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산업의 상승적 융합 효과 창출을 위한 측량과 지적의 합리적 통합방안 Rational Unification Scheme of Topographic Surveying and Cadastral Survey for the Synergistic Convergence Effect of GIS Industry원문보기
최근, 공간정보 산업의 급격한 성장에 따라 산업 간 융 복합 등 측량과 지적 정보의 활용범위가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실정 있다. 이에 따라 공간정보의 환경변화에 따른 능동적 대비와 국가 공간정보 활용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측량과 지적의 새로운 융합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 공간정보의 생성과 이용 관리라는 종합적 측면에서 측량과 지적의 융합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제시하는 것이다. 우선, 국가공간정보기반(NSDI)을 고려한 측량과 지적 융합의 목적과 기본 정책의 방향성을 정립하기 위한 정책 환경을 검토하였다. 또한 측량과 지적 융합을 위한 행정 (조직, 인력, 서비스) 및 제도적 추진 현황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SWOT분석을 통해 측량과 지적 융합을 위한 내부 역량 및 외부 정책 환경을 분석하고 이와 관련된 핵심 성공 요인(CSF)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측량과 지적 융합을 위한 발전 모형 및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융합의 기본방향과 발전모형을 제시하고 이원화된 이해관계자들이 상호보완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도출하였다. 결론적으로 측량과 지적의 융합은 국가공간정보기반의 성공적인 구축이라는 큰 틀에서 이뤄져야 하며, 기본공간정보의 완성과 유지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최근, 공간정보 산업의 급격한 성장에 따라 산업 간 융 복합 등 측량과 지적 정보의 활용범위가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실정 있다. 이에 따라 공간정보의 환경변화에 따른 능동적 대비와 국가 공간정보 활용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측량과 지적의 새로운 융합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 공간정보의 생성과 이용 관리라는 종합적 측면에서 측량과 지적의 융합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제시하는 것이다. 우선, 국가공간정보기반(NSDI)을 고려한 측량과 지적 융합의 목적과 기본 정책의 방향성을 정립하기 위한 정책 환경을 검토하였다. 또한 측량과 지적 융합을 위한 행정 (조직, 인력, 서비스) 및 제도적 추진 현황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SWOT분석을 통해 측량과 지적 융합을 위한 내부 역량 및 외부 정책 환경을 분석하고 이와 관련된 핵심 성공 요인(CSF)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측량과 지적 융합을 위한 발전 모형 및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융합의 기본방향과 발전모형을 제시하고 이원화된 이해관계자들이 상호보완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도출하였다. 결론적으로 측량과 지적의 융합은 국가공간정보기반의 성공적인 구축이라는 큰 틀에서 이뤄져야 하며, 기본공간정보의 완성과 유지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Recently, as GIS industry has substantially grown up, convergence between industries such as the application coverage of surveying and cadastral information is gradually on the increase. The new approach of convergence between topographic surveying and cadastral survey is indispensable to make the c...
Recently, as GIS industry has substantially grown up, convergence between industries such as the application coverage of surveying and cadastral information is gradually on the increase. The new approach of convergence between topographic surveying and cadastral survey is indispensable to make the change of geospatial environment ready and to maximize the utilization of National Spatial Data Infrastructure(NSDI).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eek the way of synergistic improvement in topographic surveying and cadastral survey in comprehensive aspects of national geospatial information. First, we reviewed policy environment to clearly establish aim of convergence and promising perspective of GIS industry policy, considering NSDI. In addition, we examined current state of administration (organization, human resource, service) and institution situation. We came up with interior ability and external policy environment as well as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synergistic convergence by using SWOT analysis. Lastly, we developed basic perspective of convergence and improvement model and concrete scheme for stakeholder to complementary make progress. We can come to conclusion that the convergence of topographic surveying and cadastral survey should be not only carried in macro outline of successful NSDI but also committed to completion and maintenance of GIS framework.
