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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36, 2013년, pp.281 - 284
이연창 (한국문헌정보기술(주) 아카이브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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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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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기록관리론 책에서 내용을 어떻게 분류하여 설명하고 있는가? | 책에서는 전자기록관리론을 전자기록의 생산환경, 구조와 특성, 관리 절차, 시스템 설계, 장기보존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이 구분은 국가기록원이 올해부터 시행하는 기록물관리 전문요원 자격증 시험의 출제영역 및 주요항목과 큰 틀에서 같다. | |
전자기록관리론 학습의 큰 어려움은 무엇인가? | 기록학 전공자들의 배경이 대부분 문과라서 ‘전자’로 시작하는 제목에서부터 이질적인 느낌으로 긴장하게 된다. 컴퓨터 공학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어야만 공부가 가능할 것 같은 부담감도 있겠으나, 그보다 더 문제는 공부의 범위와 깊이가 불분명 하다는 점이 전자기록관리론 학습의 큰 어려움이었다. 교습자 별로 임의의 판단에 따라 연구와 교육의 범주가 정해지다 보니 같은 제목의 수업에서도 기본적인 방향이 일관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 |
전자기록 관리론 학습에서 교습본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여러차례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 컴퓨터 공학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어야만 공부가 가능할 것 같은 부담감도 있겠으나, 그보다 더 문제는 공부의 범위와 깊이가 불분명 하다는 점이 전자기록관리론 학습의 큰 어려움이었다. 교습자 별로 임의의 판단에 따라 연구와 교육의 범주가 정해지다 보니 같은 제목의 수업에서도 기본적인 방향이 일관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어려움은 기록학 전반에 걸친 사정이기도 해서 교습본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여러 자리에서 있었으나, 그 결실로까지 이어지지 못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교육총서로 출간이 되어 우선 반가운 마음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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