설계하였으며 이를 위해 연구자가 디지털교과서를 제작하였으며 이를 학생들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를 이용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의복 재활용'을 주제로 소통을 위한 협력 학습 모형을 설계하였으며 구글 문서도구와 페이스북을 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협력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프로그램에 대한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전문가들로부터 평가를 받았는데 학습자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다양한 평가 영역을 제외하고는 5점 만점에서 모두 4.5 이상을 받았다. 이러한 결과에 비추어 스마트교육을 기반으로 한 의생활교육 프로그램이 학생들이 소통하고 공유하며, 협업 능력 및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적합하다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smart education programs on clothing in Home Economics educa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and assessed the validity of the programs. To create a self-directed adaptive learning model, 'Textile fibers' was selected as a topic. A digital textbook was developed to provide an ada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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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ark(2011)은 모바일과 QR코드 기술을 기존의 교과서에 융합시켜 새로운 서책형 전자교과서 모델을 구현하였으며 전문계 고등학교 프로그래밍 수업에 적용하여 수업의 흥미와 효과를 높이고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였다. QR코드를 서책형 전자교과서에 삽입하여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해지도록 함은 물론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충학습의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QR코드의 교육적 활용 가치에 대해 시사하였다.
  • 본 연구는 가정과 내용 중 의생활영역 주제에 적용될수 있는 스마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가정교과에서 스마트교육을 하기 위한 하나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가 단초가 되어 스마트 교육프로그램이 현장교사및 전문가들에 의해 보다 적극적으로 개발되고, 이러한 노력들이 누적되어 더욱 좋은 결과물들이 축적됨으로써 스마트교육이 교육현장에 안착되기를 바란다.
  • 0 등장, 초고속 인터넷,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의 발달, 유비쿼터스 기술로의 변화 등으로 21세기 학습 환경과 학습자가 변화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맞추어 스마트교육을 기반으로 한 의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주제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이 스마트교육에 적합하기 때문에, 주제중심 통합적 접근에 의해 의생활 영역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평가한 Kim(2010) 연구에서 선정된 ‘섬유의 종류와 특성’, ‘의복 재활용’이 본 연구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학습주제로 선정되었다.
  • 그 대표적인 예로는 각종 SNS를 비롯하여 구글 드라이브, 애플리케이션 등이 있다. 이에 본 교수-학습과정안에서도 구글 드라이브의 문서도구를 이용하여 교사가 학생들의 생각을 읽고, 학생들끼리 생각을 나누게 하고 함께 문제해결을 위해 협업하게 하며 최종 결과물을 공유하게 하는 활동을 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친환경적 의생활 실천의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 탐색을 위해 QR코드를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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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세대와 진정으로 소통하기 위한 미래의 교육은 학생 각자에게 맞는 맞춤교육이 가능한 교육방법으로 변화가 절실히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현대 사회는 컴퓨터, 인터넷, 웹 2.0, 모바일 기기 등 디지털 기술의 발달에 따라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았던 인간의 경험이 다양해지고 서로 연결되면서 상호의존적인 글로벌 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한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를 낳았다. 디지털 네이티브인 현대 학습자들은 이전 세대와 다른 방식으로 사고하고 행동한다. 아이들은 피드백을 주고, 대화하는 것을 좋아하고 교육과 관련된 학습 내용, 시기, 장소, 방법 등에서 선택권이 있기를 바란다. 그러므로 디지털 세대와 진정으로 소통하기 위한 미래의 교육은 개인 학습에서 협력 학습으로, 학생 각자에게 맞는 맞춤 교육이 가능한 교육 방법으로의 변화가 절실히 필요하다 (Tapscott, 2009).
스마트교육의 SMART 는 다섯 가지 개념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어졌는데 이 5가지는 무엇인가요? 요즈음 ‘smart’라는 용어가 기업 광고, 상품명 등에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스마트교육의 SMART 는 다섯 가지 개념(Self-directed, Motivated, Adaptive, Resource free, and Technology embedded)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것으로 각각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MESTb, 2011).
MESTb가 말한 스마트 교육이란 무엇인가요? 한편, 스마트 교육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이 다양하다. MESTb(2011)는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교육방법, 교육과정, 평가, 교사 등 교육체제 전반의 변화를 이끌기 위한 지능형 맞춤 교수-학습 지원 체제로서 최상의 통신 환경을 기반으로 인간을 중심으로한 소셜러닝과 맞춤형 학습을 접목한 학습 형태를 스마트 교육이라 정의하였다.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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