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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과의 관계 비교
Comparative Study between Mathematically Gifted Elementary Students and Common Students in Self-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7 no.1, 2013년, pp.63 - 80  

이정화 (대구송일초) ,  류성림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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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수학영재들과 일반학생들 사이의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을 비교분석 함으로써 초등수학영재의 특성을 이해하며,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진로교육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D광역시 소재의 대학영재교육원, 교육청 영재교육원, 초등학교 영재학급의 초등수학영재 237명(5학년 98명, 6학년 139명)과 D광역시 소재의 영재교육 대상학생, 특수아를 제외한 일반학생 221명(5학년 92명, 6학년 129명)이다. 연구 결과 초등수학영재가 일반학생보다 자기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초등수학영재가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크고, 스스로에 대한 신념이 강하며, 그로 인해 자기 관리 및 과제의 난이도를 적절히 배려하여 비교적 높은 수준의 과제를 선호하는 등의 습관이 형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초등수학영재의 전체적인 진로태도성숙이 일반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특히 하위요인 중 결정성, 준비성에서는 p< .01 수준에서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확신성에서는 p< .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또한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 모두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진로태도성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수학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은 물론 일반교육과정에서도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함을 시사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flecting the recent trends and needs of gifted education, this study set out to compare and analyze mathematically gifted elementary students and common students in self-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former, and provide assistance for career educ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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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수학영재들과 일반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을 비교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조사대상 전체학생과 초등수학영재, 일반학생별로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앞으로 영재교육기관의 영재 진로지도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진로교육프로그램의 구성 방향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수학영재들과 일반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을 비교 연구하고자 한다. 그리고 조사대상 전체학생과 초등수학영재, 일반학생별로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앞으로 영재교육기관의 영재 진로지도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진로교육프로그램의 구성 방향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수학영재들과 일반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전체 집단 및 각 집단에서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간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여기서는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에 대한 선행 연구를 분석해 봄으로써 본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자기효능감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 여기서는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간의 자기효능감을 비교하기 위하여 전체와 하위 3요인인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 과제난이도선호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 특히 대다수의 학생들은 수학 과목을 대학을 진학하기 위한 대학입시의 도구과목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김은영, 2010). 이에 연구자는 현재 수학영재교육기관에 재학중인 학생이 일반학생보다 자아실현을 위한 진로에 대해 더 성숙된 가치관을 가지고 주체적으로 선택하여 수학영재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있는지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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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영재교육의 목적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보면, 첫째는 개인의 자아실현이고, 둘째는 사회․국가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인재 육성이라고 볼 수 있다.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학생들에게 자아실현은 다른 의미로는 진로 선택 및 결정이라고 볼 수도 있다.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Bandura(1986)에 의하면 자기효능감은 개인의 믿음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을 말한다.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김재호․정철영(2006)의 연구는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이 정적상관이 있고,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자신의 진로에 확신을 가지고 준비하는 진로태도성숙도가 높게 나타났다.
초등수학영재들과 일반학생들 사이의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을 비교분석한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연구 대상은 D광역시 소재의 대학영재교육원, 교육청 영재교육원, 초등학교 영재학급의 초등수학영재 237명(5학년 98명, 6학년 139명)과 D광역시 소재의 영재교육 대상학생, 특수아를 제외한 일반학생 221명(5학년 92명, 6학년 129명)이다. 연구 결과 초등수학영재가 일반학생보다 자기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초등수학영재가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크고, 스스로에 대한 신념이 강하며, 그로 인해 자기 관리 및 과제의 난이도를 적절히 배려하여 비교적 높은 수준의 과제를 선호하는 등의 습관이 형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초등수학영재의 전체적인 진로태도성숙이 일반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특히 하위요인 중 결정성, 준비성에서는 p< .01 수준에서 두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확신성에서는 p< .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또한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 모두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진로태도성숙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수학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은 물론 일반교육과정에서도 자기효능감과 진로태도성숙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함을 시사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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