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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5, 2013년, pp.459 - 471
양해윤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벤처경영학과 문화산업전공) , 전인오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벤처경영학과 문화산업전공)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factors to measure satisfaction degree of old palace tourism. Frochot & Hughes developed HISTOQUAL, the satisfaction measurement method of cultural heritage tourism in 2000. This study intended to add the expertise factor to developed HISTOQUAL. It surveyed 504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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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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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가 성장하고 소득수준이 증가하면서 커지는 욕구는? | 사람들은 경제가 성장하고 소득수준이 증가하면서 문화적 욕구가 커지게 된다. 경제적 여유가 생기면서 가까운 곳부터 여행하게 되고, 문화적 만족도가 점차 요구되며 결국 세계적 문화 충족을 위한 해외여행을 필요로 하게 된다. | |
문화유산이란? | 문화유산은 인간이 시간과 생활을 통하여 만들어 낸가장 가치있는 유산으로, 현재는 과거를 이해하고 미래 에는 현재를 이해하는 교육적 가치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20세기 들어 관광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져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1] 관광산업을 통해 많은 사람 들이 서로 다른 문화를 보고 이해하며, 유네스코가 지구상 모든 나라의 중요한 문화유산을 국가문화유산이 아닌 세계문화유산으로, 지구상 모든 사람들이 함께 보존하고 가장 가치있는 유산으로 지정하였다. | |
여행에 관한 문화적 욕구가 커지면서 무엇이 필요하게 되는가? | 사람들은 경제가 성장하고 소득수준이 증가하면서 문화적 욕구가 커지게 된다. 경제적 여유가 생기면서 가까운 곳부터 여행하게 되고, 문화적 만족도가 점차 요구되며 결국 세계적 문화 충족을 위한 해외여행을 필요로 하게 된다. 관광의 형태는 대중관광 형태의 여행 에서 개별관광 형태로 바뀌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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