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활동을 병행한 감각통합치료가 발달장애 아동의 호흡 및 구강협응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Oral Activity With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on Breathing and Oral Diadochokinetic Movement of a Child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원문보기
목적 : 본 연구는 구강활동을 병행한 감각통합치료가 발달장애 아동의 호흡과 구강협응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 연구대상은 G시에 거주하는 만 6세 7개월의 남아로, 발달장애 진단을 받았다. 연구는 2012년 11월부터 2013년 2월까지 실시하였다. 실험은 개별실험연구 중 AB디자인을 사용하였다. 실험과정은 기초선(A) 3회기, 중재(B) 16회기이었다. 기초선 기간 동안에는 감각통합치료를 실시하였고, 중재기간동안에는 감각통합치료에 구강활동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호흡기능은 폐활량 측정계로 측정하였으며, 구강협응능력은 "파타카(pataka)"를 10회 반복할 때 소요된 시간을 초단위로 측정하였다. 결과 : 아동의 호흡과 구강협응능력은 기초선과 비교하여 중재기간 동안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결론 : 구강활동을 병행한 감각통합치료가 아동의 호흡과 구강협응능력 향상에 긍정적이었다.
목적 : 본 연구는 구강활동을 병행한 감각통합치료가 발달장애 아동의 호흡과 구강협응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 연구대상은 G시에 거주하는 만 6세 7개월의 남아로, 발달장애 진단을 받았다. 연구는 2012년 11월부터 2013년 2월까지 실시하였다. 실험은 개별실험연구 중 AB디자인을 사용하였다. 실험과정은 기초선(A) 3회기, 중재(B) 16회기이었다. 기초선 기간 동안에는 감각통합치료를 실시하였고, 중재기간동안에는 감각통합치료에 구강활동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호흡기능은 폐활량 측정계로 측정하였으며, 구강협응능력은 "파타카(pataka)"를 10회 반복할 때 소요된 시간을 초단위로 측정하였다. 결과 : 아동의 호흡과 구강협응능력은 기초선과 비교하여 중재기간 동안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결론 : 구강활동을 병행한 감각통합치료가 아동의 호흡과 구강협응능력 향상에 긍정적이었다.
Objective :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with oral activity on breathing and oral diadochokinetic movement of child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Methods : A subject of this study was 6years and 7month old boy, living in G city which was diagnosed as dev...
Objective :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with oral activity on breathing and oral diadochokinetic movement of child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Methods : A subject of this study was 6years and 7month old boy, living in G city which was diagnosed as developmental disability. The study performed from November, 2012 to February, 2013. Research design used in this study is AB design for single-subject research. The experimental period was divided into two phase: 3 sessions for baseline phase (A), 16 sessions for treatment phase (B). There was sensory integration therapy on the baseline phase, and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with oral activity was conducted on the treatment phase. Breathing measured a Spirometer, oral diadochokinetic movement was measured by measuring the time secondly when repeating "phathakha" ten times. Results : In comparison with the baseline phase, the child's breathing and diadochokinetic movement increased during the treatment phase. Conclusion :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with oral activity brought positive results to child's breathing and oral diadochokinetic movement.
Objective :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with oral activity on breathing and oral diadochokinetic movement of child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Methods : A subject of this study was 6years and 7month old boy, living in G city which was diagnosed as developmental disability. The study performed from November, 2012 to February, 2013. Research design used in this study is AB design for single-subject research. The experimental period was divided into two phase: 3 sessions for baseline phase (A), 16 sessions for treatment phase (B). There was sensory integration therapy on the baseline phase, and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with oral activity was conducted on the treatment phase. Breathing measured a Spirometer, oral diadochokinetic movement was measured by measuring the time secondly when repeating "phathakha" ten times. Results : In comparison with the baseline phase, the child's breathing and diadochokinetic movement increased during the treatment phase. Conclusion :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with oral activity brought positive results to child's breathing and oral diadochokinetic mo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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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초선기간은 2012년 11월 15일부터 2012년 11월 22 일까지 3회기로 감각통합 중재를 50분씩 실시하였다. 감각통합 중재는 고유수용성 감각, 전정감각, 촉각을 기반 으로 아동의 체간조절 및 신체 협응, 운동계획능력 향상을 목적을 시행되었다. 종속변수인 호흡 및 구강협응능력 평가는 중재를 실시하기 전에 매번 측정하였다.
감각통합치료는 Ayres(1972)가 제안한 원리에 기초하여 아동의 신경학적 요구에 따라 조절된 감각입력(고유수용성 감각, 전정감각, 촉각, 시각, 청각)을 제공하였고, 적응반응을 이끌어 내도록 다양한 재료와 활동을 사용하였 다. 감각통합중재는 기초선과 같은 목적으로 실시하였 다. 감각통합치료실은 아동이 다치지 않도록 바닥에는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매트와 천정에는 매다는 도구들을 견고하게 설치하였다.
