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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0 no.5, 2011년, pp.14 - 22
이영우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 권혁준 (대구대학교 일반대학원)
This study is to estimate delay time model of signalized intersection by using travel data of Bus Information System. BIS, which applies the 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y to an existing bus system, has been developing and operating in many cities. However, even though some useful traffic inform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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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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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S 운행데이터 활용에 관한 현 상황은? | 그러나 지금까지 BIS 운행데이터는 버스 통행시간을 추정하고 버스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연구에 국한되어 있어 버스시스템외의 도시교통 관리를 위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
BIS 수집데이터를 활용해 도시가로의 지체시간을 산정할 수 있다면 도시교통관리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 지체시간은 신호교차로 분석이나 신호제어 및 최적신호시간을 결정하는 중요한 효과척도이며 통행배정이나 차량경로 설정에 필수적인 지표이다. 그러나 현재 한정된 인원을 투입하거나 비전문가인 교통조사원을 투입하여 지체시간 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실정이며 따라서 조사 자료의 정확도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 |
버스정보시스템은 이용자에게 어떤 정보를 제공하나요? | 버스정보시스템(BIS)은 현재 많은 도시에서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노선버스의 운행정보를 실시간으로 이용자에게 제공하고 있어 많은 시민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긍정적인 평가로 인하여 추가적으로 많은 도시에서 BIS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Highway Capacity Manual," United States, 2000.
V.F Hurdle, "Signalized Intersection Delay Model," TRR, no. 841, 1984.
R. Akcelik, "The Highway Capacity Manual delay formula for signalized intersection," ITE Journal, pp.32-34, March 1988.
최장옥, "BIS자료를 이용한 버스통행시간에 대한 연구," 미간행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1.
이영우, "버스정보시스템(BIS) 운행자료를 이용한 링크통행시간 추정," 대한토목학회논문집(D), 제30권, 제3D호, pp.241-246, 2010. 5.
이정범, "가.감속을 고려한 신호교차로 지체산정," 미간행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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