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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1 no.1, 2013년, pp.62 - 67
신정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혁신기술연구소) , 우대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혁신기술연구소) , 박일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혁신기술연구소) , 이무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혁신기술연구소) , 임주섭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혁신기술연구소) , 박상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혁신기술연구소) , 김성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혁신기술연구소) , 안석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혁신기술연구소)
Human Powered Aircraft (HPA) should be light in weight and have high efficiency because power source of propulsion is human muscles. Airframe structure takes up most of empty weight of aircraft, so weight reduction of structure is very important issue for HPA. In this paper, design/analysis/test 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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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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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동력항공기의 구조적 특징은? | 따라서 항공기는 매우 가벼워야 하며 효율이 좋아야 한다. 인간동력항공기는 동력원인 조종사를 제외하면 공허 중량(Empty Weight)의 많은 부분을 구조(Structure)가 차지한다. 따라서 초경량 구조를 설계 및 제작하는 기술은 인간동력항공기를 개발하는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 |
인간동력항공기는 무엇인가? | 인간동력항공기(Human Powered Aircraft)는 인간의 힘을 동력으로 하여 비행을 하는 항공기이다. 따라서 항공기는 매우 가벼워야 하며 효율이 좋아야 한다. | |
국내외의 인간동력항공기 개발 현황은? | 1961년 인간동력항공기가 최초로 만들어진 이후로 미국, 일본, 유럽 등에서 인간동력항공기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져 왔다. MIT에서 개발한 Daedalus는 1988년에 115km를 비행해 가장 긴 비행거리를 가지고 있는 인간동력항공기이다[1]. 일본은 1964년에 인간동력항공기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여 현재까지 수많은 인간동력항공기를 개발하였다[2]. 우리나라에서는 1996년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학생들이 처음으로 ‘단군 1호’를 제작하였으나 비행에는 성공하지 못했다[3]. 2009년에 공군사관학교가 'Sky Runner'를 개발하여 비행에 성공하였다. |
Byrne, M., Coombs, J., Mills, R., and Nguyen, M.-C., "Human Powered Aircraft," Aircraft Design Project, 2010, pp.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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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n, J. W., Kim, S. C., and Hwang, I. H., "Load Analysis of Smart UAV using ARG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3, No. 7, 2005, pp. 76-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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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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