Recently, as GIS industry has substantially grown up, convergence between industries such as the application coverage of surveying and cadastral information is gradually on the increase. The new approach of convergence between topographic surveying and cadastral survey is indispensable to make the change of geospatial environment ready and to maximize the utilization of National Spatial Data Infrastructure(NSDI).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eek the way of synergistic improvement in topographic surveying and cadastral survey in comprehensive aspects of national geospatial information. First, we reviewed policy environment to clearly establish aim of convergence and promising perspective of GIS industry policy, considering NSDI. In addition, we examined current state of administration (organization, human resource, service) and institution situation. We came up with interior ability and external policy environment as well as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synergistic convergence by using SWOT analysis. Lastly, we developed basic perspective of convergence and improvement model and concrete scheme for stakeholder to complementary make progress. We can come to conclusion that the convergence of topographic surveying and cadastral survey should be not only carried in macro outline of successful NSDI but also committed to completion and maintenance of GIS framework.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디지털지적구축 시범사업은 지적재조사사업 추진 시 발생 가능한 시행착오를 사전에 방지하고 시범사업에 대한 결과를 분석하여 타당성 검토를 통해 예산·인력의 절감 및 분쟁해소방안 수립 등 지적재조사사업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국가에서는 오픈플랫폼에 의해 공간정보의 공개를 확대하고 공간정보를 공유하며 융·복합하여 시너지효과를 창출하자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측량과 지적과 관련한 제도 전반, 공간정보산업, 그리고 행정시스템 분석을 통해 공공부문과 민간부문과의 상생발전, 시장개방에 따른 공간정보산업 경쟁력 강화, 공간정보통합시스템 구축 등 효과적인 융합시너지 창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공간정보의 생성과 이용·관리라는 종합적·전략적 측면에서 측량과 지적의 융합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공간정보의 생성과 이용·관리라는 종합적·전략적 측면에서 지적과 측량의 융합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는 측량과 지적의 연관 조직과 시스템이 방대하고 이해관계자 간의 갈등 소지가 있기 때문이며, 또한 융합이라는 장기적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단기적으로 가능한 문제부터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융합 발전의 구체적 모형은 이러한 융합의 가능성 측면과 협력적 측면을 고려하여 제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 분산 구축되어 있는 공간정보를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통합DB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중복 구축을 방지하고 효과적인 공간정보의 갱신은 물론 융·복합 서비스 및 기술 발전을 촉진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공간정보의 생성과 이용·관리라는 종합적·전략적 측면에서 측량과 지적의 융합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지적선진화 기본계획은 이러한 지적불부합으로 인한 경계분쟁 및 재산권행사 제약을 해결하고자 토지소유권 이외의 권리보호, 토지이용과 지목의 일치화하기 위한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즉, 토지의 실제현황과 일치하지 않는 지적불부합지에 대해 지적공부의 등록사항을 바로 잡고 종이에 구현된 지적을 디지털지적으로 전환함으로써 국토를 효율적으로 관리함과 아울러 국민의 재산권보호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Korea Cadastral Survey Corporation, 2012). 지적 선진화 기본계획의 추진 목표는 우선, 디지털 국토정비를 통한 국토의 효율적 관리 및 국민의 재산권보호하고, 둘째, 공간정보기준 통합을 통한 공공서비스확대 및 대국민 편익을 증대하고 셋째, 다차원정보의 구축을 통한 부동산행정 선진화 및 산업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행정조직 운영측면에서 국가공간정보 인프라 구축과 국가정보산업 육성을 위해 국토해양부 국토정보정책국으로 조직을 확대하고 국가공간정보위원회와 지적재조사 추진 조직을 정비 하였다. 공간정보 오픈플랫폼을 구축하여 국가공간정보를 일반들이 활용할 수 있는 활용체제와 서비스를 구축하였다. 결론적으로 국가공간정보체계는 국가공간정보기반의 효율적 구축을 위해 협력적 업무체계와 인프라 공동 활용을 강조하며 이를 위한 융합과 연계·공유를 정책적 핵심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즉, ‘공간정보’, ‘측량’, 그리고 ‘지적’의 추진목표와 정책방향을 비교하기위해 국가공간정보 기본계획, 국가측량 기본계획, 지적선진화기본계획 등 국가공간정보 관련 정책의 방향과 그 사업 내용을 분석하고 법률적 근거와 추진 체계를 검토하였다. 둘째, 측량과 지적 융합을 위한 행정적(조직, 인력, 서비스) 추진 현황과 제도적 추진 현황 분석을 위해 국토해양부의 국토정보정책국, 국가공간정보위원회와 지적재조사 추진 조직 등에 대한 법적 근거와 추진체계를 검토하였다. 셋째, 내부 역량 및 외부 정책 환경을 SWOT분석을 통해 측량과 지적 융합을 위한 핵심 성공요인을 도출하였다.
셋째, 내부 역량 및 외부 정책 환경을 SWOT분석을 통해 측량과 지적 융합을 위한 핵심 성공요인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측량과 지적 융합을 위한 발전 모형 및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융합의 기본방향과 발전모형을 제시하고 이원화된 이해관계자들이 상호보완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안과 개선 사항을 제시하였다.
