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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물을 활용한 지역사 교육콘텐츠 개발 방안 부산광역시 중등학교 교육을 중심으로
A Study on Developing Procedures of Archival Contents for Local History Education of Secondary Education in Busan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36, 2013년, pp.69 - 119  

도윤지 (울산대학교 대학기록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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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에서 출발한 지역사 연구는 국가사 중심의 역사를 지양하고 다양성의 주체인 지역에 주목하였다. 지역화가 사회의 주요한 현상으로 등장하면서 지역사 연구가 활기를 띠고 있으며 이를 문화콘텐츠로 활용하려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이러한 지역사를 콘텐츠화 하는 사업에 비해 지역사 학습이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콘텐츠 개발은 미흡한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역사학습의 기본 도구인 기록물(사료)를 활용한 지역사 교육콘텐츠 개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 해외사례분석, 포커스 그룹 인터뷰 등을 통하여 기록물을 활용한 지역사 교육콘텐츠 개발 방안을 제시하였다. 문헌 연구에서는 지역사, 지역사 학습, 교육콘텐츠에 대한 연구를 검토하고 정리하였다. 해외사례분석에서는 지역사 교육콘텐츠를 활발하게 서비스하고 있는 미국, 영국, 호주의 주립기록보존소들의 지역사 교육콘텐츠를 분석하여 그 특징을 도출하였다. 이들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부산 지역의 중학교 역사 교사를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부산 지역사 교육콘텐츠 개발에 반영되어야 할 14개의 범주와 35개의 하위범주를 추출하였다. 이론적 토대와 사례분석, 면담을 통하여 지역사 교육콘텐츠의 개발 원칙과 절차를 제안하고 이 절차에 따라 부산의 지역사 교육콘텐츠 개발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ocal history research started from the 1960's postmodernism neted in the local history as the subject of diversity instead of National history. The local is being magnified as a new research theme among history scholar. In these circumstances, the local history research shows sign of activity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주요 정책 화두가 근대화였던 이유는? 1876년의 개항과 1945년의 광복을 거치면서 우리나라 정책의 주요 화두는 근대화였고 이는 선진화와 같은 의미로 받아들여졌다. 일본보다 늦게 서구의 문물을 받아들인 탓으로 식민지시기를 겪어야 했다는 의식이 뿌리 깊게 박혀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의식을 바탕으로 국가 중심 발전을 지향함으로써 지역은 자연히 구시대적인 것,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치부되었고 단순한 행정 구역 이상의 의미는 갖지 못하였다.
우리나라에게 있어 근대화는 어떤 것과 같은 의미로 받아들여졌는가? 1876년의 개항과 1945년의 광복을 거치면서 우리나라 정책의 주요 화두는 근대화였고 이는 선진화와 같은 의미로 받아들여졌다. 일본보다 늦게 서구의 문물을 받아들인 탓으로 식민지시기를 겪어야 했다는 의식이 뿌리 깊게 박혀있기 때문이다.
지역화가 사회의 주요한 현상으로 등장하며 생긴 움직임은? 1960년대의 포스트모더니즘에서 출발한 지역사 연구는 국가사 중심의 역사를 지양하고 다양성의 주체인 지역에 주목하였다. 지역화가 사회의 주요한 현상으로 등장하면서 지역사 연구가 활기를 띠고 있으며 이를 문화콘텐츠로 활용하려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이러한 지역사를 콘텐츠화 하는 사업에 비해 지역사 학습이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콘텐츠 개발은 미흡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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