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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7 no.1, 2013년, pp.63 - 80
Reflecting the recent trends and needs of gifted education, this study set out to compare and analyze mathematically gifted elementary students and common students in self-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former, and provide assistance for career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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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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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영재교육의 목적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보면, 첫째는 개인의 자아실현이고, 둘째는 사회․국가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인재 육성이라고 볼 수 있다.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학생들에게 자아실현은 다른 의미로는 진로 선택 및 결정이라고 볼 수도 있다. | |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 Bandura(1986)에 의하면 자기효능감은 개인의 믿음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을 말한다.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김재호․정철영(2006)의 연구는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이 정적상관이 있고,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자신의 진로에 확신을 가지고 준비하는 진로태도성숙도가 높게 나타났다. | |
초등수학영재들과 일반학생들 사이의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을 비교분석한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 연구 대상은 D광역시 소재의 대학영재교육원, 교육청 영재교육원, 초등학교 영재학급의 초등수학영재 237명(5학년 98명, 6학년 139명)과 D광역시 소재의 영재교육 대상학생, 특수아를 제외한 일반학생 221명(5학년 92명, 6학년 129명)이다. 연구 결과 초등수학영재가 일반학생보다 자기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초등수학영재가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크고, 스스로에 대한 신념이 강하며, 그로 인해 자기 관리 및 과제의 난이도를 적절히 배려하여 비교적 높은 수준의 과제를 선호하는 등의 습관이 형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초등수학영재의 전체적인 진로태도성숙이 일반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특히 하위요인 중 결정성, 준비성에서는 p< .01 수준에서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확신성에서는 p< .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또한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 모두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진로태도성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수학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은 물론 일반교육과정에서도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함을 시사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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