둘째, 측량과 지적 융합을 위한 행정적(조직, 인력, 서비스) 추진 현황과 제도적 추진 현황 분석을 위해 국토해양부의 국토정보정책국, 국가공간정보위원회와 지적재조사 추진 조직 등에 대한 법적 근거와 추진체계를 검토하였다. 셋째, 내부 역량 및 외부 정책 환경을 SWOT분석을 통해 측량과 지적 융합을 위한 핵심 성공요인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측량과 지적 융합을 위한 발전 모형 및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융합의 기본방향과 발전모형을 제시하고 이원화된 이해관계자들이 상호보완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안과 개선 사항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공간정보의 생성과 이용·관리라는 종합적·전략적 측면에서 지적과 측량의 융합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 내용으로, 우선 국가공간정보 기반을 고려한 측량과 지적 융합의 목적과 기본 정책의 방향성을 정립하기 위한 정책 환경을 분석하였다. 즉, ‘공간정보’, ‘측량’, 그리고 ‘지적’의 추진목표와 정책방향을 비교하기위해 국가공간정보 기본계획, 국가측량 기본계획, 지적선진화기본계획 등 국가공간정보 관련 정책의 방향과 그 사업 내용을 분석하고 법률적 근거와 추진 체계를 검토하였다.
즉, ‘공간정보’, ‘측량’, 그리고 ‘지적’의 추진목표와 정책방향을 비교하기위해 국가공간정보 기본계획, 국가측량 기본계획, 지적선진화기본계획 등 국가공간정보 관련 정책의 방향과 그 사업 내용을 분석하고 법률적 근거와 추진 체계를 검토하였다.
특히 정보기술의 발달과 함께 성장하는 공간정보산업의 거대시장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협력적·발전적 모형이 필요하다. 측량과 지적 융합의 장기적 발전 모형으로써 일원화 모형을 제시하도록 하며, 현재의 이원화 체계를 고려하여 단계적 발전 모형으로 구성한다. 즉, 3단계 발전(협력체계 구축 → 통합체계 구축 → 융합발전체계 구축)의 융합 모형을 통한 측량과 지적 산업의 상생발전을 추구한다.
측량과 지적의 융합에 대한 측량 환경과 기본제도 및 사업 현황 등에 대한 내부역량 및 외부환경 분석을 토대로 SWOT분석을 위한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및 위협(Threat) 요인을 도출하였다.
성능/효과
측량과 지적의 정책 환경 분석을 토대로 융합 발전 모형을 제시하면 우선, 기본전제는 융합 시너지의 창출 여부이며, 융합의 결과가 공간정보 분야의 정책목표에 기여하는가의 여부이다. 즉, 1)측량과 지적의 융합은 국가공간정보기반이라는 큰 틀 속에서 이루어지고, 2) 측량과 지적의 융합이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에 기여하며, 3) 측량과 지적의 융합이 공간정보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구체적 실천과제로써, 실행 가능성이라는 측면에서 시급성과 중요도 기준으로 분류하여 실천가능성이 높은 부문을 단기적 실천과제로 제시하고, 중요도는 높으나 실천가능성이 낮고 또한 사후적으로 해결가능한 부문은 중장기적 실천과제로 분류하면 아래와 같이 재정립이 가능하다 (Figure 4).
셋째 민간과 공공, 측량·지적 업무 공조 체계를 마련하고 시장의 협력적 운영(오픈 플랫폼 등 통한 유통 서비스 체계 등)을 통해 민간 사용자 중심의 지적 측량 시장을 통합해야한다.
공간정보의 접근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규제 또는 행정적 장애를 최소화하고 사용자들의 공간정보 서비스에 보다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측량과 지적의 융합이 공간정보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여야한다.