구강활동을 병행한 감각통합 치료가 아동의 호흡능력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본다. 구강활동을 병행한 감각통합 치료가 아동의 구강협응능력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본다.
본 연구의 세부 목적은 다음과 같다. 구강활동을 병행한 감각통합 치료가 아동의 호흡능력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본다. 구강활동을 병행한 감각통합 치료가 아동의 구강협응능력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세조절을 위한 감각통합 중재에 호흡과 체간조절에 영향을 주는 구강활동을 포함하여 치료를 시행하여 발달장애 아동의 호흡과 구강협응능력 향상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세부 목적은 다음과 같다.
아동이 편안하게 활동을 탐색할 수 있게 하였으며, 치료사와 아동이 협력하여 활동을 결정하였다. 또한 아동에게 도전적인 활동을 제시하며, 항상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본 연구는 고유수용성감각, 전정감각, 촉각을 기본으로 한 감각통합 중재에 구강활동을 병행한 치료를 실시한 후, 발달장애 아동의 호흡과 구강협응능력을 측정하고 그 효과를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만 6세 7개월 된 발달장애 진단을 받은 남자 아동을 대상으로 구강활동을 병행한 감각통합치료를 시행한 후, 아동의 호흡과 구강협응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아동에게 객관화된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고유수용성감각, 전정감각, 촉각을 기본으로 한 감각통합 중재에 구강활동을 병행한 치료가 아동의 호흡, 구강협 응능력의 효과를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그러나 한명의 대상자로 연구하여 일반화하기 어려우며, 예기치 못한 아동의 바이러스질환으로 2주간 중재가 중단되어 중재의 결과에 영향을 미쳤다.
제안 방법
구강협응을 평가하기 위해 “파타카(pataka)”를 10회 반복하도록 대상아동에게 시범을 보이고, 따라하도록 하였다.
기초선기간은 2012년 11월 15일부터 2012년 11월 22 일까지 3회기로 감각통합 중재를 50분씩 실시하였다. 감각통합 중재는 고유수용성 감각, 전정감각, 촉각을 기반 으로 아동의 체간조절 및 신체 협응, 운동계획능력 향상을 목적을 시행되었다.
기초선 기간 동안 치료하지 않는 것은 윤리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개별실험연구의 기초선 기간은 특정 치료를 통제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기초선(A)기간에 호흡, 구강협응능력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면서 감각통합치료를 실시하였다. 이는 감각통합치료만 실시하는 것보다 감각통합치료에 구강활동을 병행하였을 때, 보다 호흡과 구강협응능력에 효과적임을 증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주 2회, 16회기동안 50분의 감각통합 중재에 10 분의 구강활동을 병행하여 치료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에서는 Bundy, Lane, Murray와 Fisher(2002)가 제시한 빨기(sucking)/불기(blowing), 깨물기(biting)/부수 기(crunching)/씹기(chewing), 핥기(licking) 순서로 구강활동을 구성하였다. 빨기(sucking)/불기(blowing) 활동에는 막대사탕 빨아먹기, 지렁이 젤리 빨기, 커피 빨대로 오렌지 쥬스/ 요플레 먹기, 손가락에 잼 찍어 빨아 먹기, 빨대로 바람 불기, 풍선 불기, 비눗방울 불기, 나팔/멜로디언 불기 등을 포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실험연구(single–subject research design) 중 AB디자인을 사용하여 설계하였다.
아동에게 최대한 공기를 들어 마시고 가능한 오랫동안 공기를 내뱉으라고 설명하였고, 의자에 편안하게 앉은 상태에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속적으로 두 번 측정하였으며, 두 값의 평균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시각적 분석을 사용하여 제시하였다. 평균과 2 표준편차 밴드를 사용하여 기초선과 중재기간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설계는 개별실험연구(single-subject research design) 중 AB디자인을 사용하였다. 실험은 기초선(A) 3회기, 중재(B) 16회기로, 총 19회기를 실시하였다. 연구는 2012년 11월부터 2013년 2월까지 실시하였다.
아동과 어머니를 대상으로 발달과 감각통합기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회성숙도, 단축감각프로파일(Short Sensory Profile: SSP), BOT-2 단축형((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second edition, short form), 임상관찰을 실시하였다. 사회성 숙도 결과, 사회나이(SA)는 6.
호흡량은 cc단위로 측정하였다. 아동에게 최대한 공기를 들어 마시고 가능한 오랫동안 공기를 내뱉으라고 설명하였고, 의자에 편안하게 앉은 상태에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속적으로 두 번 측정하였으며, 두 값의 평균을 사용하였다.
