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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정보시스템(BIS) 운행데이터를 이용한 실시간 지체시간 산정모형 구축
A Study on the Estimate Real Time Delay Model using BIS Data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0 no.5, 2011년, pp.14 - 22  

이영우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  권혁준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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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버스정보시스템(BIS)의 운행데이터를 이용하여 신호교차로에서의 지체시간을 추정하기 위한 연구이다. 기존의 버스시스템에 첨단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한 BIS는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 구축하여 운영 중에 있다. 그러나 기존에 구축된 BIS의 운영을 통해 실시간으로 수집되고 있는 운행데이터의 활용은 활발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BIS 운행데이터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지체시간을 산정하여 도시교통관리, 교통정보를 제공에 활용하기 위한 기초적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VISSIM 5.20을 활용하여 시뮬레이션 모형을 구축하였으며 버스정류장에서의 서비스 시간을 제외한 버스 통행시간과 일반차량 지체시간 간의 상관관계가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어 거시적 통계모형인 회귀모형으로 구축하여 분석한 결과 직선회귀모형의 결정계수가 0.826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구축된 모형을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현장조사 값과 모형추정 값으로 T-test를 실시한 결과 95% 신뢰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estimate delay time model of signalized intersection by using travel data of Bus Information System. BIS, which applies the 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y to an existing bus system, has been developing and operating in many cities. However, even though some useful traffic inform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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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BIS가 구축되어 운영중인 울산광역시의 하루 동안의 BIS 데이터를 모두 확보하였으며 일반차량의 교차로 지체시간을 실험 차량 주행조사법을 이용하여 수집된 BIS 데이터와 동일한 날짜에 현장조사를 통해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BIS시스템의 실시간 수집데이터를 이용하여 교차로의 지체시간을 산정하기 위한 연구로 기본적으로 BIS시스템의 데이터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또한 일반차량의 교차로에서의 지체시간에 대한 현장조사가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BIS가 운영 중인 울산광역시의 삼산로를 대상으로 실시간 수집되고 있는 BIS데이터를 이용하여 지체시간을 산정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도시내 링크구간의 다양한 교통량 변화를 반영한 분석을 위해 VISSIM 5.
  • 본 연구에서는 GPS 위치데이터를 분석 및 가공하여 생성된 정보를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직전의 분석데이터를 활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결과가 충분히 현실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현재 운영중인 도시가로를 대상으로 충분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현실과 가능한 유사한 도로조건, 교통조건, 신호운영조건이 되도록 시뮬레이션을 구축하였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실시간 교통조건을 반영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BIS시스템의 실시간 주행데이터를 이용하여 기존 지체모형의 한계를 극복하고 실시간으로 지체시간을 산정할 수 있는 거시적 지체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 이러한 현실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BIS 운행 데이터를 이용하여 보다 다양한 교통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였으며 특히 도시교통관리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효과척도인 지체시간을 산정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BIS 운행데이터에서 서비스시간을 제외한 버스 통행시간을 구축된 모형에 대입하여 산출된 지체시간값과 현장조사를 통해 조사된 지체시간값으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분석결과는 와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IS 운행데이터 활용에 관한 현 상황은? 그러나 지금까지 BIS 운행데이터는 버스 통행시간을 추정하고 버스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에 국한되어 있어 버스시스템외의 도시교통 관리를 위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BIS 수집데이터를 활용해 도시가로의 지체시간을 산정할 수 있다면 도시교통관리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지체시간은 신호교차로 분석이나 신호제어 및 최적신호시간을 결정하는 중요한 효과척도이며 통행배정이나 차량경로 설정에 필수적인 지표이다. 그러나 현재 한정된 인원을 투입하거나 비전문가인 교통조사원을 투입하여 지체시간 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며 따라서 조사 자료의 정확도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버스정보시스템은 이용자에게 어떤 정보를 제공하나요? 버스정보시스템(BIS)은 현재 많은 도시에서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노선버스의 운행정보를 실시간으로 이용자에게 제공하고 있어 많은 시민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긍정적인 평가로 인하여 추가적으로 많은 도시에서 BIS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Highway Capacity Manual," United States, 2000. 

  2. V.F Hurdle, "Signalized Intersection Delay Model," TRR, no. 841, 1984. 

  3. R. Akcelik, "The Highway Capacity Manual delay formula for signalized intersection," ITE Journal, pp.32-34, March 1988. 

  4. 최장옥, "BIS자료를 이용한 버스통행시간에 대한 연구," 미간행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1. 

  5. 박신형, 정연정, 김창호, "비모수 회귀분석을 이용한 실시간 통행시간 예측기법 개발 및 평가,"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1호, pp.109-120, 2006. 2. 

  6. 이영우, "버스정보시스템(BIS) 운행자료를 이용한 링크통행시간 추정," 대한토목학회논문집(D), 제30권, 제3D호, pp.241-246, 2010. 5. 

  7. 이영우, 임채문, "GPS수집자료를 이용한 링크통행시간 분포 특성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5호, pp.7-17, 2004. 10. 

  8. 이정범, "가.감속을 고려한 신호교차로 지체산정," 미간행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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