관련 계획을 고려할 때, 융합 발전의 기본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측량과 지적의 융합은 국가공간정보기반이라는 큰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즉 공간정보 생태계의 기둥이 되는 기본공간정보의 완성과 유지에 기여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국가공간정보의 생성과 이용·관리라는 종합적·전략적 측면에서 측량과 지적의 융합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측량과 지적의 융합 환경을 종합하여 보면, 국가 공간정보 기반의 성공적인 구축이라는 기본 정책 방향에 따라 그간 기준과 표준(국가공간정보에 관한 법률, 측량, 수로조사 및 지적에 관한 법률, 공간정보산업진흥법, 지적재조사 특별법), 수요자 중심 시장 서비스(공간정보산업진흥원)와 상호 협력적 공간정보 사업 구축(국가공간정보체계구축사업, 3차원 국가공간정보구축, 지적재조사 사업 등) 측면에서 다양한 제도와 사업이 추진되었다. 행정조직 운영측면에서 국가공간정보 인프라 구축과 국가정보산업 육성을 위해 국토해양부 국토정보정책국으로 조직을 확대하고 국가공간정보위원회와 지적재조사 추진 조직을 정비 하였다.
후속연구
행정적 측면에서의 실행방안으로 우선, 각각의 영역에서 민간과의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되, 장기적으로는 공간정보 지원조직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 가령, 대한지적공사의 범국가적 조직체계 및 정보구축 노하우를 활용한 국토조사 및 공간정보 협력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인력 측면에서 종합행정서비스의 효과적인 관리·전달을 위해 측량, 지적, 행정 등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 공무원(가칭, 공간정보관리직)의 신설을 검토할 수 있다.
먼저 1단계에서 상호 협력이 가능한 부문의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기준점 관리, 측량기술 및 방법, 정보시스템 공유 등 기술적 측면에서의 협력체계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2단계에서는 기술 협력을 바탕으로 통합체계로의 전환을 추구한다.
둘째, 작업 규정, 품질 관리 기준, 좌표계 및 기준점을 통일하고 지적·측량 경계 일치 및 측량 기술 공유를 통해 일관성 있는 기술 기준과 표준 정립이 요구된다.
따라서 측량과 지적의 융합은 단편적인 기술이나 서비스 또는 특정 기업체에 대한 한정적인 관점보다, 국가공간정보의 생성과 이용·관리라는 종합적·전략적 측면에서 측량과 지적과 관련한 제도 전반, 공간정보산업, 그리고 행정시스템까지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또한 지적분야에서는 지적은 물론이고 건물정보까지 포함한 가장 정확한 부동산 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리하여, 국가공간정보기반에서 가장 정밀한 데이터 갱신주체가 되어 국가공간정보의 융·복합 활용에 이바지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민간과 공공, 측량·지적 업무 공조 체계를 마련하고 시장의 협력적 운영(오픈 플랫폼 등 통한 유통 서비스 체계 등)을 통해 민간 사용자 중심의 지적 측량 시장을 통합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상생적 운영 체계 강화를 위해 협력적 지적 재조사와 3차원 공간정보구축사업 수시 갱신 체계를 활용하여 위치 정확도 향상 마련하고 구속력 있는 협력 체계 규정 및 조직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또한 지적분야에서는 지적은 물론이고 건물정보까지 포함한 가장 정확한 부동산 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리하여, 국가공간정보기반에서 가장 정밀한 데이터 갱신주체가 되어 국가공간정보의 융·복합 활용에 이바지하여야 할 것이다. 이로써 공공부문과 민간부문과의 상생발전, 시장개방에 따른 공간정보 산업경쟁력, 공간정보 통합시스템의 구축 등 측량·지적 융합의 대표적인 현안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국가공간정보기반에서 측량과 지적에 있어 공히 업무 활용 우선순위가 높고 사용자의 필요성에 부합하는 기본 공간정보 프레임워크 데이터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공간데이터의 일관성과 통합성을 확보하도록 고려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측량과 지적 분야에서 공간데이터 생산에 대한 표준과 기준을 명확히 제시하고, 공간데이터 통합의 장애요인을 파악하여 이를 해소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인력 측면에서 종합행정서비스의 효과적인 관리·전달을 위해 측량, 지적, 행정 등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 공무원(가칭, 공간정보관리직)의 신설을 검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측량과 지적의 개별적인 서비스지원에서 탈피한 통합서비스를 제공하여 공간정보 변화의 실시간 연동시스템 구축하여 행정서비스의 신속성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이다. 국제교류 및 해외 시장 개척 등 측량과 지적 분야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국제 전문기관의 적극적인 육성 또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국가차원의 데이터 생산기준이 미흡한 상태에서 사업단위로 데이터를 생산함에 따라 데이터 간 불일치가 심각한 상황이므로, 측량과 지적의 융합을 통해 국가공간정보기반의 기준과 표준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특히, 가장 기본적인 기술적 측면의 개선사항으로 세계측지계로의 전환에 따른 위성기준점, 지적위성기준점, 지적기준점 등에 대한 단일망을 구축하고 측지기준계를 통일하여 좌표체계 등의 자료 간 불부합 문제를 해결하여야 하며, 국가기준점체계에 맞도록 기준점과 관리주체를 조정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국가공간정보기반에서 측량과 지적에 있어 공히 업무 활용 우선순위가 높고 사용자의 필요성에 부합하는 기본 공간정보 프레임워크 데이터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공간데이터의 일관성과 통합성을 확보하도록 고려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공간정보기본계획의 내용은?