감각통합 중재는 고유수용성 감각, 전정감각, 촉각을 기반 으로 아동의 체간조절 및 신체 협응, 운동계획능력 향상을 목적을 시행되었다. 종속변수인 호흡 및 구강협응능력 평가는 중재를 실시하기 전에 매번 측정하였다. 평가 시간은 약 5분가량 소요되었다.
중재기간은 2012년 11월 27일부터 2013년 2월 14일까 지였다. 주 2회, 16회기동안 50분의 감각통합 중재에 10 분의 구강활동을 병행하여 치료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에서는 Bundy, Lane, Murray와 Fisher(2002)가 제시한 빨기(sucking)/불기(blowing), 깨물기(biting)/부수 기(crunching)/씹기(chewing), 핥기(licking) 순서로 구강활동을 구성하였다.
기초선(A)기간 동안 3회에 걸쳐 수집된 자료가 안정된 경향을 보여 중재를 시작하였다. 중재(B)기간 동안 구강 활동을 병행한 감각통합 치료를 16회기동안 시행하였다. 중재가 시작 된지 4주 후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인해 2주 동안 중재가 중단되었고, 아동이 회복 된 후에 호흡, 구강협응능력을 측정하였다.
중재(B)기간 동안 구강 활동을 병행한 감각통합 치료를 16회기동안 시행하였다. 중재가 시작 된지 4주 후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인해 2주 동안 중재가 중단되었고, 아동이 회복 된 후에 호흡, 구강협응능력을 측정하였다. 아동의 구강협응능력에는 별차이가 없었으나, 호흡량은 기초선의 2표준편차 내로 감소하였다.
초시계를 이용하여 소요된 시간을 초단위로 측정 하였고, 3회 실시하여 그 평균값을 구하였다(박미진과 최양규, 2008; Nijland, 2009; Thoonen, Maassen, Wit, Gabreels, & Schreuder, 1996).
이 기기는 전원 연결 장치가 필요 없고 피검자가 측정기기를 한손으로 잡고 단 1회의 최대 호기로써 측정이 가능하여 다른 기기보다 측정 방법 및 기기조작이 간편하다. 측정은 측정기의 노즐에 마우스피스를 끼우고 편안한 자세에서 최대로 공기를 들어 마시고 난 후 호흡계의 호기구를 통해서 최대한 공기를 내쉬도록 하였다. 호흡량은 cc단위로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시각적 분석을 사용하여 제시하였다. 평균과 2 표준편차 밴드를 사용하여 기초선과 중재기간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 분석 방법은 2표준편차 밴드의 위 또는 아래의 점수가 2개 이상 있으면, 중재결과가 독립변수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고려하였다(Lingerman & Stewart, 1999).
호흡능력은 폐활량으로 측정하였다. 폐활량의 양적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폐활량 측정계(ST-06.
대상 데이터
연구 대상은 만 6세 7개월의 남아로, 발달장애 진단을 받았다. 아동은 39주 만에 자연분만으로 태어났으며, 체중은 2.83kg이었다. 출생 3일 후 고열과 신생아 황달로 1주일간 인큐베이터관리를 받았다.
연구 대상은 만 6세 7개월의 남아로, 발달장애 진단을 받았다. 아동은 39주 만에 자연분만으로 태어났으며, 체중은 2.
실험은 기초선(A) 3회기, 중재(B) 16회기로, 총 19회기를 실시하였다. 연구는 2012년 11월부터 2013년 2월까지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연구설계는 개별실험연구(single-subject research design) 중 AB디자인을 사용하였다. 실험은 기초선(A) 3회기, 중재(B) 16회기로, 총 19회기를 실시하였다.
호흡능력은 폐활량으로 측정하였다. 폐활량의 양적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폐활량 측정계(ST-06. T. K. K. Japan)를 사용하였다. 이 기기는 전원 연결 장치가 필요 없고 피검자가 측정기기를 한손으로 잡고 단 1회의 최대 호기로써 측정이 가능하여 다른 기기보다 측정 방법 및 기기조작이 간편하다.
성능/효과
1. 구강활동을 병행한 감각통합치료로 아동의 폐활량이 증가되었다.
2. 구강활동을 병행한 감각통합치료로 아동의 구강협응 능력이 증가되었다.
고유수용성감각, 전정감각, 촉각을 기본으로 한 감각 통합 중재에 구강활동을 병행하여 치료를 시행한 결과, 아동의 자세조절과 호흡조절이 향상되면서 호흡량이 증가되었다. 사전연구에서 지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고유 수용성감각과 전정감각, 촉각을 기본으로 한 활동과 구강활동을 함께 적용하여 호흡기능이 향상된 결과는 본연구의 결과와 유사하다(김경미와 홍은경, 2011).
