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마트 기기 보급과 함께 스마트교육 환경의 등장에 따른 새로운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논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 속에서 본 연구는 스마트교육 체제를 이해하기 위해 교육내용, 교육환경, 교육방식, 교육과정 측면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을 통해 스마트교육의 통합적 특성을 고려한 CTLA(Creation Teaching Learning Assessment) 모델을 바탕으로 한 초 중 고(K-12)의 국내 외 실제 스마트교육 사례를 분석하였다. 스마트교육의 교수 학습 유형은 국외사례, 국내사례, 교수 학습 모형 별로 분석하여 각 유형별 현 스마트교육의 긍정적인 부분과 보완 및 추가연구가 필요한 부분을 제시함으로써 스마트교육을 체계적으로 정립 및 구현하여 성공적이고 내실있는 스마트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한다.
최근 스마트 기기 보급과 함께 스마트교육 환경의 등장에 따른 새로운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한 논의가 증가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 속에서 본 연구는 스마트교육 체제를 이해하기 위해 교육내용, 교육환경, 교육방식, 교육과정 측면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을 통해 스마트교육의 통합적 특성을 고려한 CTLA(Creation Teaching Learning Assessment) 모델을 바탕으로 한 초 중 고(K-12)의 국내 외 실제 스마트교육 사례를 분석하였다. 스마트교육의 교수 학습 유형은 국외사례, 국내사례, 교수 학습 모형 별로 분석하여 각 유형별 현 스마트교육의 긍정적인 부분과 보완 및 추가연구가 필요한 부분을 제시함으로써 스마트교육을 체계적으로 정립 및 구현하여 성공적이고 내실있는 스마트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한다.
There is an increasing discussion about new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in smart education environment due to the dissemination of smart devices. In this trend, in order to understand the smart education system, this study analyzed the domestic and foreign cases in K-12 smart education based on CT...
There is an increasing discussion about new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in smart education environment due to the dissemination of smart devices. In this trend, in order to understand the smart education system, this study analyzed the domestic and foreign cases in K-12 smart education based on CTLA (Creation Teaching Learning Assessment) model through access to educational contents, environments, methods, and its curriculums. Th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in smart education are analyzed in foreign cases, domestic cases, and teaching-learning models presenting the positive part of the currently being implemented smart education and the further research for its improvement. Accordingly this study contributes to the specific formulation and successful realization of smart education.
There is an increasing discussion about new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in smart education environment due to the dissemination of smart devices. In this trend, in order to understand the smart education system, this study analyzed the domestic and foreign cases in K-12 smart education based on CTLA (Creation Teaching Learning Assessment) model through access to educational contents, environments, methods, and its curriculums. Th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in smart education are analyzed in foreign cases, domestic cases, and teaching-learning models presenting the positive part of the currently being implemented smart education and the further research for its improvement. Accordingly this study contributes to the specific formulation and successful realization of smart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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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스마트교육의 실제적용사례와 교수·학습 유형 분석을 통한 현재 스마트교육의 현황과 개선사항을 제안하고자 한다.
셋째, 교육방식 측면의 대표적 변화는 온라인수업의 도입으로 기존 학교교육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체제가 해결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온라인 수업을 통해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 학습자들에게 학습의 선택권을 주고, 기초 학력 결손을 해소하는데 목적이 있다. 부득이 한 사유로 학업에 공백이 생길 수 있는 학생들에게 학업 기회를 제공하고, 전공 교사가 없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지 못하는 학생들의 학습 선택권을 보장해 줄 수 있을 것이다.
2006년 IDA(Infocomm Development Authority)가‘Intelligent Nation 2015(줄여서 iN2015라고 통용됨)’라는 국가정보화 10년 종합계획을 수립하면서 그 중 하나의 과제로 FutureSchools@Singapore(FS@SG)를 발표하면서 시작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기존의 부분적이고 비 통합적인 ICT 활용을 지양하고, 학교 전체를 ICT라는 매체로 개혁하여 21세기 지식정보사회가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싱가포르 정부의 교육혁신 정책이다. 이는 능력위주의 교육 패러다임과 혁신적 학교모델 개발을 목표로 하고, 이곳에서의 성공적인 경험과 교수·학습의 실제를 도입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선도적이며 실험 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재정적 지원은 National Research Foundation(NRF)의 Interactive &Digital Media(IDM)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졌는데, 2012년까지 8천만 달러 (한화 약 700억 원)가 투입되었으며 현재까지 싱가포르에는 여섯 개의 미래학교가 선정되어 운영 중이며, 정부는 2015년까지 15개의 미래학교를 선정하고자 계획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모두 6개 학교가 선도학교로 운영되고 있는데, Beacon Primary School(초등), Canberra Primary School(초등), Crescent Girls School(중등), Hwa Chong Institution(고등), Jurong Secondary School(중등), School of Science and Technology(중등) 등이다.
