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 브랜드 슬로건의 언어적 특성별 소비자 반응 연구
Research on consumer responses according to linguistic characteristics of fashion brand slogan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1 no.2, 2013년, pp.206 - 219  

여은아 (계명대학교 패션마케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t is explored how fashion brand slogans are categorized by linguistic characteristics and which linguistic characteristic is effective to improve consumer responses. Only 28% out of 1,346 fashion brands that are investigated are using slogans. Sportswear and men's wear are two produ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전반적으로 브랜드명을 포함하지 않고 단독구나 생략구 등으로 간결하게 표현한 것, 비유는 없으며 요운이나 대조법을 사용한 것, 2인칭 시점을 이용한 것, 전문성과 미래지향적 정보를 강조한 슬로건에 대한 소비자 태도가 긍정적이었으며, 브랜드를 더 잘 회상하게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슬로건의 언어적 특징에 따른 유형분류체계(typology)를 제시하여 향후 연구와 마케팅에 활용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Table 5).
  • 본 연구에서는 남성복, 여성복, 아동복, 스포츠웨어, 이너웨어, 수입명품군의 슬로건 사용실태를 조사하고, 슬로건의 언어적 특성에 따른 소비자 반응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에서 조사대상 브랜드 중 28% 정도가 슬로건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특히 스포츠웨어군과 속옷군에서 슬로건 사용이 더 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 브랜드 슬로건의 유형별 분포를 알아보고, 슬로건의 10가지 언어적 유형별로 슬로건의 인지적 특성 평가, 슬로건에 대한 태도, 브랜드 회상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 결과를 표로 정리하여 패션 브랜드 슬로건 사용에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패션 브랜드 슬로건 유형분류체계(typology)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같은 슬로건의 유형 분류에 따라 소비자 반응이 어떻게 다른지를 연구하는 것은 슬로건의 효과 측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향후 슬로건 개발을 위한 기초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주는 일이라 생각된다. 소비자 반응을 연구함에 있어 슬로건의 친숙성, 이해도, 참신성, 유희성 등 중요한 인지적 특성 평가와 종합적인 슬로건에 대한 태도, 브랜드 회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패션 브랜드 슬로건의 유형별 분포를 알아보고, 슬로건의 10가지 언어적 유형별로 슬로건의 인지적 특성 평가, 슬로건에 대한 태도, 브랜드 회상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 결과를 표로 정리하여 패션 브랜드 슬로건 사용에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패션 브랜드 슬로건 유형분류체계(typology)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 유형분류체계를 통해 마케터들은 슬로건에 대한 태도나 브랜드 회상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어떤 유형을 활용하면 더 좋을지에 대한 기초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연구문제 1. 패션 브랜드 슬로건의 언어적 특성 유형별 분포가 어떠한지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패션 브랜드 슬로건의 언어적 특성 유형에 따라 슬로건의 인지적 특성, 슬로건 태도, 브랜드 회상이 어떻게 다른지를 알아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슬로건이란 무엇인가요? 특히 브랜드 네임과 함께 병기하여 브랜드의 특징을 서술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브랜드 슬로건은 브랜드 이미지 확립을 위한 중요한 도구로서 널리 사용되어지고 있다(Choi & Yoon, 2008; Dahlen & Rosengren, 2005; Marthur & Marthur, 1995). 브랜드 슬로건은 브랜드의 생각이나 주장 또는 특성 등을 일정기간이나 장기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좋은 인상을 유지, 누적, 정착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카피라고 할 수 있다. Lee(2002)와 Yoo(2003)도 기업광고를 구성하는 요소들 중 설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슬로건이라고 한 바 있다.
의류시장에서 브랜드 이미지 제고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패션 브랜드처럼 문자화된 내용 전달이 적고 감성지향적인 화보 중심의 광고형식을 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브랜드명과 함께 제시된 짧은 문구의 슬로건은 종합적인 브랜드 이미지 형성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의류시장에서 상품 차별성이 날로 약화되어 브랜드의 이미지로 승부해야 하는 지금의 패션시장 현실에서 브랜드 슬로건 사용의 효과를 검증하고, 이와 관련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할 수 있는 연구가 그 어느 때보다 더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슬로건은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나요? 브랜드의 슬로건(slogan)은 그 브랜드의 철학과 방향성을 전달하는 설명적인 문구로 이해되며, 이러한 슬로건은 브랜드의 메시지를 보다 더 명확히 전달하거나 일정 기간 동안의 캠페인 요소를 전달하는 등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브랜드 슬로건에 관한 연구로 슬로건의 언어적 특성에 관한 연구(Choi, 2005; Park, 2001), 슬로건의 회상 관련 빈도측정 연구(Keiser, 1975), 슬로건의 브랜드 회상, 브랜드 태도, 광고 태도와의 관계 연구(Boush, 1993; Pryor & Brodie, 1998; Yoo, 2003) 쪽에 집중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Apparel News.(2010). Korean fashion brand yearbook 2011-2012. Seoul: Apparel News. 

