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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man Powered Aircraft (HPA) should be light in weight and have high efficiency because power source of propulsion is human muscles. Airframe structure takes up most of empty weight of aircraft, so weight reduction of structure is very important issue for HPA. In this paper, design/analysis/test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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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인간동력항공기 경량 구조에 대한 설계/해석/시험 전반에 대해 간략히 설명한다. 해외 사례를 분석하여 구조설계를 수행하였으며, 하중해석을 통해 구조설계 및 해석에 필요한 하중을 산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개발한 인간동력항공기의 경량 구조 개발 전반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였다. 해외 개발사례를 참고하여 구조설계를 수행하였으며, 간략한 하중해석을 통해 구조 설계 및 해석에 사용할 하중을 산출하였다.
  • 구조해석을 통해 구조 사이징을 수행하여 중량을 절감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주요 부재의 정적시험을 통해 구조 건전성을 확보하였다. 본 논문은 향후 이루어 질 인간동력항공기 개발에 작은 밑거름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 2). 항우연의 인간동력항공기 개발은 경진대회 참가가 목적이 아니며 시범기를 개발하면서 습득한 노하우를 참가팀에 전달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참가팀이 비행에 성공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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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동력항공기의 구조적 특징은? 따라서 항공기는 매우 가벼워야 하며 효율이 좋아야 한다. 인간동력항공기는 동력원인 조종사를 제외하면 공허 중량(Empty Weight)의 많은 부분을 구조(Structure)가 차지한다. 따라서 초경량 구조를 설계 및 제작하는 기술은 인간동력항공기를 개발하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인간동력항공기는 무엇인가? 인간동력항공기(Human Powered Aircraft)는 인간의 힘을 동력으로 하여 비행을 하는 항공기이다. 따라서 항공기는 매우 가벼워야 하며 효율이 좋아야 한다.
국내외의 인간동력항공기 개발 현황은? 1961년 인간동력항공기가 최초로 만들어진 이후로 미국, 일본, 유럽 등에서 인간동력항공기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MIT에서 개발한 Daedalus는 1988년에 115km를 비행해 가장 긴 비행거리를 가지고 있는 인간동력항공기이다[1]. 일본은 1964년에 인간동력항공기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여 현재까지 수많은 인간동력항공기를 개발하였다[2]. 우리나라에서는 1996년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학생들이 처음으로 ‘단군 1호’를 제작하였으나 비행에는 성공하지 못했다[3]. 2009년에 공군사관학교가 'Sky Runner'를 개발하여 비행에 성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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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Byrne, M., Coombs, J., Mills, R., and Nguyen, M.-C., "Human Powered Aircraft," Aircraft Design Project, 2010, pp.1-20. 

  2. Nakamura, K., "Human Powered Aircraft of Japan," The Human Powered Aircraft Group Symposium, 1992. 

  3. Oh, S. J., Lee, J. R., Kang, S. W., Song, W. J., Park, H. R., Kim, S. M., Lee, J. A., and Lee, W. S., "The Study of the Main Wing Design and Production for the Man Powered Aircraf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 Vol. 27, No. 6, 1999, pp.156-162. 

  4. Cruz, J. R., and Drela, M., "Structural Design Conditions for Human Powered Aircraft," OSTIV Conference, 1989. 

  5. Evseev, D. D., Lipin, E. K., Timonin, A. S., and Ishmiratov, F. Z., ARGON, Multidisciplinary Analytical Support of Aircraft Design, Central Aerodynamics Institute. 

  6. Shin, J. W., Kim, S. C., and Hwang, I. H., "Load Analysis of Smart UAV using ARG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3, No. 7, 2005, pp. 76-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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