제안 방법
세종시 한솔중학교는 교과부 요청 스마트교육 모델 연구학교로 지정된 중학교로, 스마트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생각나눔 수업모형”을 실현하고 있다. 교수자가 제시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견을 나눌때 학습자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공유하고 검토하며 자신의 생각을 다듬어가는 순환적 활동을 중심으로 하며 즉각 자료전송이 원활한 스마트환경을 이용해 학습자의 지식구성을 확장해 간다. 생각 나눔 수업모형 사례의 경우, 3단계로 구성된 프로젝트 형 수업의 경우 1단계는 교사가 제시한 수업목표에 대해 학생들이 개인별 스마트패들 활용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문장과 그림으로 시각화하는 생각 꺼내기 활동을 하며, 2단계는 학습에 참여하는 모든 이가 네트워크상에서 함께볼 수 있도록 저장과 공유하며 교사 혹은 모둠의 리더가질문, 피드백을 제공하여 생각을 나누는 활동을 한다.
여러 교수·학습 모형 중에서 협동학습,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상황학습(Situated Learning) 모형을 국내 초·중·고등학교 스마트교육 사례 중에서 주요한 요소만을 추출하여 분석하고자 한다[9].
성능/효과
둘째, 교육환경 측면을 살펴보면 스마트 교육은 공공기관이나 관련 민간 기업이 협력하여 교육 목적으로 쓸수 있는 충분한 콘텐츠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확보된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확보된 콘텐츠를 유용하게 활용 하기 위해 학교에서 무선 인터넷을 쓸 수 있어야 하고,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단말기를 교육 콘텐츠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클라우드 교육 서비스 환경 구축으로 기존에 분산되어 있던 콘텐츠를 통합하고 학생과 교사들이 편리하게 접속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스마트교육의 교수·학습 모형 별로 유형을 분석한 결과, 협동학습, 문제중심학습, 상황학습의 특정 모형에 집중되어 교수·학습이 적용되고 있지는 않았으나 협동학습과 문제중심학습에 비해 상황학습의 적용이 미약한 것으로 분석됐다.
앞서 살펴본 국외사례를 대상으로 스마트교육 교수·학습 유형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국가에서 CTLA (Creation, Teaching, Learning, Assessment) 모델에 적합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환경, 인프라구축을 대표 아젠다로 추진하고 있으며 평가체제 구축을 제외한 스마트생성, 스마트교수, 스마트학습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기본적으로 추진하고 있었다. 시행시기, 시행 범위 등은 차이가 존재 했으며 미국과 호주의 스마트교육이 국가차원에서 집중투자와 관심을 받고 있었으나 CTLA 모델 중 스마트평가에 관련한 부분이 싱가포르를 제외하고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살펴본 국내사례를 대상으로 스마트교육 교수·학습 유형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초·중·고등학교에서 CTLA 모델에 적합한 스마트생성, 스마트교수, 스마트학습이 이뤄지고는 있으나 국외 스마트교육 교수·학습유형 분석 결과와 같이 스마트평가는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스마트교수에 대한 집중도가 높았다.
첫째, 스마트학습은 연구, 프로젝트, 탐구, 발견, 협동, 설명, 체험, 의사소통, 문제해결, 창의활동이 포함되어야 하며, 각 활동은 구체화 하여 통합 시킬 수 있어야 한다.
후속연구
부득이 한 사유로 학업에 공백이 생길 수 있는 학생들에게 학업 기회를 제공하고, 전공 교사가 없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지 못하는 학생들의 학습 선택권을 보장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온라인 수업은 전문가와의 연계를 강화하여 현장 체험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원격 교육을 통해 교육에서 소외받는 계층을 최소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으며 시간과 장소의 제약에서 벗어난 교육도 가능해질 것이다. 이같은 교육환경의 변화는 학생들의 학습과 교사들의 교수방법 등을 포함한 교육 전반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이다.