  2. Boush, D. M.(1993). How advertising slogans can prime evaluations of brand extensions. Psychology & Marketing, 10(1), 67-78. 

  3. Choi, I. R.(2005). Memoire publicitaire, memoire poetique: Approche de La poetique cognitive de L'evocation sur La relation entre poesie et slogan publicitaire [Advertisement memory, poem memory: Research on the relationship with advertising slogans according to cognitive Approach of the cognitive awakening poetics]. Korean Journal of French Language and Literature, 64, 613-646. 

  4. Choi, M. W., & Yoon, I. K.(2008). A study on the effects of advertising slogans: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product involvement.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19(6), 57-86. 

  5. Dahlen, M., & Rosengren, S.(2005). Brands affect slogans affect brands? Competitive interference, brand equity and the brand-slogan link. Brand Management, 12(3), 151-164. 

  6. Friestad, M., & Thorson, E.(1986). Emotion-eliciting advertising: Effects on long term memory and judgement.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3(1), 111-116. 

  7. Keiser, S. K.(1975). Awareness of brands and slogan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5(4), 37-43. 

  8. Kent, R. J., & Kellaris, J. J.(2001). Competitive interference effects in memory for advertising: Are familiar brands exempt? Journal of Marketing Communications, 7(3), 159-169. 

  9. Law, S.(2002). Can repeating a brand claim lead to memory confusion? The effects of claim similarity and concurrent repetit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9(August), 366-378. 

  10. Lee, H. B.(2006). Analysis of major brand slogan: Focus on 50th big clients.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17(5), 267-280. 

  11. Lee, I. K.(2002). Power of one single copy! Seoul: Common books. 

  12. Marthur, L. K., & Marthur, I.(1995). The effect of advertising slogan changes on the market values of firm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35(1), 59-65. 

  13. Olney, T. J., Holbrook, M. B., & Batra, R.(1991). Consumer response to advertising: The effects of Ad contents, emotions, and attitude toward the Ad on viewing tim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7(March), 350-453. 

  14. Park, Y. J.(2001). Analysis on linguistic usage of institutional slogan. Bilinguals, 19, 273-297. 

  15. Pryor, K., & Brodie, R. J.(1998). How advertising slogans can prime evaluations of brand extensions: Further empirical results.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7(6), 497-508. 

  16. Reece, B. B., Vanden Bergh, B. G., & Li, H.(1994). What makes a slogan memorable and who remembers it. Journal of Current Issues and Research in Advertising, 16(2), 41-57. 

  17. Rosengren, S., & Dahlen, M.(2006). Brand-slogan matching in a cluttered environment. Journal of Marketing Communications, 12(4), 263-279. 

  18. Yoo, J. H.(2003). The impact of English slogans on advertising effects in corporate adverti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