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사의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인식과 정보기술수용모델에 기반한 디지털 교과서 수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f Primary School Teachers' Awareness of Digital Textbooks and Their Acceptance of Digital Textbooks Based on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2, 2013년, pp.9 - 18  

김영우 (국제영어대학원대학교 영어교재개발학과)

초록

2014년부터 초등학교 3-4학년 학생들이 사회, 과학, 영어 과목에서 디지털 교과서를 사용할 예정이고, 그 다음 해에 5-6학년 학생들도 같은 과목에서 디지털 교과서를 사용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교과서를 아직 접하지 못한 초등학교 교사들이 디지털교과서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갖고 있고, 정보기술수용모델에 근거하여 초등학교 교사들이 디지털 교과서를 어느 정도 수용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응답한 많은 초등학교 교사들이 디지털 교과서를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고, 디지털 교과서 사용에 대해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디지털 교과서를 사용할 경우 유용성과 유희성이 디지털 교과서를 수용하는 데 있어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14, third and fourth graders in primary schools will start using digital textbooks for social science, science, and English. Fifth and sixth graders will follow the next year. Given this situation, this study investigated the awareness of digital textbooks by primary school teachers who did no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디지털 교과서 관련하여 장비 및 자료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학교에 어떤 장비와 자료가 갖추어져 있는 지, 이런 장비와 자료를 응답자가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 지를 물어보았다. 응답 결과를 보면, 대부분의 학교에 컴퓨터, 시디롬, 실물화상기, 노트북, 디지털 카메라, 빔프로젝터 등의 장비는 갖춰져 있고, 학교나 학급의 인터넷 카페나 게시판은 갖추어져 있다고 했으며, 동영상 자료, 파워포인트 자료, EBS 동영상 자료 등은 절반 정도의 응답자가 갖추고 있다고 하였다.
  • 첫 부분은 응답자의 정보를 파악하는 부분이고, 두 번째 부분은 ICT 와 디지털교과서 관련하여 응답자의 경험 및 인식을 묻는 부분이고, 마지막 부분은 정보기술수용모델 연구를 위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이 없는 응답자를 위하여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시한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개념 및 예시 자료를 제시하였다. 이는 태블릿PC와 전자책 단말기의 수용 확산을 연구한 심진보[11]의 연구에서 사용된 방식으로 비사용자를 대상으로 관련 개념 및 예시를 제시한 후 설문하는 방식이다.
  •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교과서 관련 사항에 대해 초등학교 교사들이 어떤 경험과 인식을 갖고 있는지 조사해 보고, 정보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방법론을 적용하여 초등학교 교사들의 디지털 교과서 도입 의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관련하여 서순식[9]은디지털 교과서 연구학교의 교사를 대상으로 관련 연구를 실시하였는데, 본 연구는 디지털 교과서를 사용해본 적이 없는 교사를 대상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위의 연구와 비교되면서, 보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초등학교 현장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사례로 그 의미가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H1: 지각된 유용성은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사용자의 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2: 지각된 사용편의성은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사용자의 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3: 지각된 유희성은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사용자의 태도에 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H4: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사용자의 태도는 사용자의 디지털 교과서 수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학교에서 디지털 교과서(digital textbook)와 관련된 논의는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 우리나라 학교에서 디지털 교과서(digital textbook)와 관련된 논의는 1990년대 말부터 시작되었고, 본격적인 연구 및 개발은 2000년대 중반부터 시작되었다[5][13]. 그러다가 2011년에 스마트교육 관련 계획안이 마련되면서 학교 교육에 디지털 교과서 도입과 관련한 정책이 빠르게 적용되고 있다.
혁신성과 친숙도를 추가한 이유는? 그리고 새로움에 대한 수용적인 태도인 혁신성과 IT기기에 대한 친숙도를 조절변수로 두어 두 항목에서 높은 그룹과 낮은 그룹을 구분하여 위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는 점이다. 혁신성과 친숙도를 추가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혁신성이 높고, IT기기에 대한 친숙도가 높은 그룹이 디지털 교과서처럼 첨단기기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수용의도가 클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개념들이 어느 정도 신뢰성 있게 정확히 측정되었는지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본 이유는? 또한 본 연구에서 사용하고 있는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개념은 가설적인 개념으로서 응답자들의 주관적인 평가에 의해 측정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개념들이 어느 정도 신뢰성 있게 정확히 측정되었는지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