디지털 교과서는 디지털 매체의 다양한 장점을 활용하여 교실 수업을 개선하고 학생별 맞춤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도입되었으며, 학습교과와 연계되어 보완할 수 있는 이미지, 사진, 동영상, 애니메이션, 3D 등의 멀티미디어 자료와 자기주도 학습에 필요한 참고서, 문제집을 제공할 수있는 참고자료 및 학습사전 등의 자료를 지원하여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내용을 동일교과 다른 학년 또는 타 교과의 멀티미디어에서 용이하게 검색할 수 있는 자료검색 기능, 다양한 부가적 자원을 이용할 수 있는 하이퍼링크 기능, 전자메일, 웹사이트 등을 통해 전문가나 외부기관과 상호교류 할 수 있는 저작도구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학습에 동기를 부여하고,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기능이 포함되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개인 맞춤형 학습이 가능하도록 일반 컴퓨터는 물론 스마트패드, 스마트TV 등 다양한 단말기에 사용 가능한 형태로 개발될 예정이다. 학생들은 무거운 책가방에서 벗어날 수 있고, 학부모들은 학습지와 참고서를 구매해야 하는 경제적인 부담을 내려놓을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환경은 학습자가 기기, 인프라, 서비스를 실제 이용 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으며 구글docs, 검색엔진, 사이버체험활동, 프리젠테이션, 클라우드 스토리지, 창작을 지원하는 사진변환 앱, 소셜네트워킹 서비스, 평가 목적으로 이용하는 eClicker, 온라인투표 등의 지원으로 스마트학습 활동의 원활한 활용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본질적인 스마트 교수·학습 방법의 분석을 위해서는 앞서 살펴본 교육환경, 교육내용, 교육방식, 교육과정을 고려한 총체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교수자 또는 학습자가 수업 보조 자료를 생성, 가공, 저장, 공유하는 ‘스마트 Creation’ 활동과 교수자가 스마트 장치를 활용하여 협업, 참여, 상호작용이 가능한 ‘스마트 Teaching’ 활동과 학습자가 스마트 장치를 활용하여 맞춤형, 지능형등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학습을 지원하는 ‘스마트 Learning’ 활동과 스마트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투표, 다면평가, 학습 피드백 등 학습 평가에 대한 총괄적인 ‘스마트 Assessment’ 활동에 대한 이해와 고려가 필요하다[11]. 위의 네 가지 요소를 적절히 하나의 학습 공간에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통합적인 학습활동을 적용한다면 스마트교육의 목적과 학습 효율을 극대화 할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창의성을 촉진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 및 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이며, 스마트기기의 활용과 창의·체험활동으로 학습의 흥미를 살리고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게 하여 학력격차를 해소하고 발전적인 개별학습의 효과를 높여 반드시 스마트기기가 있어야만 스마트교육 실현이 가능한 것이 아닌 진정한 스마트교육 추진을 위한 교수자의 지속적인 교수·학습 방법 개발 및 개선 노력을 이어가야 할 것이다.
협동학습은 교수자가 학습자들을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닌 하나의 목적 달성을 위해 전문가, 학습자가 동료의식을 갖고 함께 연구하는 관계를 형성하여 SNS 서비스 등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집단 구성원들의 성공적인 학습을 공동의 목표로 하고 있다. 협동학습에서 교수자는 학습자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동등한 접근 기회를 허용해야 하며 협동학습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인 관계 문제 등을 올바로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기능 (social skills) 및 에티켓을 사전지도하고 최종 결과물을 학습자 전체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 피드백을 제공해준다면 좀 더 효과적으로 운영이 가능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교육의 목적과 학습 효율을 극대화 하는데 필요한 네가지 요소는?
스마트교육은 단순히 스마트 장치를 활용하거나 이러닝 방식을 응용한 것으로 이해되거나 해석되어져서는 안 된다. 본질적인 스마트 교수·학습 방법의 분석을 위해서는 앞서 살펴본 교육환경, 교육내용, 교육방식, 교육과정을 고려한 총체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교수자 또는 학습자가 수업 보조 자료를 생성, 가공, 저장, 공유하는 ‘스마트 Creation’ 활동과 교수자가 스마트 장치를 활용하여 협업, 참여, 상호작용이 가능한 ‘스마트 Teaching’ 활동과 학습자가 스마트 장치를 활용하여 맞춤형, 지능형등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학습을 지원하는 ‘스마트 Learning’ 활동과 스마트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 투표, 다면평가, 학습 피드백 등 학습 평가에 대한 총괄적인 ‘스마트 Assessment’ 활동에 대한 이해와 고려가 필요하다[11]. 위의 네 가지 요소를 적절히 하나의 학습 공간에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통합적인 학습활동을 적용한다면 스마트교육의 목적과 학습 효율을 극대화 할수 있을 것이다.
협동학습이란?
협동학습은 교수자가 학습자들을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닌 하나의 목적 달성을 위해 전문가, 학습자가 동료의식을 갖고 함께 연구하는 관계를 형성하여 SNS 서비스 등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집단 구성원들의 성공적인 학습을 공동의 목표로 하고 있다. 협동학습에서 교수자는 학습자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동등한 접근 기회를 허용해야 하며 협동학습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인 관계 문제 등을 올바로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기능 (social skills) 및 에티켓을 사전지도하고 최종 결과물을 학습자 전체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 피드백을 제공해준다면 좀 더 효과적으로 운영이 가능할 것이다.
스마트교육 교수·학습 방법을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학습활동을 주도하는 교수자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스마트교육 교수·학습 방법을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경험 있는 교사와 전문가의 조언 및 실제적 수업사례 제공 등의 지원을 바탕으로 한 교사의 선순환적인 반성 (reflection)으로 학습활동을 생각하고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수자들의 스마트 학습활동의 전략, 도구, 환경 등을 고려한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및 분석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스마트학습, 학습동기, 정보 활동, 환경활동을 분석하고 세분화 하여 다양한 학습활동과 융합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4][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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