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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기술.가정과 옷차림 단원 학습을 위한 e-러닝 시스템 구현
The Implementation of e-Learning System for the Dress Unit in the Subject of Technology & Home Economics in the Middle School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1 no.2, 2009년, pp.45 - 60  

이영림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조현주 (경북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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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 가정과 옷차림 단원을 위한 e-러닝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학습자의 흥미와 이해를 높여 보다 효과적인 교수 학습활동을 할 수 있게 하고 기술 가정 의생활 영역에 대한 e-러닝 개발의 기초자료가 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 구체적인 상황학습의 효과와 보다 현실감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학습내용을 학습자가 직접 클릭해서 조작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고 학습자의 주의와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도록 의류 쇼핑몰의 최신 의복자료를 이용하여 개성 있게 코디하는 방법 등을 제시하고 또래들의 패션 사진을 사례에 맞게 적절히 활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뮬레이션 조작과 가시적 관찰을 할 수 있는 학습 자료의 구현으로 보다 쉽게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텍스트 보다는 오디오와 이미지, 동영상 자료를 많이 사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교수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셋째, 옷차림 단원 학습은 특히 유행과도 관련이 있는데 멀티미디어가 갖는 현실감 있고 생동적인 교육 자료를 시의 적절하게 제공함으로써 e-러닝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였고 학습내용을 학습자 자신의 실생활과 관련된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동기유발이 되도록 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를 바탕으로 옷차림 단원의 학습에 있어 본 연구에서 사용한 저작도구 뿐 만 아니라 다양한 멀티미디어 저작도구를 활용한 e-러닝 콘텐츠 개발의 추가적 연구 활동과 풍부한 수업자료의 확보를 위한 교수 학습 자료의 DB 구축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intended to implement an e-Learning system assisted class for the dress unit in the subject of technology & home economics in the middle school. This class is aimed at making teaching-learning in the dress unit effective, triggering students' interest in it, enhancing their understand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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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내용 중 옷차림 단원의 내용을 분석하여 학습자의 요구와 흥미에 부합하는 e-러닝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며 학습자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고 교사에게는 효과적인 수업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ㆍ가정 교과의 옷차림 단원을 분석하여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학습에 몰두할 수 있고 가시적인 관찰이나 조작활동을 함으로써 학습목표에 보다 효율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e-러닝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 이에 본 연구는 기술ㆍ가정 교과내용 중 옷차림 단원에 대한 e-러닝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또래들의 옷차림 사진이나 코디고민상담 코너 등의 활용으로 학습자의 참여를 높이고 직접 코디해 볼 수 있는 코디 시뮬레이션 조작 활동으로 실제상황과 유사한 간접기회를 제공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높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고자 시도되었으며 옷차림에 대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문제해결 능력, 창의력 등을 길러 학습자가 실제 삶의 현장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아울러 중학교 기술ㆍ가정 교과 의생활 영역의 e-러닝 개발에 기초자료가 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기술ㆍ가정 교과내용 중 옷차림 단원에 대한 e-러닝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또래들의 옷차림 사진이나 코디고민상담 코너 등의 활용으로 학습자의 참여를 높이고 직접 코디해 볼 수 있는 코디 시뮬레이션 조작 활동으로 실제상황과 유사한 간접기회를 제공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높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고자 시도되었으며 옷차림에 대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문제해결 능력, 창의력 등을 길러 학습자가 실제 삶의 현장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아울러 중학교 기술ㆍ가정 교과 의생활 영역의 e-러닝 개발에 기초자료가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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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러닝의 중심 개념은 무엇인가? e-러닝의 중심 개념은 ‘학습자 주도의 학습’이라는 점이다. 전통적 수업이 교사의 교수행위에 초점이 있다면, e-러닝은 교수보다는 학습에 초점이 있다.
에듀테인먼트 영역에는 어떠한 내용들이 있는가? 에듀테인먼트 영역에서는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들을 적용해 가상으로 코디해보거나 여러 가지 패션 사진을 감상할 수 있고 학습내용을 노래로 불러 볼 수 있다. 이 영역은 학습자가 즐겁게 학습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코디네이션, 스트리트 패션, 코디노래 부르기의 내용이 있다.
청소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가정교과에서 의생활 영역은 가정과 교육이 시작된 초기부터 꾸준히 가정과 교육내용에 포함되어 왔으며 그 비중도 높은 편이다. 청소년기는 급속한 신체적, 심리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나, 자아 정체성이 확립되지 않은 시기로써 의복과 외모를 통해 그들의 정서적, 문화적 욕구가 표출되므로(양숙희, 1997) 개성 있는 옷차림을 통한 긍정적인 자아 정체성 확립과 건강한 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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