국가공간정보기본계획(2010~2015)은 5년 단위의 법정계획으로 국가공간정보 인프라 (기본공간정보, 공간정보 관련표준, 공간정보인적자원, 공간정보 국가공간정보기반)의 연계·공유를 통한 인프라의 공동 활용과 협력적 업무 체계 구축을 위한 기본 틀을 제시하고 있다. 즉 기본공간정보, 표준, 기술개발, 유통 등 국가공간정보체계의 구성요소를 효과적으로 구축·관리하고,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의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디지털 유비쿼터스 공간정보체계, 3차원 해양 등 동적 공간정보 부응, 사용자 중심 국가공간정보체계 구축, 개방적 맞춤형, 공간정보 연계 통합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지적선진화 기본계획이 제시하는 내용은?
종이도면을 기반으로 한 아날로그 지적은 디지털화된 지형도 등 다른 정보와의 연계 활용이 곤란하여 행정 비효율화를 초래하고 있다. 지적선진화 기본계획은 이러한 지적불부합으로 인한 경계분쟁 및 재산권행사 제약을 해결하고자 토지소유권 이외의 권리보호, 토지이용과 지목의 일치화하기 위한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즉, 토지의 실제현황과 일치하지 않는 지적불부합지에 대해 지적공부의 등록사항을 바로 잡고 종이에 구현된 지적을 디지털지적으로 전환함으로써 국토를 효율적으로 관리함과 아울러 국민의 재산권보호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Korea Cadastral Survey Corporation, 2012).
지적선진화 기본계획의 목적은?
지적선진화 기본계획은 이러한 지적불부합으로 인한 경계분쟁 및 재산권행사 제약을 해결하고자 토지소유권 이외의 권리보호, 토지이용과 지목의 일치화하기 위한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즉, 토지의 실제현황과 일치하지 않는 지적불부합지에 대해 지적공부의 등록사항을 바로 잡고 종이에 구현된 지적을 디지털지적으로 전환함으로써 국토를 효율적으로 관리함과 아울러 국민의 재산권보호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Korea Cadastral Survey Corporation, 2012). 지적 선진화 기본계획의 추진 목표는 우선, 디지털 국토정비를 통한 국토의 효율적 관리 및 국민의 재산권보호하고, 둘째, 공간정보기준 통합을 통한 공공서비스확대 및 대국민 편익을 증대하고 셋째, 다차원정보의 구축을 통한 부동산행정 선진화 및 산업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11)
Hwang, B. (2011), The need and expected effect of convergence of geodetic survey and cadastral survey, The creative workshop for convergence synergy of cadastral and topographic survey.
Joo, Y. and Kim, Y. and Park, H. (2012), Policy analysis on topographic and cadastral survey for successful National Spatial Data Infrastruc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pp. 20-21.
Kim, I. and Kim, G. (2008), Study on analysis of redundant geodetic control point installation and integration pla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adastre, Vol. 24, No. 2, pp. 193-205.
Korea Legislation Research Institute. (2002), A study on rationalization of geodetic survey and cadastral survey.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ne Affaires. (2010), National Surveying the Basic Plan (2011-2015).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ne Affaires. (2010), The Fourth National Spatial Information Policy.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ne Affaires. (2012), Cadastral Reform Project Plan.
Son, J. and Koh, J. (2011), A Study on Current Issue andStrategy of Korean Cadastral Resurvey Project - Focusedon the Special Act on Cadastral Resurvey, Journal of theKorean Cadastre Information Association, Vol. 13, No. 2,pp. 143-157.
Korea Cadastral Survey Corporation. (2012), A study on Establishment of Cadastral Reform Project Master Plan.
Yu, K. (2011), the need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cadastral and topographic survey, The creative workshop for convergence synergy of cadastral and topographic survey.
Yim. Y. and Lee, C. (2008), An Exploratory Study on the PMI(Post-Merger Integration) in Public Organizatio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Policy Sciences, Vol. 12, No. 4, pp. 133-15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