단축감각프로파일 결과, 촉각 민감성, 청각여과, 시각/청각 민감성은 ‘의심범 주’였고, 맛/냄새 민감성은 ‘문제범주’이었으며, 그 외의 항목은 정상범주에 속하였다.
본 연구에서 측정한 호흡과 구강 협응운동 평가에 대한 신뢰도 검증을 위해 두 명의 평가자가 동시에 직접관찰을 하였으며, 평가자 간의 일치도는 호흡능력이 99%, 구강협응이 99% 이었다.
, 1996). 아동은 구강협응능력이 향상되어 아동의 입술, 혀와 턱의 움직임 조절능력이 향상되었고, 침 흘림도 감소하였다. 중재기간 동안 아동에게 나타난 가장 큰 변화는 아동이 구강활동을 선호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중재기간 동안 구강협응 속도의 평균은 5.2초로 감소하여, “파타카(pataka)”를 10회 반복해서 말하는 시간이 기초선 평균보다 1.73초 빨라졌다.
83kg이었다. 출생 3일 후 고열과 신생아 황달로 1주일간 인큐베이터관리를 받았다. 아동의 신체발달은 목가누기를 3개월, 뒤집기를 5개월, 앉기를 12개월, 걷기를 2세에 하였다.
후속연구
또한 본 연구는 아동에 대한 평가가 호흡 및 구강협응능력으로 제한되어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하는 것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아동의 조음음운능력, 사회적 상호작용에 감각 통합 중재에 구강활동을 병행한 치료가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겠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자세조절을 위한 감각통합 중재에 호흡과 체간조절에 영향을 주는 구강활동을 병행한 치료가 아동의 호흡과 구강협응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 음을 알 수 있다. 호흡, 발성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에게 Ayres(1972)의 감각통합 중재에 구강활동을 병행한 치료가 지속적으로 다양하게 제공되어야 할 것 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각통합치료는 어떤 감각을 이용하여 치료합니까?
대근육, 소근육, 구강 운동기 술과 관련하여 감각들을 조절, 통합, 그리고 조직화하는 감각통합 프로그램은 아동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 친다(강현진과 김경미, 2010; Ayres, Robbins, & Pediatric, 2005; Pipes, Bumbalo, & Glass, 1993). 감각통합치료는 주요 기본 감각인 고유수용성 감각과 전정 감각, 촉각을 바탕으로 한다. 고유수용성 감각은 신체 인식, 대근육 운동과 소근육 운동, 운동계획, 움직임의 조절, 자세 안정성, 감정적 안정감에 영향을 준다 (Kranowitzl, 1998).
발달 장애 아동에게 호흡과 발성, 섭식을 위해 체간의 안정성과 구강의 조절된 움직임을 모두 고려한 치료적 중재를 해야 하는 이유는?
머리와 몸통 조절은 호흡조절과 발성, 삼키기에 필수 적인 요소이다. 머리, 목, 체간의 안정성이 발달하지 못하면 구강의 조절된 움직임이 발달하지 못하고, 호흡 및발성에 어려움이 동반된다(Stein, 2000). 체간과 사지의 근육을 지배하여 자세와 대동작을 조절하는 신경과 얼굴, 혀, 인두와 후두의 근육을 지배하여 얼굴근육의 움직 임을 조절하는 신경에는 차이가 있다(Lundy-Ekman, 2007). 체간과 사지의 수의적인 움직임을 조절하는 신경 로인 피질척수로(corticospinal tract)는 척수 앞뿔의 아래 운동신경세포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얼굴과 턱, 혀의 움직임과 삼키기를 담당하는 신경로인 피질뇌간로 (corticobulbar tract)는 교뇌(pons)와 연수(medulla oblongata)의 뇌신경 핵에게 정보를 전달한다(LundyEkman, 2007). 그러므로 호흡과 발성, 섭식을 위해서는 체간의 안정성과 구강의 조절된 움직임을 모두 고려한 치료적 중재가 필요하다.
고유수용성 감각과 전정감 각이 통합되면 아동이 무엇을 형성할 수 있게 해줍니까?
고유수용성 감각은 신체 인식, 대근육 운동과 소근육 운동, 운동계획, 움직임의 조절, 자세 안정성, 감정적 안정감에 영향을 준다 (Kranowitzl, 1998). 더불어 고유수용성 감각과 전정감 각이 통합되어 자세, 균형, 근 긴장도 등을 완성하고, 촉각과 통합하여 신체지각, 신체의 양측 협응, 운동계획, 주의집중력 등을 형성한다(Ayres, 1979). 고유수용성 감각과 전정감각을 기초로 한 감각통합치료는 아동의 자세 조절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다(김은성과 김경미, 2008;홍은경과 김경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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