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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정보시스템(BIS) 수집자료를 이용한 경로통행시간 추정
A Study on Estimating Route Travel Time Using Collected Data of Bus Information System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3, 2013년, pp.1115 - 1122  

이영우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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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교통정보에 대한 요구수준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도시 교통관리나 이용자 측면에서 통행시간 정보는 매우 유용한 것이다. 정확성 높은 통행시간의 추정을 위해서는 신뢰성 높은 교통데이터의 수집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버스정보시스템(BIS)은 도시 주요도로를 운행하는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통행시간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 관리하고 있어 경로통행시간 추정에 매우 유용한 데이터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 BIS수집데이터는 시내버스의 운행과 관련된 정보를 생성하고 안내하는 기능에만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IS를 통해 실시간으로 수집되고 있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경로통행시간을 추정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시내버스의 총 통행시간에서 버스정류장서비스시간을 제외한 통행시간을 설명변수로 경로통행시간 추정모형을 구축한 결과 결정계수($R^2$)가 모두 0.950이상이었으며 T-test를 통한 검정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각 가로별로 BIS를 통해 수집되고 있는 시내버스의 통행시간데이터를 설명변수로 이용하면 실시간 경로통행시간 추정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demands for traffic information tend to increase, and travel time might one of the most important traffic information. To effectively estimate exact travel time, highly reliable traffic data collection is required. BIS(Bus Information System) data would be useful for the estimation of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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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지금까지 이러한 노력들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었으며 따라서 본 연구에서 BIS시스템에서 수집되고 있는 시내버스의 실시간 운영데이터를 활용하여 도시부 가로의 경로통행시간 추정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IS를 통해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시내버스의 통행시간 정보를 이용한 도시부 주요도로의 경로통행시간 추정을 통해 기존 ITS 수집자료의 활용성을 높이고 도시교통관리에 이용하고 운전자에게 신뢰성 높은 통행시간 정보를 제공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기초적인 연구를 수행하는데 목적이 있다.
  • BIS시스템에서 실시간 수집되고 있는 시내버스의 운행데이터에는 링크구간, 교차로에서의 모든 교통상황이 잠재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데이터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IS시스템에서 수집되는 버스운행 데이터를 이용하여 거시적인 경로통행시간 추정모형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BIS데이터를 활용한다는 측면에서는 유사하지만 네트워크 측면에서는 본 연구자가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와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또한 시내버스의 통행시간에 교차로의 대기시간 및 정류장의 정차시간이 모두 포함되기 때문에 첨두시와 비첨두시의 교통량에 따른 특성이 잠재적으로 반영되어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BIS시스템 운영을 통해 수집되는 시내버스의 실시간 통행시간 데이터를 이용하여 도시부 가로의 경로통행시간을 추정하기 위한 연구이다. 따라서 BIS시스템이 구축되어 운영 중인 울산광역시의 주요간선도로인 삼산로, 태화로, 중앙로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경로통행시간에 관한 연구로 동일한 도로조건, 신호운영조건, 교통조건에서 통행하는 시내버스의 운행데이터를 이용하여 일반차량의 통행시간을 추정하기 위한 연구이다. 같은 가로에서도 방향별로 각각 조건이 달라질 수 있다.
  • 이 연구는 구간검지체계를 이용하지만 검지기가 설치되어 있는 장소에서의 시・종점 검지체계이기 때문에 최근 BIS에서 사용되고 있는 GPS를 이용하여 1sec단위로 위치데이터가 수집되는 구간검지체계에 비하면 정밀도가 떨어지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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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부 단속류 도로를 대상으로 한 통행시간의 추정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도시부 단속류 도로를 대상으로 한 통행시간의 추정은 매우 복잡하며 도로조건, 교통조건, 신호운영조건 등 다양한 변수에 영향을 받는다. 단속류 가로의 통행시간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교차로와 관련된 요소들이기 때문에 Webster, Wardrop, Hutchinson 등 교차로의 지체시간을 미시적으로 분석한 기존 이론이 많다.
버스정보시스템은 무엇인가? 정확성 높은 통행시간의 추정을 위해서는 신뢰성 높은 교통데이터의 수집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버스정보시스템(BIS)은 도시 주요도로를 운행하는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통행시간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 관리하고 있어 경로통행시간 추정에 매우 유용한 데이터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 BIS수집데이터는 시내버스의 운행과 관련된 정보를 생성하고 안내하는 기능에만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능형교통체계 중 발전을 위해 경로통행시간의 추정을 필요로 하는 분야는 무엇인가? ITS의 7개 분야 중 여행자정보고급화, 교통정보유통활성화, 교통관리최적화 등의 분야의 발전에 필수적인 경로통행시간의 추정을 위해 BIS 수집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은 ITS의 발전방향과도 부합된다. 또한 도시교통관리자 입장에서는 경로통행시간 추정을 통해 ITS의 하부시스템인 VMS의 운영, 혼잡지역 우회유도 등 도시교통관리에 활용하고 운전자에게는 정확성 높은 경로통행시간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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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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